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목과 전기동이 인플레이션에 대해 알려주는 것

 | 2020년 09월 01일 14:02

(2020년 8월 3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Investing.com 게재를 위해 작성된 글

  • 원목 사상 최고가 기록
  • 전기동 $3 돌파
  • 상품시장에 인플레이션 압박

금리가 세계적으로 사상 최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각국의 정부와 중앙은행들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전례 없는 수준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경기를 안정화시키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부양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대출이 늘어나면서 재정 적자 규모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미국 정부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6월부터 9월에 걸쳐 총 5,300억 달러를 대출했다.

2020년 5월 미국 재무부가 대출한 금액은 3조 달러다. 물론 여기서 끝이 날 것도 아니다.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유동성을 쏟아붓는 것에는 그만한 대가가 따른다. 발행처인 정부에 대한 신뢰와 신용에서 생겨나는 법정통화의 가치가 위협을 받게 되는 것이다. 통화의 구매력이 하락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은 지난주, 연준이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넘어서는 것을 용인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주된 산업용 상품인 원목과 전기동의 가격 움직임은 인플레이션이 단순히 근접한 수준이 아니라 이미 닥친 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원목과 전기동 선물은 3월 말부터 4월 사이 저점을 기록한 뒤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원목은 8월 중 사상 최고가를 거듭 경신했으며, 전기동은 2018년 중순 이후 처음으로 파운드당 $3를 돌파했다.

h2 원목 사상 최고가/h2

원목 선물은 유동적이지 않다. 지난 40년 동안 영국과 유럽을 포함한 대부분의 상품시장에서 매수와 매도 포지션을 취하면서도 원목에 손을 대지 않았던 것은 거래량도 미청산계약도 적은 상품이기 때문이다.

비유동시장은 위와 아래 양방향으로 갭을 보일 수 있다. 가격이 트레이더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라면 리스크 포지션을 취할 수는 있어도 벗어나는 것은 어렵고 고통스러운 일이 된다.

직접 거래하지는 않는다고 해도 원목의 가격 움직임에는 관심을 둘 가치가 충분하다. 원목은 금리에 매우 민감하며, 미국은 물론 글로벌 경기도 파악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신규 주택 건설이나 인프라 프로젝트는 원목의 수요를 높인다. 반면 경제가 수축되거나 위험 회피 분위기가 팽배하면 가격은 대폭 하락한다.

2018년 5월 1,000 보드피트당 $659라는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원목은 2020년 3월 말부터 4월 초순 사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험 회피 분위기의 영향으로 $251.50까지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