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러시아 백신 개발이 네이버, 카카오 폭포를 만들까?

입력: 2020- 08- 12- 오전 07:40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 여러분, 주식하는 전산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러시아 백신의 기대감이 끌어올린 증시가 추가 경기 부양책을 두고 공화당과 민주당이 대립하는 모습에 기술주들이 폭포처럼 무너져 내렸습니다. 금가격 역시 하루에 4%넘는 폭락을 보였습니다.

장 초반 유럽 시장과 미국 시장을 끌어올린 것은 러시아의 백신 개발 소식이었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세계 최초로 바이러스 백신 개발 소식을 전했고 사람들은 러시아가 그렇게 빨리 백신을 개발했을리 없을 거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었지만 백신개발에 대한 기대감 자체는 상승하게 되어 유럽증시가 2.22%가 넘는 상승을 보이며 미국 시장도 큰 폭의 상승으로 출발했습니다.

일명 경기민감주라고 불리는 크루즈, 에너지, 은행관련된 종목들에 돈이 몰렸고 기술주들은 보합 정도를 기록하면서 시장은 전체적으로 상승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공화당과 민주당이 추가부양책에 관련하여 진척이 없다는 뉴스가 전해지자 투심은 급격하게 무너져 내렸습니다. 특히 기술주들의 하락이 눈의 띄게 진행되었는데 페이스북과 아마존이 각각 2% 이상 하락 했고 넷플릭스는 3%, 마이크로소프트도 2%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런 나스닥 빅테크 종목들의 하락은 지난주부터 시작되었고 마가와 같은 빅테크 종목들이 밸류에이션 부담이 부각되면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눌림인가 아니면 본격조정인가 하는 데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에너지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 기 보유자는 관망, 미보유자는 매수 보류 의견을 드렸습니다.

이렇듯 빅테크 기업들이 주춤한 이유는 앞서도 말씀드린 추가 경기 부양책에 대한 흔들림 때문인데요, 경기 부양책은 현재 투자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시장의 긍적적인 모멘텀을 유지하는 기본중의 기본이고 절대적인 요소인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연준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것이라고 믿고 있고 넘치는 유동성이 있는한 어떠한 주식도 오를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안전자산의 대표격인 금가격이 하루에 4% 이상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백신개발에 따른 경기민감주들의 상승에 금 역시 차익실현의 욕구가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안전자산, 위험자산 막론하고 일단 많이 오른 것들에 대해서 사람들이 인지를 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그동안의 비이성적인 거래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한쪽 방향으로 치닫는 양극화를 보여왔는데 백신 개발 기대감에 따른 투자자들의 환기가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차, CJ제일제당, 삼성바이오로직스 같은 회사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현대차는 최근 한 달 간 41%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개인투자자들이 최근 3일간 2조 가까운 돈을 쏟아부으면서 주가를 견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일단 저는 3일간 20%의 수익을 낸 후 매도한 상태입니다. 지금 자리에선 추격 매수 보다는 기존 보유자는 일부 차익 실현 후 관망 의견을 드립니다.

CJ제일제당 같은 경우 한때 망한다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실적으로 모든 의혹을 덮어버리는 모습입니다. 전에 바이러스가 한참일 때 회의적인 시각이 많을 때도 섹터의 탑픽들은 이 어려운 시기를 벗어나면 더 좋아질 거라는 말씀을 여러번 드렸습니다. 그러니 지금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도 다시 한번 찬찬히 잘 살펴 보세요. 무조건 상승하는 종목으로만 갈아타는게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밸런스 있게 종목들을 잘 깔아놓고 기다리면 좋은 투자 결과가 나오는 법입니다.

오늘 우리 시장도 카카오와 네이버 등은 조정이 나올 수 있습니다. 퇴근길 라이브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2014년 기준 우리나라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은 네이버가 76% 다음이 20% 수준이었습니다. 2년뒤에 조사된 2016년 시장점유율은 네이버가 50%였습니다. 그럼 다음이 점유율을 50%로 약진했을까요? 아니요. 구글이 37%를 차지 했고, 다음은 10%대로 점유율이 줄었습니다.

물론 검색 엔진 외에 다른 부가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인 검색시장을 뺏기고 있는 것은 고민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전에도 독점하는 기업의 시장 핸들링에 대해서 설명드린 바가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다시 한번 설명할 기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제 시황이 여러분들의 투자에 인사이트를 주기를 바라면서 시황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잘 버티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부자가 됩니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이성적 투자를 하신다면 꼭 성공하실 겁니다. 지속적으로 시황과 종목의 밸런스를 가지고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최신 의견

시장의 전반적인 내용파악에 도움이됩니다
시장의 전반적인 내용파악에 도움이됩니다
보니까 논설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시는 것도 아니고, 과거데이터가 왜그랬는지 분석하시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데이타 결과 값을 두고 개인의 의견을 제시한다면, 사람들이 외면합니다. 보다 심도있는 데이터 관찰로 왜 그랬는지 자세한 설명이 있다면, 신뢰할 수 있는 논설이 완성되겠네요.
진짜 능력 부족인가? 아무 내용이 없네
제목은 자극적이고 내용은 쓸모가 없다.
이야기 하신 관점에서 보면 최근의 카카오 주가 상승의 이유가 전혀 설명이 안되는군요... 네이버와 카카오는 검색엔진이다기 보단 플랫폼의 관점이 지금은 더 커진 상태 입니다. 이런 점에서 플랫폼의 사업적 영역을 카카오가 상대적인 우수성으로 약진을 하고 있는 중이구요.시총에 있어선 네이버가 이루어온 사업적 발자취가 커왔기에 그러합니다만... 향후는 검색엔진으로 전혀 빛을 보지 못하는 카카오의 시대가 올 것이란 전망이 더 우월하죠...여기에 웹툰 서비스의 글로벌 사업분야의 확대와 성과가 보이며 주가 상승을 더욱 가속화 한 것이죠. 어느 정도까지 주가가 오를까는 알 수 없고 단정 짓진 못하겠습니다만... 조정이 있다는 점은 맞겠지만 주가가 하락?이라 하기엔 아직은 좀 시기상조 일거 같구요.
잘나가는 미국 IT기업중 누가 제일 위험할까요? 페이스북이며, 우리가 이미 경험 했듯이 한때 유행은 금방 사그라집니다. 페이스북보다 틱톡이 10대 20대 인기를 얻듓이.. 구글도 예전의 구글이 아닙니다. pc환경에서는.구글이 치고 올라왔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다릅니다.
안드로이드 : ? ? ?
3차에서 이어진 4차 산업혁명인데 무슨 증기기관에서 나노테크급으로 단번에 넘어서는 혁명급 기술이 아니면 그 기업들은 언제까지나 존속할겁니다요
잘나가는 미국 IT기업중 누가 제일 위험할까요? 페이스북이며, 우리가 이미 경험 했듯이 한때 유행은 금방 사그라집니다. 페이스북보다 틱톡이 10대 20대 인기를 얻듯이..구글도 예전의 구글이 아닙니다. pc환경에서는.구글이 치고 올라왔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다릅니다.
엔진점유율이 주가랑 반영된다는건... 좀 아닌거 같은데요
감사합니다.
검색엔진 점유율은 좀...
어제 코스닥하락, 어제밤 나스닥 상승으로 볼 때 오늘 코스닥 또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이 빗나가셨네요. 네이버, 카카오 등 기술주는 다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무원들 일 안한다더니 닉값하누ㅋㅋ
진짜 허잡한 내용이다.. 어디서 뉴스 여기저기서 짜집기해서 내놓은 잡탕찌개인건 확실한데 심지어 맛도 없어 안타깝게도
이인간 글좀 안볼수 없을까?
먼소리? ㅋ
주알못 씨의 소설 잘봤습니다
글에 전문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네이버 카카오를 포털검색M/S로 접근하는 자체가 참... 둘은 사업기반이 다른 회사입니다.
글에 전문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네이버 카카오를 포털검색M/S로 접근하는 자체가 참... 둘은 사업기반이 다른 회사입니다.
어차피 우상향임.
어차피 우상향임.
전문가란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다 지나고 난 다음에 이런저런 이유 들이대며 설명하는것은 개짖는 소리일뿐입니다.
주식은 계속 쉬지도 않고 오르지 않는다. 먹은사람은 차익실현하고 또다시 가고... 주가가 빠지면 택도없는거 뉴스 쪼가리 끼워맞추기 분석은 아니다.지수분석 하는 사람도 참 알수없기 때문에 분석을 하긴 해야고 뉴스 끼맞추기한다.
https://youtu.be/6rguArNQffk 오늘 유투브 영상
추가부양책이 나오는 순간이 대상투일겁니다..백신 개발+추가 부양책이 결국 코로나19 장세의 피날레를 장식하며 유동성 투기장은 장렬히 산화할겁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