투자자들의 주식시장 기대치 : 1년 전에 비해 크게 낮아졌지만

 | 2022년 06월 29일 13:27

주식시장에 대한 기대치는 어쩌면 막연한 숫자일 수 있습니다. 학술적으로 CAPM을 이용하여 주식의 기대 수익률을 계산할 수는 있겠고, 위험등급이 높은 회사채의 금리를 활용할 수도 있지요. 그런데 실질적으로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치는 투자심리가 반영되다 보니 고정된 평온한 수치는 아닌 듯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값을 산출할 수는 없지요.

다만, 기간을 비교하다 보면 대략 특정 시기 투자자들의 일반적인 주식시장 기대 수익률을 가늠 해 볼 수는 있습니다.

2020년 말, 2021년 연초 : 투자자들의 기대 수익률은 월 10%/h2

주식투자자 이전에 투자자는 인간입니다. 그러다 보니 투자 판단과 분석에는 인간의 본능이 무의식중에 반영되기 마련입니다. 여러 가지 본능이 투자 판단에 개입하는데 그중 하나는 “이전의 상황이 계속 반복될 것”이라는 회귀적 판단입니다.

이는 원시시대에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본능이지요. 생존을 위해 이전 경험상 안전하고 먹을 것이 풍부했던 상황이 발생하면 계속 생존에 필요한 상황이 반복되리라 기대합니다.

주식투자에도 이런 본능이 반영되다 보니 최근 1년 또는 반년 동안의 증시 흐름이 계속 반복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증시가 하락했다하면, 앞으로도 그 하락률만큼 반복될 것 같고 증시가 상승했다면 앞으로도 그 상승률이 지속될 것이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