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순환의 빠른 전개,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 2021년 06월 23일 13:09

지난 4월 종목 순환이 빠르게 전개될 때 증시 토크에서 이를 다룬 후, 은근히 증시가 상승하면서 다시금 종목들 사이에 빠른 순환매가 관찰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와 네이버가 그 순환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지요.
은근히 주가지수가 상승하면서 내부적으로는 종목들의 빠른 순환매가 발생하는 시장을 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수는 상승해도 투자자들의 희비가 크게 엇갈릴 수 있겠구나.


▶ 지수는 고요히 상승, 하지만 시장 분위기를 이끄는 종목들은 빠르게 변화

주가지수가 폭등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그렇게 은근히 상승하면서 종합주가지수는 어느덧 3,270p 후반에 이르렀고, 코스닥 지수는 1,000p를 넘어 천스닥에 들어와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의 겉모습을 대변하는 주가지수는 고요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만, 수면 아래에서 벌어지는 현상은 매우 역동적입니다.

6월 들어 순환매의 관심을 받으며, 급등하던 카카오에 이어 NAVER까지 급등 양상이 발생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요즘입니다.
이뿐만 아니지요. 올해 들어 지지부진했던 제약/헬스케어 업종에도 매수세가 붙기도 하고 한편 대선 관련 종목들은 산발적으로 폭등했다가 내려앉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인플레 기대 속에 올해 급등했던 금융 섹터나 소재 관련 종목들은 6월 들어 지지부진한 흐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