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2021년 짚고 넘어갈 시장의 조건들

입력: 2021- 01- 15- 오후 01:04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우리가 투자 및 투기하는 주식, 선물, 채권과 같은 다양한 상품을 보면 대부분 가격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모든 가격은 시장 참여자가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암묵적으로 합의된 것이 반영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는데, 2021년 현재 주가 및 주가지수에는 어떤 합의와 조건이 반영되어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배당금

대부분의 주식(고배당을 유지하는 일부 사업제외)에 배당금 성장이 없습니다. 지난 10년간 배당금의 지급은 경기 활성화와 같이 꾸준히 성장해온 영역입니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를 전후로 벨류체인부터 비즈니스 모델의 변동이 생긴 부분이 많아지며 배당금은 약 10년간 성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식에서 배당을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매출보다 채권 및 다른 현금흐름을 통해 배당을 줄 수 있는 여력을 갖춘 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은 누구나 차익에 모든 것을 집중하나 누구도 배당을 생각하지 않는 시기이기에 배당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금리

채권시장은 연준이 2022년 후반기에 오며 금리를 올리기까지 금리를 여러 해 동안 유지할 것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를 동결하더라도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를 보이는 현시점에서 실질금리가 0%대로 되었을 때, 미국 외 국가들에서 달러가 어떻게 움직일지가 가장 큰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과 같은 시장에서는 공매도 보다 환율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할 수 있기에 금리와 외환에 대한 부분을 잘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실질 금리 표

3. 인플레이션

우리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을 이야기하지만 결국 인플레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현시점에서는 '속도'입니다. 이는 미국의 물가연동채와 유가를 바탕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는데, 미-중의 분쟁이 끝날 때, 승자가 없다 생각을 한다면 아시아와 미국, 간접적으로 유로존까지 인플레이션을 겪을 수 있습니다. 22년 이후 얼마나 인플레이션 비율과 금리가 높아질지 모르는데, 경제성장이 느린 상태로 유지가 된 상태로 금리인상을 맞이하게 된다면 양극화보다 계층의 고착화를 받아들이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3줄 요약
- 10%이상의 고배당상품을 찾아보자
- 2022년까지, 투자와 사업을 안정권에 들여놓자
- 소비를 아주 현명하게 할 수 없다면 일상에서 긴축을 하자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so good
감사합니다 스테그플레이션 올거같네요 올해는
운을 뗏으면 ...이왕이면 종목군도 언급했으면 좋았을텐데...
종목언급은 아주 위험한 발언이에여
비추 나 받아랏~👎👎👎
감사합니다
10프로 이상 고배당주
생각이 못미치는 부분을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이 못미치는 부분을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글감사합니다.
강사합니다
감사합니다.
QYLD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꾸벅 ^^
넘 감사합니다~
지난 여름 24불에 물렸던 신세한탄자입니다. 자신감? 있게 분할 매수 진행하였기에 해당 종목 수익률 50정도 유지 중입니다. 멘탈 유지에 도움주신 덕분입니다. 감사드립니다.
개인에 최고 무기는 분할매수라 봅니다. 다마가 커질 수 록 피할 수 없는 것 또한 분할매수이고요...
 실은 물려서 여러차례 물타기했을 뿐 입니다. 믿음이 있었기에 버텼고, 해가 바뀌니 당연하게도 그 가격이 왔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친절👍
요즘 옥시의 폭등이 이해가 안가네요;;;처분하고 나왔더니 폭등해서 배가 아파수 그런건지ㅋ (이미 충분한 익절이긴 하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나봅니다.)금리가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긴 하지만. 계속 스스로 선문답만 하고 있네요;;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 전 지수매도와 관련된 상품으로 대응하려합니다. 레버리지상품으로 데이트레이딩을 병행하기에 이 부분을 공유하기 어려운 부분 있어서 이야기를 적게하거나 하지 않는데 단기 포지션을 이야기할 방법을 찾아봐야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은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