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2021년 시작부터 4년 고점 달성한 원당

입력: 2021- 01- 06- 오후 12:36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1년 1월 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코로나19는 대부분의 시장에 끔찍한 한 해를 불러왔다. 하지만 주식과 특정 상품에는 유리하게 작용했으며, 특히 원당은 5년 만에 최고의 연간 실적을 올렸다. 원당은 2021년이 되어서도 첫 거래일부터 약 4년 고점을 기록해 강세론자들에게 훌륭한 수익을 안겨주고 있다.

원당 선물은 주요 생산국인 브라질과 태국의 악천후, 그리고 세 번째로 큰 원당 생산국 인도의 수출 문제로 2017년 5월 이래 최고 수준까지 상승했다.

뉴욕 ICE의 최근월물 원당은 월요일, 약 1.7%인 0.25센트 상승한 파운드당 15.75센트로 거래를 마감했다. 세션 고점은 2017년 5월 23일 이후 최고가인 16.12센트다.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을 뛰어넘은 15.28센트로 2020년을 마무리하기도 했다.

신용평가사 피치는 2021년 원당이 평균 13.50센트를 기록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건조한 브라질 기후로 원당 상승세

시카고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원당 애널리스트 잭 스코빌은 전세계 원당의 약 18%를 생산하는 브라질에 가뭄이 들 것이라는 예보로 투기적 매수가 증가했다고 말한다:

“브라질 중남부에 때늦게 비가 내리고 있으며, 이번 사탕수수 수확철은 끝물에 달했다. 연중의 건조한 날씨로 최근 사탕수수 생산이 타격을 입은 상황이다.”

전세계 원당의 약 9%를 생산하는 태국 역시 재배 지역 축소와 우기의 일정치 않은 강수량으로 생산량이 감소할지도 모른다고 한다.

유럽 지역의 경우에는 악천후와 병충해로 사탕무 수확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한다. 유럽의 원당 생산량은 전세계의 약 20%를 차지한다.

스코빌은 그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인도의 2020년 원당 수출량이 풍작에도 불구하고 평년에 비해 500만 톤 가량 낮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금년에는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인도 정부가 원당 수출업체에 대한 보조금을 발표하지 않은 관계로 아직 즉시 수출되는 물량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 판매를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보조금이 필요할 것이다.”

코로나19 기승과 에탄올 수요 하락으로 타격 발생

2021년 원당 전망은 2020년과 마찬가지로 낙관적이지만, 영국에서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인되면서 타격을 입은 부분이 있다는 것이 스코빌의 주장이다.

그 영향으로 식품은 물론, 주로 원당에서 생산되는 바이오연료인 에탄올의 글로벌 수요도 하락했다.

원당 일간 차트

SK 딕싯 차팅 제공 차트

그렇다면 금년 원당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게 될까?

콜카타 SK 딕싯 차팅의 차티스트 수닐 쿠마르 딕싯은 원당이 월요일 약 4년 고점을 달성하면서 18.50센트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생겼다고 말한다. 19.84를 기록한 2017년 3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원당 주간 차트

또한 이렇게 덧붙이기도 했다:

“원당이 15.75 수준을 밀고 지나가면서 다년간 이어진 가격대가 돌파되고 있다. 현재 가격은 100개월 단순이동평균선인 14.90과 50일 지수이평선 14.60을 넘어섰다.”

“스토캐스틱 RSI는 상승세가 일어날 조짐을 보여준다. 단기에서 중기 사이에 15.98과 16.60센트를 달성할 가능성이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18.50에도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18.50은 여러번에 걸쳐 지지선이자 저항선의 역할을 해왔다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원당 월간 차트

여전한 "적극 매수" 평가

Investing.com의 일간 기술적 전망은 원당을 "적극 매수"로 평가한다.

시장이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을 크게 뛰어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더욱 상승할 기술적인 힘을 되찾기 위해 15.70센트 수준으로 잠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그 경우 임시적인 저항선이 15.62와 15.76, 그리고 15.99센트에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약세가 이어진다면 14.88과 15.02, 그리고 15.25센트에 지지선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경우 모두 피봇 포인트는 15.39다.

예측이 언제나 그렇듯이 이번에도 차트를 따르되 가능한 한 펀더멘털을 반영하고 조정을 거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편집자 주: 바라니 크리슈난은 분석글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 외에도 다양한 견해를 반영하며, 작성한 글에 언급하는 상품 혹은 주식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