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ETF 투자 전 알아야 할 것들

 | 2020년 08월 19일 19:49

(2020년 8월 19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레버리지 ETF(LETF)는 더욱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신 높은 리스크를 부담해야 하는 상품이다.

하지만 단기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상품이다. Direxion Daily S&P Oil & Gas Exp. & Prod. Bull 2X Shares (NYSE:GUSH)의 경우에는 온라인 거래 플랫폼인 로빈후드 를 이용하는 트레이더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100종목에 들기도 했다.

GUSH는 파생상품을 이용해 추종지수보다 높은 수익을 내는 "2x" LETF다.

LETF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나스닥 100 지수, 그리고 S&P 500 지수 등의 지수나 원유과 같은 상품을 추종하는 다양한 ETF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반적인 ETF는 기반이 되는 지수의 종목을 1:1로 추종하지만 LETF는 2:1이나 3:1의 비율을 반영한다.

지금부터 LETF에 투자하기 전 알아야 할 특징들을 소개하겠다:

h2 상승론자와 하락론자 양쪽 모두를 위한 펀드/h2

LETF는 투자자들이 펀드를 매도하거나 하락세에서 수익을 올릴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ProShares Ultra QQQ ETF (NYSE:QLD)나스닥 100 지수의 일일 실적의 2배(2x)를 추종하는 상품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반면 ProShares UltraPro Short QQQ (NASDAQ:SQQQ)는 일일 실적의 3배를 역으로 추종(-3x)하는 소위 인버스 ETF다. 이 LETF를 매수하는 트레이더는 더욱 엄격한 증거금률을 요구하는 공매도 과정을 밟지 않고서도 추종지수를 매도하는 것과 같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QLD와 SQQQ는 각각 일일 단위로 추종하는 지수의 "2배"나 "마이너스 3배"의 수익, 다시 말해 특정한 날짜에 발생한 "수익의 2배"나 "손실의 3배"에 달하는 수익을 추구한다.

h2 키워드는 '일 단위'/h2

LETF들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매일같이 재조정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Direxion Daily Junior Gold Miners Index Bull 2X Shares (NYSE:JNUG)를 예시로 들어보자.

JNUG는 MVIS Global Junior Gold Miners 지수 (MVGDXJ)를 추종하며 200%나 마이너스 200%의 수익률, 즉 하루 실적의 2배에 해당하는 수익을 추구한다. 하루 단위로 움직이는 레버리지는 장기간 보유에는 적합하지 않은 특징이다. 단기 트레이더들이 LTEF를 거래일 중의 방향성 투자로 활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금은 2020년에 들어 약 30%에 달하는 강한 상승세를 보였다.

수많은 ETF가 금을 추종한다. 개중에는 금년 들어 31% 가량 상승한 SPDR Gold Shares (NYSE:GLD)SPDR Gold MiniShares (NYSE:GLDM)도 포함되어 있다.

VanEck Vectors Gold Miners ETF (NYSE:GDX)VanEck Vectors Junior Gold Miners ETF (NYSE:GDXJ)처럼 광산업체에 투자하는 펀드들도 있다. 2020년 상승폭은 각각 약 45%와 43%다. JNUG가 추종하는 지수인 MVGDXJ는 금년 들어 43% 가량 상승했다.

JNUG 자체는 금년 들어 80% 이상 하락했다. 또 다른 인기 상품 LETF인 Direxion Daily Gold Miners Bull 2X ETF (NYSE:NUGT)는 41% 이상 하락했다.

ETF와 그를 추종하는 LETF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레버리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