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우상향] 베트남 주식시장, 슈퍼 저항선 돌파

 | 2021년 04월 11일 20:02

1.  연초 이후 매도 일관 외국인도 최근 매수세 (베트남)
 
한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다소 줄어든 사이, 최근 베트남 증시는 강한 상승세를 보이며 슈퍼 저항선으로 여겨지던 VN지수 1,200 선을 드디어 뚫어 내고 연일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한국 증시와 비슷한 양상으로, 연초 이후 지속적으로 매도로 일관하던 외국인 역시 최근에는 다시 매수세로 돌아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외국인은 연초 이후 현재까지 약 8억달러 수준의 베트남 주식을 매도하였지만, 해당 매도 물량들을 모두 베트남 개인투자자 및 기관들이 받아내면서 최근의 지속적인 상승 장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이번 저항선 돌파는 투자자들에게 심리적으로 랠리에 대한 자신감을 더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또한 경제 펀더멘털 측면에서도, 최근 베트남 통계청은 올해 1 분기 GDP가 4.5 % 상승했다고 발표하고 경제가 정부가 기존 설정 한 연간 성장 목표 인 6.5 %를 충분히 달성 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또한 최근 2025년까지 베트남을 이끌어 갈 국가주석, 총리, 국회의장 등 인선이 완전히 마무리 되면서, 정치적으로도 안정적인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새로운 정치 리더쉽은 경제 개혁에 방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무역 활성화를 위한 불필요한 규제 철폐 및 제조업 부문에서 병목 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인프라 개선 등을 최우선 과제로 둘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5년 동안 연 평균 5.9% 의 경제성장을 보여온 베트남의 향후 2025년까지의 성장 목표는 연 평균 6.5 – 7% 수준이며, 1인당 GDP 역시 2020년의 2,750 달러 수준에서 2025년까지 5,000 달러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최근 5 베트남 호치민 증권거래소 VN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