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분들께 드리는 조언

 | 2021년 07월 16일 13:30

작년 3월 19일 코로나 쇼크로 글로벌 증시가 공황에 빠져 폭락하였던 그 시점 이후 현재까지 코스피 종합주가지수 기준 120% 넘게 상승하였습니다. 엄청난 증시 상승이 있었지요. 그 이후 동학 개미 열풍이 불어도 관심을 가지지 않던 투자자 혹은 작년 3월 모든 주식을 털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던 투자자가 이제야 주식투자를 하려 한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현실적인 냉정한 이야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이는 어쩌면 현재 주식투자를 하고 계신 개인에게도 해당하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 큰 기회는 놓치고 이제야?
 
작년 2020년 3월 코로나 쇼크 당시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은 주식을 버리고 증시를 떠난 후 최근까지 돌아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이후 동학 개미 운동이 일긴 하였지만, 대다수 사람은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주식투자 인구가 대략 1,000만 명인데, 나머지 4,000만 명 중 대다수는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작년 코로나 쇼크가 IMF 시절 수준의 일생일대의 기회라는 것을 증시 토크 칼럼을 통해 수시로 강조해왔고, 주변 지인들에게 적어도 인덱스 펀드, 지수 ETF라도 사두라고 이야기하여왔습니다. 주식투자를 해오던 이들은 빠르게 행동으로 옮겼고 큰 수익을 만들기도 하였지만, 주식시장에 전혀 관심이 없던 대다수 사람들과 작년 3월에 주식을 매도한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 들어오지 못하였습니다.
 
큰 장이 한바탕 휘몰아치고 난 후인 즈음,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일반인들이 조금씩 늘어나는 듯합니다. 이러한 군중심리 현상은 자칫 휴먼인덱스 과열 조짐이 될 수도 있다 보니 필자는 경계심을 가지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마음먹고 증시로 들어오시는 신규 개인투자자분들께 진심을 담아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