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국민연금의 모순 투자: 삼성전자·LG화학

입력: 2020- 10- 12- 오후 01:2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국민연금은 세계 3위의 자산운용기관입니다. 그만큼 국내는 물론 세계 유수의 기관이 국민연금의 투자 결정을 주목합니다. 국민연금의 9월 시총 상위 종목의 투자 결정을 본사가 집계했습니다. 해당 정보는 국내에서 본사 AI만이 취득 가능합니다. 8일 종가 기준으로 시총 1위는 삼성전자 (KS:005930), 2위는 SK하이닉스 (KS:000660), 3위는 네이버(KS:035420), 4위는 LG화학 (KS:051910)입니다. SK하이닉스를 제외하고는 국민연금은 매도를 했습니다. 5위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인데, 국민연금의 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5% 이상 보유한 적이 없다는 뜻이지만, 큰손 국민연금이 5% 미만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보유했을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따라서 국민연금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식을 한 주도 사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유는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 이슈와 맞물려 상폐 위기까지 간 적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이를 우려해 주식 자체를 매수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국민연금 1543.1361억원 매도(09.01~09.29 / 지분변동: 10.96→ 10.9%)]
=국민연금이 삼전 지분을 일부 매도해 1543억원의 현금을 마련했습니다. 최근 삼전은 잇단 호재를 시장에 쏟아냈습니다. 파운드리 분야에서 퀄컴의 일부 물량을 수주했습니다. 7월 27일에는 인텔이 7㎚(1㎚=10억분의 1미터) 양산 지연을 발표했습니다. 인텔이 해당 물량을 삼전에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발표 역시 삼전의 호재입니다. 8월 17일에는 IBM의 차세대 CPU 생산을 수주했습니다.
=9월 7일에는 삼전의 IM 사업부가 미국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의 5G 중계기 구축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중계기와 휴대폰 사업에서 최대 경쟁자인 화웨이는 난처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연일 미국 정부가 화웨이의 사업 배제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중국과 인도의 분쟁도 있었습니다. 인도 휴대폰 시장은 중국 기업인 화웨이·오포·비포·샤오미 등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국경 분쟁으로 인도 국민들이 중국 기업 대신 삼전 휴대폰을 선택하면서 삼전의 시장 점유율이 급등했습니다.
=이런 요인들로 지난 8일 발표한 삼전의 3분기 잠정 실적은 어닝서프라이즈였습니다. 영업 이익이 12.3조였고, 전년 동기 대비 58%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1008 타키온 보고서


=그런데 국민연금은 9월 한 달 동안 1500억원이 넘는 삼전 지분을 매도한 것입니다. 아래는 9월 삼전의 주가와 외인 지분율 변화 그래프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1008 타키온 보고서


정확히 두 데이터가 일치하고 있습니다. 외인들은 Fed의 동향, 美 대선의 불확실성 등이라는 외부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국내 증시의 큰 손인 외인들이 매도를 하는데, 이를 상쇄할 힘이 있는 국민연금도 덩달어 매도를 하니, 삼전의 주가를 오롯이 외인이 결정하게 된 것입니다.
=만일 메모리 반도체의 업황이 안 좋다는 이유로 국민연금이 삼전의 지분을 매도했다면, 어불성설입니다.
=SK하이닉스는 삼전보다 메모리반도체 의존도가 월등히 높습니다.


△SK하이닉스[국민연금 1291.948억원 매수 (09.01~09.29 / 지분변동: 10.78% → 10.99%)]
=국민연금은 9월 한 달간 SK하이닉스의 지분율을 늘렸습니다. 금액은 1300억원대입니다. 앞서 기술한 삼전의 투자를 고려하면 국민연금은 삼전의 지분을 팔아, SK하이닉스 지분을 매수한 셈입니다. SK하이닉스가 고평가된 주식은 아니지만, 국민연금의 거래 이력이 합리적이지 않은 것입니다.
=국민 누구나 하는 삼전의 호재를 외면하고, 굳이 메모리 비중이 더 높은 SK하이닉스 주식을 산 것입니다. SK하이닉스는 전적으로 메모리 반도체에 의존하합니다.
=국민연금은 메모리반도체+파운드리+스마트폰 사업부 등을 가진 삼전의 지분은 매도하고, SK하이닉스는 매수했습니다. 이런 점은 국민연금이 지난 한 달간 합리적으로 삼전을 거래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는 근거가 됩니다.
=국민연금은 국민들이 납입한 재원으로 투자를 합니다. 국민연금 수익률이 좋아야, 국민 모두가 노년에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투자 결정에 국민 모두가 주목해야 할 이유이기도 합니다.

△LG화학[국민연금 1471.5235억원 매도 (09.01~09.29 / 지분변동: 10.91 →10.57%)]
=국민연금은 9월 한달간 LG화학의 지분을 매도해 1500억원대의 현금을 마련했습니다. LG화학이 9월에 겪은 주요 사안 중에 하나는 회사 분할입니다. LG화학은 9월 17일 물적 분할을 발표했습니다. 실망한 개인들이 투매를 했고, 16~17일에 걸쳐서 LG화학 (KS:051910) 주가는 11%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외인들은 주식을 대거 사들였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외인들의 지분 추이입니다.

1008 타키온 보고서


=비이성적으로 선동당한 개인들이 LG화학을 팔았어도 국민연금까지 동참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적극 매수에 나서야 합니다. 그렇지 않았기에 외인들이 저렴한 가격에 LG화학을 매수할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 본사 AI가 국민연금을 비롯한 임원·친인척의 지분 동향을 파악합니다. 해당 정보는 TDR(Tachyon Daily Report)로 발송하고, 특정 종목은 보고서로 설명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구독 신청을 하시면, TDR과 보고서를 보내드립니다. 2주는 무료입니다. 개인은 월 1만원에, 기관은 협의하고 결정합니다.

문의처 (cs@tachyonnews.com)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잘하고있다
국민연금이 개미도 아니고 연금 줄려면 수익봤을때 팔아야 하는거 아닌가
조나 잘햇는데기존 물량 중에 급격히 가격오른 엘지화학 삼전 팔고 최근 가격빠짐 하이닉스 추매결과적으로 수익극대화되었는데
화이자가 한국오면 시총이 기본 500조는 되겠다. 매출 1조 정도의 어떤 잡주가 시총이 50조 정도라는데... 화이자가 본사을 한국으로 옮기고 유상증자 50조 정도해서 사업해야지..
왜 이딴 주식 초보가 이런데 글을쓰지..? 그래서 다음 분기도 오른대? 이번에 실적 잘나왔으니 이미 주가에 선 반영이야. 일부 이익 실현하는게 맞지.
ㅋㅋㅋ좌파마인드일세...민심을 얻을수있는발언으로 호도마세요. 국민연금은 현재 코로나이후를 대비하고자 여행주 항공주 매집중.
국민연금 약쟁이만 남았는데 뽕맞고 제정신에 운용하것냐 껄껄
퐁락장에 기관중에 매수해서 동학개미랑 지수지킨게 국민연금이다수급넘칠때 차익실현해야지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작아서 큰돈 굴리기 힘들단다목돈 넣으면 뺄때 힘들대요잘하는 애덜은 아니더라도 이해합시다
국민이 모은 자금을 까먹을까바 보수적 투자성향이라 이해는 된다 . 삼전등 다시 매수분위기가 형성되리라 기대해본다딱하나 잘한건 엘화~ 외인지분이 많든적든 분사전까지 위험한건 개인과 마찬가지라 보수적투자가 나을듯하다분사 후 국민연금은 매수하시라그돈 남의 돈 아니자나~
기관들 오를때 같이좀 올리지
전맥키리 를 배당볼 려고80푸로10950원매수했어요 자꾸 떨어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의견을 부탁드려요
삼전은 맞는말인데 엘지화학은 잘한거지. 상폐와 무슨차이. 투자한 회사가 곧 나간다는데 무슨투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lg호ㅏ학 분사해서 그거 사면 되지 왜 비이성적이라고 하는 건지 이해 안되네
바보. 보유비율 높아지면 팔고 다시 사자나 ~
오르니까 판다 하더라도 삼전 매도는 안하는게 맞았다고 생각한다. 오늘 6만 넘김 축축! 바꿔 말하면 내가 내는 연금이 삼전 매수에 참여하지.않음에 분노!
삼성 ㆍ죽ㆍ일ㆍ셈ㆍ이가ᆢ이ㆍ넘ㆍ의 정부는ᆢ왜 삼성전자는 다 빼는데ㅡㅡ국민연금
ㅎㅎ 글쓴분은 뭘모르시네
네이버사면서 카카오는 왜 안샀었을까?
매국노들 언제 사라지려나..ㅠㅠ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주식 상품을 포함해 여러 상품에 비중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최근처럼 주가가 크게 오르면 원래 매도하는 겁니다. 거대 운용 기관에선 어쩔 수 없는 것인데 왜 이렇게 해석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국민연금 운용에 브레인은 다 떠나고 마약쟁이들만 남아서..
매국노짓만 하는 국민연금 내 연금 돌려줘라 아저씨가 투자하게~
좋은 글이네요
국인연금 마약 쳐묵고 운용하니 제대로 할리가~~
어차피 이놈에 주식판은 연기금이 한해동안 거둬들이는 액수보다 지출액이 커지기 시작하면 주식 팔아서 메꿀건데 뭐.. 나중가면 주식판에서 내가 낸 연기금이 내 주식 주가 내리는 상황 나올거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