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하락한 캐시 우드의 ARK ETF와 역방향 베팅하는 인버스 ETF

 | 2022년 01월 21일 15:18

By Tezcan Gecgil

(2022년 1월 2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2021년 미국 증시에서는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선호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리서치 및 분석 기업인 CFRA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증시에 상장된 ETF에 대한 순자금유입은 9,100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모든 ETF가 상승한 것은 아니다. 2020년의 강력한 실적 이후 인기가 높았던 캐시 우드의 대표 펀드 ARK Innovation ETF(NYSE:ARKK)는 2021년에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펀드 중 하나가 되었다. 2022년에도 하락세는 지속되고 있고, 이미 올해 들어 20% 가까이 하락했다.

지난 12개월 동안 ARK Innovation ETF 말고도 캐시 우드의 펀드에 속하는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NYSE:ARKW), ARK Genomic Revolution ETF(NYSE:ARKG)도 시장수익률을 하회했다.

한편, 2021년 11월 초에 테마형 ETF를 제공하는 터틀캐피털매니지먼트(Tuttle Capital Management)에서는 Tuttle Capital Short Innovation ETF(NASDAQ:SARK)를 출시했다. 이 펀드의 투자 목표는 ARK Innovation ETF에서 투자한 주식을 공매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티커(종목코드)도 “short ARK”를 의미하는 ‘SARK’로 붙였다.

터틀매니지먼트의 최고경영자 매튜 터틀(Matthew Tuttle)은 유명 ETF 및 특수목적인수회사(SPAC)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숨기지 않는다. 그는 ARK Innovation ETF에서 투자한 대부분 종목의 밸류에이션이 비싸기 때문에 이 펀드가 매수 후 보유 투자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캐시 우드는 자신의 펀드에 대한 인버스 펀드의 등장을 우려하지 않는 것 같다. 캐시 우드는 지난 11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런 것이 바로 시장의 방식이다. ARK 펀드를 공매도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그런 ETF에 대해서도 나는 전혀 우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미 연준의 움직임과 높은 밸류에이션 종목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현재 시장은 많은 유명 펀드와 소매 투자자들에게 쉽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오늘은 ARK Innovation ETF와 이에 역방향으로 베팅하는 Tuttle Capital Short Innovation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지금 시점에 어떤 펀드가 더 나을지 판단해 보기 바란다.

h2 1. ARK Innovation ETF/h2
  • 현재 가격: $75.75
  • 52주 가격 범위: $75.70 - $159.70
  • 운용보수율: 연간 0.75%

캐시 우드와 그의 팀은 인공지능, 자동화, 로봇, 유전자 혁명, 블록체인 기술 등 파괴적인 혁신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ARK Innovation ETF는 이런 혁신적 추세의 중심에 있는 기업에 투자한다. 이 펀드는 2014년 10월에 거래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