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우상향] 중국 주식 바닥 진입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지표

 | 2021년 08월 29일 10:27

1.  상관관계가 높은 호주달러 환율에 주목해야
 
 
캐시 우드, 중국 정부 당국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기업을 찾는 중
   
  최근 수 개월 중국 주식 하락이 이어지면서, 해당 중국 주식의 바닥을 찾아려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 투자자들이 주목할 만한 지표로 호주달러 환율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호주달러는 중국 주식과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호주 경제가 원자재 관련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데, 중국의 경제 상황에 따라 이들 원자재 수요가 크게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호주달러 환율은 1 호주달러에 0.79 미국달러를 기록했던 지난 5월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서, 8월 20일 저점인 0.71 미국달러 레벨을 저점을 기록한 이후 다시 상승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주식 진입 시점을 노리는 투자자라면 이러한 호주달러 환율 움직임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관련하여 지난 주 아크인베스트의 징둥닷컴 주식 매수도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아크인베스트는 지난 4월과 5월에 보유하고 있던 대부분의 중국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캐시우드는 “중국 정부 당국이 성장과 발전을 멈추기를 원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다” 고 언급하면서 동시에 “중국 정부 당국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기업을 분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