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섹터 투자자들에게 고배당을 제공할 수 있는 MLP ETF 2종목

 | 2021년 10월 08일 16:19

By Tezcan Gecgil

(2021년 10월 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에너지주 투자자들은 원유 및 천연가스 회사들이 선호하는 파트너십 구조인 마스터합자회사(Master Limited Partnerships: MLP)에 종종 관심을 기울인다.

알래스카 페어뱅크스 대학교 경영대학의 하이웨이 첸(Haiwei Chen)이 주도한 리서치에서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MLP는 하나의 무한 파트너(GP)와 다수의 유한 파트너(LP)로 구성되어 있고, 법적으로 MLP는 잉여현금흐름(FCF)의 90% 이상을 모든 파트너에게 지급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MLP는 일반적으로 배당율이 높기 때문에 지속적 소득을 원하는 투자자들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MLP는 분기별로 배당을 시행한다.

그러나 금융 서비스 회사인 찰스 슈왑(Charles Schwab)은 다음과 같이 투자자들에게 당부했다.

“MLP는 다른 투자 대안보다 더 높은 배당금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하지만, 리스크가 높고 더 복잡하다.”

찰스 슈왑에서 언급한 리스크에는 복잡한 세금 계산, 금리 리스크, 변동성 리스크, 입법 리스크 등이 포함된다.

또한 관심 있는 독자들은 MLP 주식 또는 MLP에 초점을 둔 상장지수펀드에 대한 투자가 자신의 장기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적합할지 이해해야 한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오늘은 아래와 같이 ETF 2종목을 살펴보자.

h2 1. Global X MLP ETF/h2

현재 가격: $35.90
52주 가격 범위: $21.21 - $41.54
배당수익률: 9.01%
운용보수율: 연간 0.46%

Global X MLP ETF(NYSE:MLPA)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이고 가장 유동성이 높은 중류부문 MLP에 투자한다. 중류부문 MLP는 원유 및 천연가스 저장, 운송 및 처리에 초점을 둔다. 이들은 보통 고객의 원유 및 기타 에너지 원자재를 운송해 주고 수수료를 얻는다.

따라서 중류부문 MLP에 대해서 논의할 때 투자자들은 MLP가 고객들과 맺는 계약의 유형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계약은 수수료에 기반하거나 수익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얻는 형태가 될 수 있다. 에너지 원자재는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계약의 질은 현금흐름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핵심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