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적 이슈로 반도체 공급망 혼란 시 미국 반도체 제조업계 수혜 가능

 | 2022년 04월 06일 15:15

By Andy Hecht

(2022년 4월 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이 글은 인베스팅닷컴 단독 기고문입니다.

  • 반도체 공급 부족
  • 러-우 전쟁이 중국과 대만 관계에 미치는 영향
  • 세계 2위 대만 반도체 기업
  • 제재의 영향
  • 인텔 및 기타 반도체 제조사의 증산 필요성

전기 전도성을 가지고 있는 반도체 소재는 구리와 같은 도체이자 유리와 같은 절연체다. 또한 반도체의 전기저항성은 온도가 오르면 떨어지는데, 이는 일반적인 금속과는 정반대 성질이다.

컴퓨터화되었거나 무선전파를 사용하는 모든 물건에는 반도체가 필요하다. 반도체는 반도체칩,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집적회로 등 전자기기에 필수적이다. 또한 반도체칩은 컴퓨터, 스마트폰, 어플라이언스, 게이밍 하드웨어, 의료기기가 작동하는 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센서, 안전기능, 전력관리, 디스플레이, 차량 컨트롤 등 자동차의 핵심 기능에서도 빼 놓을 수 없다.

반도체에 쓰이는 가장 일반적인 원료는 높은 온도안정성과 풍성한 매장량을 자랑하는 실리콘이다. 간단히 말해 반도체는 일반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사용하는 다양한 제품에 꼭 필요한 원자재라고 할 수 있다.

h2 반도체 공급 부족/h2

글로벌 팬데믹으로 공급망 병목 현상이 발생했고, 이는 반도체 부족 문제로 이어졌다. 반도체칩 가격이 상승하면서 전자기기 가격도 높아졌다. 애플(NASDAQ:AAPL), 삼성(OTC:SSNLF) 같은 주요 기업들은 팬데믹 초기에 반도체칩을 비축하기 시작했으나, 자동차 제조업계는 생산 지연을 겪었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2021년 미국 경제에 2,500억 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했다.

h2 -우 전쟁이 중국과 대만 관계에 미치는 영향/h2

지난 2년 동안 전 세계는 팬데믹 위기를 지나 전쟁 위기를 맞이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어 유럽 대륙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첫 대전쟁(major war)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했다. 2월 4일 베이징올립픽 개막식에서 시진핑 중국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악수를 나누며 “제한 없는” 지원을 약속했고, 이는 2월 24일 우크라이나 침공의 장을 마련했다.

또한 러-우 전쟁이 향후 중국의 대만 통일에 대한 초석이 되지 않을까 하는 공포도 나타났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서쪽의 러시아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중국은 대만을 중국의 일부로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대만과 우크라이나를 독립주권국가로 생각한다.

중국과 러시아의 “제한 없는” 지원 합의는 앞으로 수개월, 수년 동안 지대한 영향력과 지정학적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

h2 세계 2위 대만 반도체 업체/h2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에너지 및 농산물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러-우 전쟁과 대러 제재는 원유, 천연가스, 석탄, 소맥, 옥수수, 니켈 등 여러 원자재의 가격에 엄청난 변동성을 더했다.

반도체 자체도 원자재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으며, 중국의 대만 공격은 반도체 업계에 비슷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왜냐하면 대만 신주시에 위치한 TSMC(NYSE:TSM)는 전 세계적인 반도체 제조 기업이기 때문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