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LoveFund 이성수 대표] 빠르게 순환하는 자금 : 결국 모든 곳에 유동성은 퍼진다

입력: 2020- 08- 11- 오후 02:26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시장이 정말 강합니다. 엊그제 주가지수 2,300p를 이야기했었는데 이제는 2400p 안으로 깊숙이 들어왔습니다. 증시를 바라보다 보면 종목의 순환이 정말 빨리 전개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넘치는 유동성이 주도 주 중심으로 움직이다가 어느 순간 다른 종목들을 휘돌고 그다음 날은 그 옆에 종목을 휘돌면서 시장 전체를 견인하면서 주가지수가 끌어올려 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외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합리적인 밸류에 있는 종목이라면 갑자기 튀어 오를 것입니다. 마치 오늘 중후장대 종목들이 가볍게 튀어 오르는 것처럼 말이죠.

▶ 이성수대표 카카오 친구 추가 (클릭)


ㅇ 시장 유동성은 빙글빙글 빨리 순환하다.

오늘 아침 증시를 가만히 살펴보면 움직일 것 같지도 않았던 무거운 철강 주들이 가벼운 종이처럼 휭휭 날아다니고,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조선주들도 종이비행기처럼 가볍게 움직일 뿐만 아니라 미운 오리처럼 실적이 꾸준해도 올해 크게 하락한 은행 및 금융지주사들도 언제 그랬냐는 듯 오늘은 가볍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만년 못난이 한국전력까지... 통통통
종목 순환매 속에 8월 11일 12시 현재, 중후장대 움직이지 않던 업종까지 상승하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어제까지는 며칠 동안 자동차 관련주들이 오랜 침묵을 깨고 난리였지요. 현대차가 어제 15% 넘게 상승하였으니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였고 그 이전부터 추세가 강하게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6월~7월 무겁게 흘러가던 증권주들도 8월 들어 가벼운 종이 증권마냥 휭휭 날아다녔습니다.

여기에 가끔 외국인 매수가 들어오는 날에는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가 제법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지수 견인을 주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증시 상황을 바라보다 보면, 거대한 유동성의 물결이 증시 여기저기 빠르게 휘몰아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계속 밀려들어 오는 개인의 공격적인 유동성 그리고 7월 15일부터 뒤늦게나마 정신 차리고 급하게 뛰어 들어오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시장에 거대한 돈의 흐름을 빠르게 빠르게 회전시키고 있습니다.


ㅇ 지인의 질문 "개인의 자금 유입이 그렇게도 큰 힘이니?"

어제 우연히 지인으로부터 질문을 하나 받았습니다. 그 질문은 "개인투자자의 유동성 유입은 삼척동자도 알 정도로 모르는바 아는데 개인의 존재가 그렇게도 시장에 힘을 주는가?" 였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저는, 지하수 개념으로 비유하여 설명해 주었습니다.

"2010년대 개인의 자금이 쭉쭉 빠져나갈 때는 마치 땅에서 지하수가 사라졌던 것과 같다."
"지하수를 과하게 퍼낸 곳은 땅이 푹푹 꺼지고 싱크홀이 생겼던 것을 떠올려보자"
"증시도 마찬가지 개인 자금이 사라지니 증시에 지하수가 사라진 것과 같아서 증시 지반이 약해졌었다."
"그러니, 지난 10년, 한국증시는 그야말로 올라 가려 하면 지반이 무너지는 힘없는 증시였다.
"하지만 지금은 다시 개인 유동성이 들어오면서 지력이 강해졌다 보니 웬만한 충격에도 끄떡없다."

그만큼 지금 개인의 유동성은 강한 지지력을 증시에 가져다주었고, 매달 수조 원씩 개인 투자자금이 순증가 하면서 지지력 수준을 넘어 개인의 유동성이 증시를 견인하는 수준에 이르렀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자금은 유동성의 흐름을 시장 전체에 강하게 만들면서 종목들을 산발적으로 튀게 만들며 순환매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최근 장세에서는 소수 종목에 집중투자보다는 넓게 종목을 깔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 종목들 속에서 강하게 튀는 종목이 나오고 전체 수익률을 끌어올려 주기 때문입니다. 집중투자 했는데 움직이지 않는다면? 조금 아쉽겠지요?


ㅇ 지금은 답답해 보여도, 좋은 종목이 좋은 가격에 있다면 다 오를 것.
7월15일 이후 금일 12시까지 개인/외국인 매수세는 공격적으로 유입되다. 기관은 피동적 매도
과도한 버블 수준에 들어간 종목들은 부담스럽기에 어찌 될지 모른다고만 언급하겠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넘쳐나는 유동성은 좋은 종목들이 좋은 가격에 있다면 정말 어느 순간 갑자기 몰려드는 유동성에 가볍게 주가 상승이 발생할 것입니다.
만년 못난이 취급받던 철강주, 조선주, 은행주들이 오늘 갑자기 튀어 오를지 누가 알았겠습니까?

건강식품 광고에 나왔던 유행어처럼 "참 좋은데, 뭐라 말할 수 없이 좋은~~" 종목이 있는데 그 종목이 좋은 가격에 있으면서도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면 어느 순간 좋은 투자 대상을 찾아 흘러 다니는 유동성은 그 종목에 유동성의 흐름을 유입 시켜 순환매 속에 모멘텀을 형성해 줄 것입니다.
모멘텀이 형성된 이후에는 투자자들의 자금이 꾸준히 유입되면서 상승추세가 굳어질 것입니다.

마치 연날리기와도 비슷하여, 한번 떠오르기 시작하여 일정 수준까지 상승하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자연스럽게 불특정 다수의 유동성 속에 모멘텀을 가속화되는 것이지요.

8월 초 그리고 오늘 내 주식이 아쉽게 흘러가더라도, 조금만 기다리면 순식간에 흐름이 찾아올 것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그 흐름이 기다려도 안 왔지만 지금은 기다릴 틈도 없이 달려들곤 합니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 드린 바처럼 반드시 지금 시장에서는 넓게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셔야 합니다. 그 안에서 효자 종목 몇 개가 나올 것이고 전체 수익률을 크게 끌어올려 줄 것입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유동성의 힘과 함께 성공 투자 만드시기 바랍니다. (※ 급하게 생각하면 오른 종목 뒤만 쫓아다닐 수 있습니다.)


▶ 이성수대표 분석글 전체 보기 (클릭)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최신 의견

이성수님 기고 잘 보고 있습니다좋은 주식은 언젠간 빛을 보고 또한 미래에 대한 긍정적 전망은 결국 내게 빛을 돌려준다고 봅니다감사합니다
순환매의 끝은 조정이다~~ 이거 불변의 진리다~~ 구라쳐도 안속는다 개미만 산다.. 개미만.. 기관은 연신 처판다~~ 외국인은 간만보구 단타친다.. 개미만 주구장창 처산다.. 그 끝은 이미 다알고있다 단지 역대 최대유동성이니머니하며 최면을 걸뿐이지...
기관은 사고 팔아야만 합니다 차익을 내는게 의무니깐요샀다 팔았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고있습니다.
퐁락의 시작
누가 독이든 성배를 가져갈지 우려
V자반등 없다면서 이게뭡니까
😊👍
감사합니다.이젠 안 오른 종목에 눈을 돌릴 때인 듯합니다.
감사합니다.락앤락도 움직일 때가 된거 같은데ㅎㅎ
감사합니다.락앤락도 움직일 때가 된거 같은데ㅎㅎ
아주핵심을 애기하신듯...집중투자보단 넓게 펴놔라!!!
비정상적인 시장은 그 값을치른다그 대상이 누구 될지는역사가 말해 준다..ㅋㅋ장은 좋은데 큰 수익을 보는 개인은 정해져 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정확히 핵심 적일 글로 표현 하셨군요~~!
좋은 글 잘 봤읍니다
좋은글 잘봤습니다~
코스피 레버리지 샀습니다. 갈 때까지 가봅시다. 대박 아니면 쪽박
하필 최고점에...오르길 바랄께여
시장을 보는 눈이 있거나 아니면 정말 묻지마 투자이거나ㅎ 성투하시길...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파이팅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