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공매도 투자자가 주목한 코인베이스, 향후 주가 움직임 주목

 | 2022년 03월 30일 17:14

By Andy Hecht

(2022년 3월 29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짐 채노스: 모두가 주목하는 공매도 투자자
  • 짐 채노스의 드래프트킹스 공매도와 주가 하락
  • 짐 채노스의 최근 목표: 코인베이스
  • 코인베이스 주가의 약세 추세
  • 테슬라 사례와 코인베이스의 향방

공매도 투자자(short-seller)는 주가가 과대평가된 기업의 주식을 팔아 이득을 얻는다. 그러나 이들은 주식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차용해서 판 후 나중에 주가가 내려가면 더 저렴한 가격에 매수해 갚음으로써 시세차익을 얻는다.

실제가치와 주가가치의 차이(가치갭 또는 밸류갭)를 밝히는 펀더멘털 분석을 사용하는 공매도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의 필수적인 구성원이다. 자산의 가치는 매수자가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으로서 기능하고, 매도자는 해당 가치선에서 딜을 성사시키고자 한다.

공매도 투자자는 현재 또는 미래의 수익, 매출 및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기타 요소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밸류에이션이 지나치게 높은 주식 종목에 초점을 둔다.

가장 성공적인 공매도 투자자는 무성한 추측으로 지속 불가능한 수준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거 이득을 얻고자 한다. 가상화폐는 바로 그러한 투기의 전형이다. 2010년 5센트였던 비트코인은 2021년 11월 중순 70,000달러 가까이로 상승했고, 이에 투기적 매도세가 강력하게 유입되었다.

가상화폐 거래소는 가상화폐 자산 클래스의 트레이딩 및 투자를 촉진하는 플랫폼인데, 코인베이스 글로벌(NASDAQ:COIN)은 선도적인 가상화폐 거래소로서 2021년 4월 첫 상장일 주가는 429.54달러까지 치솟았다. 당시 시가총액은 1천억 달러에 이르렀다.

그러나 코인베이스의 월요일 종가는 201.41달러였고 이는 2021년 4월 고점 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코인베이스는 이제 월가의 가장 유명한 공매도 투자자의 목표가 되었다.

h2 짐 채노스: 모두가 주목하는 공매도 투자자/h2

짐 채노스(Jim Chanos)는 공매도에 중점을 둔 헤지펀드인 키니코스 어소시에이츠(Kynikos Associates)를 설립했다. 참고로 키니코스는 개를 닮았다는 의미의 그리스어이다.

에너지 물류 기업인 엔론(Enron)이 회계부정으로 파산했던 2001년보다 훨씬 이전부터 채노스는 회계상 부정행위를 추적하고 해당 주식을 공매도(쇼트)했다. 채노스의 헤지펀드는 이러한 쇼트 포지션을 통해 5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뒀다.

h2 채노스의 드래프트킹스 공매도와 주가 하락/h2

2021년 12월, 짐 채노스는 보스턴 소재 디지털 스포츠 베팅 기업인 드래프트킹스(NASDAQ:DKNG)에 대한 상당한 쇼트 포지션을 공개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드래프트킹스는 런웨이 매출의 30배 정도 밸류에이션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베팅 업계에 대한 믿음이 있을 수 있겠지만…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에는 결함이 있다.”

짐 채노스는 드래프트킹스가 비용 증가 없이 매출을 4배 높이더라도 매 분기 2억 달러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야말로 완전히 미친 짓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