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MOO, REMX: 틈새 시장 수요에 맞는 상품 ETF 2종목

입력: 2020- 09- 08- 오후 05:39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9월 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이나 , 혹은 원유와 같은 일반적인 상품 ETF 투자와는 달리 일부 상장지수상품(ETP)들은 대부분의 소매 투자자들이 잘 알지 못하는, 소위 틈새 시장에 집중한다.

천연 자원이나 기초 자재를 취급하는 ETP가 있는 한편 선물을 다루는 종류도 있다. 전기동백금, 팔라듐, 커피, 옥수수, 그리고 원당 등의 상품이나 소형 농업 기업을 보유하기도 한다.

소규모 시장과 범위가 한정된 자산군에 보다 많은 관심이 쏠리면서 수익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으니 새로 투자에 나서기 전 틈새 시장 특유의 구조와 방식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에 집중하는 ETF는 증시의 전반적인 방향성에, 파생 상품에 주력하는 ETF는 만기일을 전후한 가격 움직임과 기어링에 영향을 받는다. 농작물의 경우에는 가뭄이나 혹한과 같은 날씨의 영향도 받을 수 있다.

ETF의 매력이 더해지면서 자산 규모가 10억을 돌파하는 틈새 ETF도 생겨났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생겨난 ETF들도 점차 자산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지금부터 틈새 ETF 2종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VanEck Vectors Agribusiness ETF

  • 현재 가격: $67.73
  • 52주 가격 범위: $42.52 - $69.43
  • 배당수익률: 1.34%
  • 배당지급주기: 연간
  • 비용지급비율: 투자금 $10,000 기준 연간 0.56% 혹은 $56

VanEck Vectors Agribusiness ETF (NYSE:MOO)는 농업화학과 수의학, 비료, 종자, 농기구, 수경재배, 가축, 농작물 거래, 그리고 곡물이나 기름야자나무, 사탕수수, 담배잎, 포도덩굴 등 각종 플랜테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련 기업들에 대한 노출도를 제공한다.

MOO 주간 차트

MOO는 MVIS Global Agribusiness 지수를 추종하며 52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자산은 6억 달러를 웃돌며 상위 10종목이 55%의 비중을 차지한다. 가장 비중이 높은 5종목은 조에티스(Zoetis, NYSE:ZTS)와 아이덱스 래버러터리스(Idexx Laboratories, NASDAQ:IDXX), 디어(Deere, NYSE:DE), 바이엘(Bayer, OTC:BAYRY), 그리고 뉴트리엔(Nutrien, NYSE:NTR)이다.

국가별로 나누었을 때는 미국의 비중이 55%를 넘어 가장 높으며, 독일과 노르웨이, 일본, 중국, 그리고 캐나다가 그 뒤를 잇는다. 상위 섹터는 필수 소비재(30.0%), 헬스케어(26.4%), 원자재(21.9%), 그리고 산업(17.7%)이다.

가격은 금년 들어 1.5% 가량 하락했으나 3월 저점에 비해서는 60% 이상 상승했다. 9월 2일에는 사상 최고가인 $69.43를 달성하기도 했다. 최근 시장 전반에서 보이는 변동성과 이익 실현을 생각한다면 $62.5나 $60대까지도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어느 정도의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애널리스트들이 MOO가 헤드라인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2019년과 2020년 훌륭한 실적을 보였다는 것에 동의한다. MOO는 2019년, 미중 무역긴장 고조와 주요 농경 지역의 악천후에도 불구하고 20.75%의 상승을 기록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봉쇄로 전세계에서 공급망과 생산 혼란이 일어났으나 필수소비재와 농산물에 기대 3월 저점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었다.

2. VanEck Vectors Rare Earth/Strategic Metals ETF

  • 현재 가격: $40.99
  • 52주 가격 범위: 23.91-44.41
  • 배당수익률: 1.59%
  • 배당지급주기: 연간
  • 비용지급비율: 투자금 $10,000 기준 연간 0.46% 혹은 $46

VanEck Vectors Rare Earth/Strategic Metals ETF (NYSE:REMX)는 희토류와 전략적 금속, 광물을 생산하고 정제하며 재활용하는 기업들에 투자한다.

REMX 주간 차트

REMX는 21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MVIS Global Rare Earth/Strategic Metals 지수를 추종한다. 국가별 비중은 50%를 넘어서는 중국이 가장 높으며 그 뒤를 호주(28.17%)와 미국(7.12%)이 잇는다.

총 자산은 2억 달러 가량이며 상위 10종목이 65%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상위 종목으로는 저장화유코발트(SS:603799)와 낙양 몰리브덴(SS:603993), 그리고 중국북방희토(SS:600111)가 있다.

미국지구과학협회(American Geosciences Institute)는 희토류가 "각종 첨단기기의 필수 구성품"이라고 말한다. 미국 지질조사국(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은 미국에 필수적인 광물자원 35종과 그 역할을 담은 목록을 공개하며 이러한 금속의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는 입장에 힘을 실어주었다:

"알루미늄은 거의 모든 경제 섹터에서 사용된다; 백금족 금속은 촉매제로 사용된다; 희토류는 배터리와 전자기기에 사용된다; 주석은 보호도장과 강철 합금에 사용된다; 티타늄은 백색안료와 금속합금에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희귀금속과 전략적 금속에는 다양한 기준이 있을 수 있으나, REMX는 주기율표상에서 희토류와 전략적 금속으로 분류되는 약 50종에 중점을 둔다.

향후 몇 년에 걸쳐 중요도가 크게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상승폭은 약 2%지만 초봄을 기준으로 할 경우에는 70%에 가깝다. 장기 투자자들은 $37.50선을 진입점으로 삼아 투자를 고려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