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파월 연설 전 금이 보여주는 미래 움직임에 대한 단서

입력: 2020- 08- 26- 오후 07:1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8월 2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금 현물은 화요일, 일주일 전 고점에 비해 자그마치 $100 떨어진 저가를 기록했다. 하지만 차트를 살펴본다면 하루 안에도 그만한 손실이 발생하기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정확히 2주 전에는 3일 전에 달성한 사상 최고가에서 약 $210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금/달러 일간 차트

화요일 저점 $1,914.42는 금요일 저점인 $1,911.65에 지나칠 정도로 근접한 가격이었다. 이 지지선이 무너진다면 $1,800대를 재시험하는 것은 물론이고, 어쩌면 $1,864.30을 재시험하게 될지도 모른다. 겨우 2주 전에 이미 기록했던 저점이니 아주 터무니없는 일은 아니다.

COMEX의 12월 인도 금 선물은 화요일, 5일 중 총 4일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다. 2개월 전인 6월 12일부터 18일 사이에도 보였던 모습이니 이 역시 아주 이상한 일이라고 할 수는 없다.

최근 전개에 당황한 금 상승론자들

금은 지난주 채권수익률 상승과 증시 반등, 그리고 달러 강세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다. 금 상승론자들은 이 손실을 만회하려는 과정에서 겪는 난항을 보며 당황을 금치 못했다.

일주일 전인 8월 18일까지만 해도 금 현물이 $2,015.45를 기록하고 12월 인도 금 선물은 $2,024.60을 달성하며 순조롭게 사상 최고가 경신을 노리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상승 트랩이 언제나 그렇듯 9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던 금의 하락 압박도 그때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매수 포지션을 취한 투자자들의 발목을 잡았다.

금 선물 일간 차트

지난주 매도세를 유발한 것은 연준의 7월 회의록이다. 수요일에 공개된 회의록에서 연준은 채권수익률 곡선 제어에 대해 탐탁치 않은 반응을 보였다. 미국채 10년물의 수익률은 지난 2개월 대부분을 마이너스 영역에 머물렀으며, 외환 트레이더들은 연준이 개입해 현재 구도를 유지해주기를 기대했다. 회의록이 공개되며 이런 기대가 헛된 것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트레이더들은 금을 처분하고 달러를 상승시켰다.

파월 의장 연설로 상황 뒤집힐 수 있어

하지만 연례 통화정책 리뷰에서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이 미국 경제 전망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면 상황이 뒤집힐 수도 있다.

파월 의장은 자택에서 잭슨홀 미팅 기조연설을 할 예정으로, 경제를 지탱하기 위한 통화 부양책 강화를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자들은 의회가 부양책 협상 타결에 실패할 경우 연준이 추가적인 대응에 나설지에 대한 단서를 찾으려 할 것이다.

9월 정책 회의를 앞둔 지금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파월 의장이 장기간 2%로 유지해온 인플레이션 목표를 평균 수준으로 상향할지의 여부다.

그 경우 인플레이션이 금리 인상 전 상승할 기회를 얻어 달러를 약화시키고 금 가격을 밀어올릴 수 있는 구도가 형성된다.

이몬 셰리든(Eamonn Sheridan)은 외환시장 전문 매체인 포렉스라이브(ForexLive)를 통해 "파월 의장이 평균물가목표제 도입 가능성을 시사한다면 리스크 자산은 긍정적인 영향을, 달러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뉴욕 온라인 거래 플랫폼 OANDA의 애널리스트 에드 모야(Ed Moya)도 이에 동의한다.

"금 투자자들은 최근 보인 약세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있는 듯하다. 그만큼 목요일에 있을 제롬 파월 의장의 젝슨홀 연설이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TD 시큐리티(TD Securities) 역시 비슷한 견해를 내놓았다.

“평균물가목표제는 거시경제적인 틀에 큰 변화를 불러오고 인플레이션 헤지 자산에 힘을 실어주게 될 것이다."

“경기 침체로 실질 금리의 압박이 지속되면서 귀금속으로 자산이 몰리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귀금속의 약세는 매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유리한 입지에 선 추세 추종자들

또한 귀금속이 강세를 보이면 추세 추종자들이 수익을 거두기에 유리한 입지에 서게 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극단적인 상승 모멘텀으로 필요 임계값이 높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만큼 현금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모야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사용 승인과 미중 긴장 완화로 더욱 강화된 지난주의 금 하락세가 큰 변동성이 보일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경고했다.

"글로벌 경제 전망 리스크와 대선 관련 불확실성은 금 상승론자들이 $1,900대의 금 가격을 지켜내는 것에 보탬이 될 것이다,"라는 것이다.

“금은 정부와 중앙은행들이 부양책을 긍정하기 전까지 불확실한 상태에 머무를 가능성이 있다.”

노동부가 파월 의장의 연설 직전인 목요일 8:30 AM ET (12:30 GMT)에 발표하는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역시 변수로 작용한다. 8월 15일로 끝난 주의 실업수당 신청건수는 당초 예상인 925,000을 넘어선 110만 건을 기록했다.

수요일 아시아 시장의 금 현물은 $1,930을 넘어서지는 못했으나 상장한 수준의 상승폭을 보였으며, 12월 인도 금 선물은 0.6% 상승해 $1,934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가격을 기록했다.

변동성 주의

금이 파월 의장의 연설 전에 하락할 수도 있을까? 과연 얼마까지 떨어지게 될까?

포렉스라이브의 그렉 미하로프스키(Greg Michalowski)는 화요일, 금 현물이 $1,939를 다시 넘어서야 상승 추세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글을 작성했다.

"하락세를 보일 경우 다음 목표는 $1,903대가 될 것이다. 그 이하로 떨어진다면 8월 12일 저점인 $1,863.15를 재시험할 가능성이 열린다."

금이 더욱 하락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1,900대를 사수해야 한다는 독립 귀금속 분석가인 수닐 쿠마르 딕싯(Sunil Kumar Dixit)의 견해와도 일치하는 주장이다. "가격이 그보다 하락하게 될 경우에는 $1,864를 재시험할 수도 있다."

딕싯은 또한 금이 $1,955를 돌파한다면 $1,990을 넘어서 $2,008을 시험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금의 다음 움직임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파월 의장의 연설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주: 바라니 크리슈난은 작성한 글에 언급하는 상품 혹은 주식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대머리반대는 개꿀 ㅋㅋ
아 이걸못봤네 대모리
대반꿀이 뭐에요?
대반꿀
여기가 그 유명한 대반꿀인가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