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위기의 스웨덴 집단방역, 주식시장과의 관계

입력: 2020- 10- 20- 오전 07:5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 여러분, 경제적 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주식하는 전산쟁이 주식공무원입니다.

지난밤 미국 시장이 1%넘는 하락을 기록하며 하락했습니다. 다우존스가 -1.44%를 기록 했으며, 나스닥 (NASDAQ:NDAQ)이 -1.65%, S&P 500 역시 1.63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4주 만에 최대 낙폭입니다.

펠로시 하원의장이 정한 추가 부양 정책 기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시장이 긴장한 것인데 11월 3일 선거 이전까지 합의를 도출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전망에 시장이 하락한 겁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선거전 합의를 하려면 화요일까지 합의를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얼마 전에 제가 시장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4가지 요인이 있어야 한다는 거 기억하시나요?

첫 번째가 대유행종식이고, 두 번째가 큰 부양책, 세 번째가 순조로운 선거 , 네 번째가 경제 정상 복귀에 대한 기대감이라고 말씀드렸죠.

자 그럼 어제 미국 시장의 하락은 큰 부양책이 연기될 것 같은 부담감 때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누가 이기든 선거 후에 부양책이 진행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어제는 여기에 바이러스 확진자 숫자가 전세계적으로 4,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심리적 충격을 더했습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차트는 존스홉킨스대학에서 제공하는 스웨덴의 바이러스 현황입니다.

초기에 스웨덴은 여느 나라와는 다르게 집단면역이라는 방법을 선택했고 봉쇄도 마스크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다른 여러 비판과 우려가 있었는데 최근 북반구의 가을이 시작되면서 일일 확진자 숫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7월에 500명대 아래로 확진자가 떨어진 적도 있어 집단면역의 섣부른 성공을 이야기하는 주장도 있었지만, 현재는 일일 확진자가 1,500명이 넘는 날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스웨덴 정부는 그동안의 집단면역 체제를 포기하고 일부 지역 폐쇄조치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스웨덴의 바이러스 치명률은 5.7%로 이웃의 노르웨이 1.7% 핀란드의 2.6%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이렇듯 세컨드 팬데믹에 대한 우려가 있는 가운데 유로스톡 지수도 지난 7월의 고점 이후 고점을 낮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개인투자자들이 증시를 이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데 10월 들어서는 약 6,500억을 순매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낮아진 환율로 외국인들이 순매수를 늘리고 있는 것은 좋아 보이나 개인투자자들의 투심이 빅히트와 같은 종목들 에 의해서 크게 훼손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은 주식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사람들도 시장의 상승에 힘입어 수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이제 시장이 이전처럼 큰 상승을 주지 않자 상당한 피로감과 지루함을 느끼는 모습입니다.

투자자들에게 오는 당연한 과정인데 이 과정을 견디지 못하면 영원히 초보 투자자로 남게 됩니다. 물론 중수 이상 고수 투자자들도 이러한 지루함과 피로감은 늘 극복해야 할 대상입니다.

최근 빅히트가 3일 연속 하락하자 공모가가 높았다느니 증권사 목표가가 높았다느니 이런 이야기 많습니다. 하나투자에서는 아직도 빅히트의 목표가를 38만 원을 제시하고 있는데 밸류에이션 비교를 카카오 (KS:035720)와 네이버(KS:035420)와 같은 플랫폼 기업과 하기 때문일 겁니다. BTS의 컨텐츠를 담아내고 있는 위버스를 플랫폼으로 보기 때문인데 확장성 측면에서 보자면 위버스는 유튜브나 네이버, 카카오와 같이 되기 쉽지 않은 구조입니다.

역사적으로도 소니의 베타, 삼보트라이젬의 폐쇄적 구조는 대세가 되지 못해서 사라진 바 있습니다. 오히려 빅히트의 밸류에이션 비교 상대는 에스엠이 되어야 하는데 에스엠은 빅히트의 밸류에이션 비교에서 빠져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투자자들은 매수를 할 때 보다 신중한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오늘도 보수적 투자 관점 유지 의견 드립니다. 23일 있을 토론회까지는 말입니다.

제 시황이 여러분들의 투자에 인사이트를 주기를 바라면서 시황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잘 버티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부자가 됩니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이성적 투자를 하신다면 꼭 성공하실 겁니다.

시장이 어렵지만 꼭 살아남으세요 주식 공무원도 도와 드리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시황과 종목의 밸런스를 가지고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 하시길 바라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영원한 주식 동반자 따박따박 수익율의 주식공무원 이었습니다.

오늘도 파이팅 입니다. 주식공무원과 함께 하시면 여러분의 계좌 빨개지실 겁니다.



-----------------------------------------------------------------------------------------------
4년 동안 하루도 빼지 않고 시황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주식공무원 아침 시황과 퇴근길 라이브 시황은 유튜브, 페이스북 (NASDAQ:FB), 티스토리, 카카오스토리 등에서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공무원 시황이 도움이 되셨다면 카카오톡 친구 찾기를 aim2top 으로 조회하여 커피쿠폰을 보내시거나 umgichuk@naver.com 으로 작은 기프티콘 등을 보내셔서 응원해 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응원은 글을 쓰는 데 큰 힘이 됩니다.
-----------------------------------------------------------------------------------------------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왜 떨어지고 나면 그런소릴 하세요? 상장 전에 애길해야지... 아님 상장 첫날 이라도..결과후에 분석은 누구나 합니다.
뼈때리네 ㅋ
이글 안보고도 알겠던데 본인이 그만큼 공부를 안한거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엔씨소프트와 비교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님 생각은 어떤지?
엔씨소프트와 비교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님 생각은 어떤지?
감사합니다.
SM과 비교해야한다는 점은 공감. 아니 성공한 플랫폼과 비교하면 어떡하냐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