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건 트래픽이야, 멍청아~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생각

중요한 건 트래픽이야, 멍청아~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생각

공무원 주식  | 2020년 08월 13일 07:57

트래픽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 여러분, 경제적 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주식하는 전산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 등 언택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미국 주식 중 MAGA 와 FAANG라고 불리우는 빅테크 중심의 종목들이 바이러스 상황에서 유동성과 맞물리면서 큰 상승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고점 논란과 버블 논란 속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가 저점 대비 100%가 넘는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과연 이 종목들이 앞으로도 더 상승할 수 있을까요?

주가의 미래는 신의 영역이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렵지만 인터넷 역사를 알고 있다면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종목들 보는 눈은 달라질 것입니다.

주식공무원 20년이 넘게 주식을 하고, SCJP등을 보유한 전산쟁이 입니다.

야후, 엠파스, 라이코스, 알타비스타, 한미르 등 초장기 포탈 춘추전국시대에서 네이버와 카카오가 어떻게 살아남았으며 어떤 식으로 부가가치를 창조했는지 이해해보고 현재 시대가 원하는 방향을 이해한다면 조금 더 거시적 관점으로 현재 시장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 배달 1위 업체인 배달의 민족이 독일계 회사인 딜리버리 히어로에 인수 됨으로써 이제 배달의 민족이 아닌 게르만 민족이 되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었습니다.

그럼 왜 딜러버리 히어로가 5조원이라는 돈으로 배달의 민족을 인수했을까요? 딜리버리 히어로는 이미 요기요라는 배달대행 회사의 지분을 충분히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배달의 민족이 가지고 있는 DATA 즉 고객들의 입맛 DATA를 높은 가격으로 사들인 겁니다.

음식점의 위치 고객의 위치 그리고 고객의 연령대와 취향 정보가 차곡차곡 데이터로 쌓여 있고 이 데이터를 이용한 각종 정보의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물론 거기서 나오는 수수료는 당연한 캐시카우로서의 보장일 테고요.

그럼 여기서 왜 요기요를 가지고 있는데 굳이 배달의 민족이 필요했냐는 겁니다. 그건 현재의 시장이 승자 독식 WINNER TAKES ALL이기 때문이죠. 예전의 시장은 로컬 시장과 글로벌 시장이 구분된 시장이었습니다. 지역적 시간적 시장의 경계가 분명했죠. 하지만 지금은 그런 경계가 없습니다.

IT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간과 공간의 구분이 모호해졌고 글로벌 서비스가 로컬 서비스를 잡아먹고 있는 시대입니다.

여러분들 유튜브 많이 사용하시죠? 그러면 유투브 프리미어 결제하면 원화로 되시나요? 달러로 결제됩니다.

이렇듯 글로벌 기업들은 우리 생활 깊숙이 이미 들어와 있습니다.

다시 이야기를 네이버와 카카오에 맞춰 보면 예전 홈페이지를 돈 내고 등록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약 30만 원에 카카오(예전엔 다음이었죠)는 20만 원 정도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전산쟁이들 시쳇말로 ROW 한 줄 추가하는데 20만 원에서 30만 원을 받은 겁니다. 즉 게시판에 글 적는데 돈 주고 적는 그런 시대가 있었습니다.

땅 짚고 헤엄치기 오히려 자신들의 컨텐츠가 풍부해지는데 말입니다.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독점적 지위 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 독점적 지위를 누리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치킨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어제 제가 국내시장에서 네이버와 카카오의 검색시장에서의 구글의 약진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인테넷에는 4C 가 있습니다. CONTENSTS, COMMUNICATION, COMMUNITY, COMMERCE죠. 즉 콘텐츠가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거기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면서 더 많은 컨텐츠를 생산해 내고 사람들이 모인 상태에서 상업인 비즈니스가 일어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정확하게 오프라인의 돈의 흐름과 일치하죠. 지금은 많이 쓰이지 않는 단어이지만, 포털이라는 단어를 예전에 많이 섰습니다. 포탈 사이트 관문이라는 뜻이고 기업들은 자신들이 이 관문이 되기 위해서 엄청 노력을 했습니다.

다음은 사람들에게 이메일을 무료로 나눠주면서 이 관문의 위치를 지키려 했고 네이버는 초창기 무척 어려웠지만 한게임 고스톱과 전지현을 모델로 한 지식인등의 서비스로 살아남았습니다. 

다음은 카카오와의 합병이라는 좋은 선택을 가지고 현재 잘 살아남고 있으며 네이버는 고만고만한 쇼핑업체들을 모아서 네이버쇼핑이라는 컨텐츠와 어쩌면 네이버를 앞으로 먹여살릴 지도 모르는 있는 웹툰이라는 컨텐츠를 키우고 있습니다.

회상해 보면 예전 도메인이 굉장히 중요한 시절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그때는 모두 주소창에 따따따 쩜 닷컴을 치던 시절이 있었죠.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도메인을 선점해 놓는 사업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사람들이 키워드에 집착하면서 도메인의 인기는 시들고 키워드를 가지고 사업을 하는 키워드 검색 사업인 오버추어 등이 한동안 우리나라에서 비즈니스를 했었습니다.

지금은 검색보다 추천 특히 AI 라고 불리우는 인공지능이 알아서 척척 컨텐츠를 추천해주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AI 에 의해 비슷한 컨텐츠들을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체적 소비보다는 추천적 소비가 훨씬 많은 시대에 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추천적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네 바로 BIG DATA의 분석 입니다.

예전엔 여러분들이 무엇인가 행동을 해야만 이런 데이터들이 수집이 되었지만 지금은 여러분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차곡 차곡 데이터 들이 수집 됩니다.

여러분들이 들고 다니는 핸드폰에서 어떤 컨텐츠를 보고 어디를 가고 언제 자고 언제 일어나고 나이는 얼마고 어떤 사진들을 많이 찍으며~ 어떤 곳을 좋아하는가 까지도요.

다시 돌아와서~ 우리는 좋던 좋지 않던 트래픽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검색 시장에서의 지위를 이야기 했지만 이건 빙산의 일각 입니다. 앞으로는 누가 더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데이터를 잘 수집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킬러 컨텐츠가 나올 수 도 그러지 못할 수도 있는 겁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주식을 사라 팔아라 이런 이야기는 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 누가 가장 고객의 데이터를 가장 잘 수집하고 있는지는 확인해 보실 필요는 있다는 겁니다.

제목에 중요한건 트래픽이야 멍청아는~ 빌 클린턴이 1992년 미국 대선에서 썼던 “중요한 건 경제야, 멍청아”(It's the economy, stupid) 에서 따온 겁니다 오해마세요 전 구독자 분들을 사랑합니다~ ^^

제 시황이 여러분들의 투자에 인사이트를 주기를 바라면서 시황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잘 버티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부자가 됩니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이성적 투자를 하신다면 꼭 성공하실 겁니다.

지속적으로 시황과 종목의 밸런스를 가지고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주식공무원 유투브 구독, 알람 설정 해 놓으시면 주식공무원의 시황 및 투자전략을 좀 더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 주식

관련 기사

최신 의견

코멘트를 추가합니다
잠시만 기다리신 후에 다시 의견을 작성해 주십시오.
somehot cool
somehot cool

관점이 너무 오래된 방식 같네요.  ... (더 보기)

2020년 08월 15일 00:59 GMT· 회답
stella lee
stella lee

멍청아~ ㅡㅡ;  ... (더 보기)

2020년 08월 14일 18:22 GMT· 회답
m in
m in

성학 : ?  ... (더 보기)

2020년 08월 14일 18:11 GMT· 회답
myungsun ryu
myungsun ryu

케이아이엔엑스, NICE신용평가같은 기업이 유망하겠네요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20:23 GMT· 회답
myungsun ryu
myungsun ryu

케이아이엔엑스, NICE신용평가같은 기업이 유망하겠네요.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20:23 GMT· 회답
myungsun ryu
myungsun ryu

케이아이엔엑스, NICE신용평가같은 기업이 유망하겠네요.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20:23 GMT· 회답
종하 현
종하 현

조아유 아주조아유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17:48 GMT· 회답
아빠 나연
아빠 나연

이분글 차단하는 방법 알려주심 사례하겠습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13:45 GMT· 회답
석문 최
석문 최

멍멍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12:12 GMT· 회답
Adol Jo
Adol Jo

멍멍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7:08 GMT· 회답
광현 정
광현 정

okjk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6:34 GMT· 회답
지저스 리
지저스 리

20년전 이건희가 회장취임하고 삼전이 10만원도 안하던때주식을 샀어야지.아님 동학개미들처럼실탄준비하고 있든가.이도저도 못하고 구경만 하고,댓글이나 올리는날파리들이여 싸움은 배짱이다.종로패 두한이가그랬던가?쌈판이든 노름판이든간 큰 놈이 이기는 벱이여.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5:52 GMT· 회답
노철 박
노철 박

지금은 기업 가치는 괜찮은데 오르지 않은 중소형주에 관심을 가질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예를 들면 락앤락 같은 종목도 꽤 괜찮을 거 같은 생각입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5:11 GMT· 회답
상교 정
상교 정

모든건 변해요. 영원한 승자는 없구요. 인터넷시대 야후가 한방에 갔듯이... 카카오는 국내시장에 한정되어 확장성이 제한되어있고 수익모델을 충분히 감안해도 현재는 거품 많습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2:41 GMT· 회답
혜인 조
혜인 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1:37 GMT· 회답
삼춘 강
삼춘 강

감사합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1:10 GMT· 회답
셀레네 스타
셀레네 스타

시대의 흐름을 파악한 다음 네이버가 살아남는데 다 이유가 있지안그런 회사는 망했고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42 GMT· 회답
HS H
HS H

감사합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34 GMT· 회답
HS H
HS H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33 GMT· 회답
Paul Lee
Paul Lee

전략적인 큰 그림을 그려봅니다. 감사합니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20 GMT· 회답
롤로 호롤
롤로 호롤

선넘네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18 GMT· 회답
몰랑 아
몰랑 아

성학이형 부캐 팠어?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11 GMT· 회답
코베 눈뜨
코베 눈뜨

일부러 이러는거지?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08 GMT· 1 · 회답
I am Groot
I am Groot

이형도 제목으로 말거네. 제목만 보고 그형인줄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06 GMT· 회답
민석 정
민석 정

제목보고 성학이형인줄ㅋㅋㅋㅋ  ... (더 보기)

2020년 08월 13일 00:05 GMT· 회답
토론
답글 쓰기
잠시만 기다리신 후에 다시 의견을 작성해 주십시오.

금융상품과 암호화폐 그 양쪽 혹은 어느 한쪽의 거래는 출자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잃을 수 있는 높은 위험을 포함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가격은 매우 변동성이 높으며, 금융, 규제, 혹은 정치적 사건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진 거래의 재무 리스크는 높습니다.
금융상품 혹은 암호화폐 거래를 시작하기 전, 금융 시장에서 거래할 때의 리스크와 비용에 대해 충분히 숙지해야 하며, 투자 목적과 경험 수준 및 리스크 수용범위를 숙고하고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이 웹사이트의 데이터가 반드시 실시간이거나 정확하지 않다는 사실을 거듭 말씀드립니다. 웹사이트의 데이터와 가격은 반드시 특정 시장이나 거래소로부터 제공받는 것이 아니며,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았을 수 있고, 따라서 특정 거래소의 실제 거래가격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거나 다를 수 있으며, 인디케이션이기 때문에 거래 목적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Fusion Media 와 이 웹사이트의 데이터 제공자는 이 웹사이트에 실린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이나 피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웹사이트에 실린 데이터를 Fusion Media와 데이터 제공자 양쪽 혹은 어느 한쪽의 명시적 서면 허가 없이 사용, 저장, 복제, 전시, 수정, 송신 혹은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이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 거래소 혹은 어느 한쪽에게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웹사이트에 나타나는 광고 혹은 광고주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English (USA) English (UK) English (India) English (Canada) English (Australia) English (South Africa) English (Philippines) English (Nigeria) Deutsch Español (España) Español (México) Français Italiano Nederlands Português (Portugal) Polski Português (Brasil) Русский Türkçe ‏العربية‏ Ελληνικά Svenska Suomi עברית 日本語 简体中文 繁體中文 Bahasa Indonesia Bahasa Melayu ไทย Tiếng Việt हिंदी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

+

Investing.com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주식, 지수, 통화, 상품 및 채권에 대한 실시간 시세, 차트 및 알림을 무료로 받으세요. 최고의 기술적 분석 전문가의 글을 무료로 확인하세요.

Investing.com은 앱에서편리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 더 빠른 시세와 차트, 더 개선된 환경은 앱에서만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