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종목 금요일 폭등 후 월요일 급락 해프닝, 주문집행 알고리즘을 떠올리게 하다

 | 2021년 06월 14일 13:27

개별종목 단위에서 흥미로운 주가 흐름이 지난 금요일과 오늘 월요일 발생하였습니다. 금요일 동시호가 때 폭등시키면서 마감하더니, 오늘 아침엔 언제 그랬냐는 듯 주가는 제법 깊은 하락을 몇몇 개별종목에서 관찰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액티브 ETF에 따른 영향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만 약간 애매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확실한 점은 일부 투신권 수급에서 주문집행 알고리즘을 무시하고 급하게 매수를 집행한 듯합니다.


▶ 주문집행 알고리즘이 뭔가요?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는 매매 기술

일반 개인투자자분들이 주식을 매매할 때는 그저 시장에 나오는 호가에서 체결시켜도 그 매매가 주가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적으로 1억 원의 투자금을 삼성전자 (KS:005930) 한 호가에 던지더라도 그저 틱 체결 한 칸을 차지하고 휭하니 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금이 크거나, 작은 종목을 매매할 때의 매매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자신의 매매가 주가를 변동시키기 때문이지요. 투자금이 크거나 개별종목 거래량이 극단적으로 적을 경우, 자신의 매매로 인하여 개별종목이 상한가나 하한가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충격을 “Market Impact”라고 하고, 이는 주식투자에서 간접적인 비용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