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ing.com | 2021년 04월 15일 13:05
(2021년 4월 1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JP모건 체이스(JPMorgan Chase, NYSE:JPM)와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NYSE:BAC), 웰스파고(Wells Fargo, NYSE:WFC), 씨티그룹(Citigroup, NYSE:C),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 NYSE:MS), 그리고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NYSE:GS)까지 각종 대형 은행들의 실적 발표를 시작으로 월스트리트의 1분기 어닝 시즌이 개시된다.
팩트셋(FactSet)의 데이터에 의하면 애널리스트들은 1분기 S&P 500 지수가 전년 동분기 대비 24.5%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코로나19 사태가 여러 분야에 걸쳐 끼치던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덕분이다.
실제로 이뤄진다면 2021년 1분기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세금 감면으로 수익이 대폭 상승했던 2018년 3분기 이래 가장 높은 분기 성장률 을 기록하게 된다.
전체 섹터 중 경기소비재와 금융, 그리고 원자재를 선두로 한 9곳이 전년 대비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과 에너지 섹터는 전년 대비 하락했을 전망이다.
매출은 전년 대비 6.4%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4분기 이래 가장 큰 폭의 매출 성장이다.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섹터는 IT와 경기소비재, 통신서비스를 앞세운 총 8곳이다. 반면 에너지와 산업 섹터를 포함한 3곳은 전년 대비 하락했을 전망이다.
지금부터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섹터 2곳과 심각한 타격이 예상되는 섹터 하나를 소개한다.
작년 코로나19 관련 봉쇄령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던 경기소비재 섹터는 11개 섹터 중 가장 큰 주당순이익 상승폭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팩트셋은 경기소비재 섹터의 1분기 주당순이익이 전년 대비 103.2% 상승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하위산업 10종 중 9종이 2자릿수의 실적 성장을 기록했을 전망이다. 특히 자동차 제조업체와 사치품 산업의 주당순이익은 전년 대비 1,116%와 484%의 주당순이익 상승폭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소비재는 경기와 소비자 지출에 가장 민감한 섹터다. 1분기 매출은 15.0% 상승해 11개 섹터 중 2번째로 높은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기록했을 전망이다.
EPS의 경우 하위산업 10종 중 6종이 2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두를 차지할 것은 전년 대비 38% 상승한 인터넷 및 직접 마케팅 소매 분야다.
S&P 500에 속한 경기소비재 종목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종하는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 Fund (NYSE:XLY)는 금년 들어 11% 가량 상승했으며, 연이어 사상 최고가를 경신 중이다.
상위 10개 종목으로는 아마존(Amazon, NASDAQ:AMZN)과 테슬라(Tesla, NASDAQ:TSLA), 홈디포(Home Depot, NYSE:HD), 맥도날드(McDonald’s, NYSE:MCD), 나이키(Nike, NYSE:NKE), 스타벅스(Starbucks, NASDAQ:SBUX), 로우스(Lowe’s, NYSE:LOW), 부킹 홀딩스(Booking Holdings, NASDAQ:BKNG), 타깃(Target , NYSE:TGT), 그리고 TJX 컴퍼니스(TJX Companies, NYSE:TJX)가 있다.
원자재 섹터는 11개 섹터 중 3번째로 높은 전년 대비 실적 상승폭을 기록했을 전망이다. 팩트셋은 1분기 EPS가 전년 대비 46.4% 상승했을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금과 은, 그리고 전기동 등의 금속 가격이 강세를 보이면서 원자재 섹터 역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가까이 상승해 전체 섹터 중 4번째로 큰 상승폭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자재 섹터에 속한 산업 4종이 모두 폭발적인 1분기 매출 성장을 기록할 예정이라는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SPDR® S&P Metals and Mining ETF (NYSE:XME)는 전년 대비 501%의 매출 상승폭을 기록할 전망이다.
개중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은 2곳이다. 첫 번째는 뉴코(Nucor, NYSE:NUE)로, 주당 $3.07의 순이익을 기록할 전망이다. 전년 동분기의 주당순이익은 $0.99였다. 두 번째는 CF 인더스트리스(CF Industries, NYSE:CF)로 전년도에는 주당 $0.33, 이번 분기에는 주당 $0.58의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S&P 500에 속한 원자재 종목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종하는 Materials Select Sector SPDR® Fund (NYSE:XLB)는 2021년 1분기 8.8% 상승하며 전체 11개 섹터 중 4번째로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상위 10개 종목은 린드(Linde, NYSE:LIN)와 에어 프로덕츠 앤드 케미컬스(Air Products & Chemicals, NYSE:APD), 셔윈 윌리엄즈(Sherwin-Williams, NYSE:SHW), 에코랩(Ecolab, NYSE:ECL), 프리포트 맥모란(Freeport-McMoRan, NYSE:FCX), 뉴몬트(Newmont Mining, NYSE:NEM), 다우 케미칼(Dow Chemical), 듀폰(DuPont de Nemours, NYSE:DD), 인터내셔널 플레이버스 & 프레그런스(International Flavors & Fragrances, NYSE:IFF), 그리고 코르테바(Corteva, NYSE:CTVA)가 있다.
산업 섹터는 11개 섹터 중 최악의 성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팩트셋은 16.6%의 EPS 하락을 예상하고 있다. 하위산업 12종 중 항공을 포함한 4종이 실적 하락을 발표할 예정이다.
매출 역시 3.3%로 전체 섹터 중 2번째로 큰 연간 하락폭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어 54%의 매출 하락을 기록한 항공업계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가장 큰 영향을 준 기업은 델타항공(Delta Air Lines, NYSE:DAL)과 아메리칸 항공(American Airlines, NASDAQ:AAL), 그리고 유나이티드 항공(United Airlines, NASDAQ:UAL)이다. 델타항공은 -$0.51에서 -$2.84의 손실을, 아메리칸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은 각각 -$2.65에서 -$3.89의 손실과 -$2.57에서 -$6.82의 손실을 입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적과 매출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해당 분기의 주가 상승률은 11%로 11개 섹터 중 가장 뛰어나다.
주요 ETF인 Industrial Select Sector SPDR® Fund (NYSE:XLI)는 주초 사상 최초로 $100대에 돌입하며 사상 최고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상위 10개 종목은 하니웰 인터내셔널(Honeywell International, NYSE:HON)과 유니온 퍼시픽(Union Pacific, NYSE:UNP), 캐터필러(Caterpillar, NYSE:CAT), 유나이티드 파슬 서비스(United Parcel Service, NYSE:UPS), 보잉(Boeing, NYSE:BA),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NYSE:GE), 디어(Deere, NYSE:DE), 레이시언(Raytheon, NYSE:RTN), 3M, 그리고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NYSE:LMT)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