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혹시 fancy 옥시덴탈? [1부]

입력: 2020- 08- 11- 오전 10:4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지난 1,2 분기에 비교적 주가에 비해 말도 많고 탈이 있는 기업을 이야기한다면 옥시덴탈 (NYSE:OXY)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유명인사가 포지션을 갖고 있기도 한 옥시덴탈은 석유기업들 사이에서 비교적 많은 양의 자산을 매각하려 했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자산매각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그럼 이러한 옥시덴탈의 추후 사업 방향과 리스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최근 꾸준한 상승을 보이는 석유기업들의 특징으로는 새로운 유전 개발로 자산을 획득하고 청산가치(liquidation value)가 주가에 반영되며 주가가 상승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가이아나에 헤스 (NYSE:HES)와 수리남 연안의 아파치 (NASDAQ:APA)가 있습니다. 그러나 옥시덴탈의 경우 신규 유전 개발보다, 기존 자산의 매각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토탈 (PA:TOTF)에 아프리카자산을 매각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해서 토탈 및 프랑스의 국부펀드에 매입자금 조달이 어려워 지면서 옥시덴탈의 자산 매각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다르게 말해, 옥시덴탈은 자산이 매각될 때 현금흐름이 안정세를 보일 것 아직 자산매각에 대한 소식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옥시덴탈의 주주로 최근 언론에 자주이야기되는 인사로는 칼 아이칸과 워렌버핏이 있습니다. 이 둘은 옥시덴탈에 포지션이 있지만 접근법과 참여에 있어 다른 점은 파생상품으로의 접근입니다.

최근 옥시덴탈 주주분들은 아시는 부분 중 신주인수권 발행이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의 사전적 의미는 ‘증자를 위하여 신주가 발행되는 경우 우선적으로 인수를 청구할 있는 권리’입니다. 여기서 눈 여겨 보아야할 단어로 ‘권리’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콜옵션이 있는데, 콜옵션의 사전적 정의는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있는 권리’입니다. 즉, 우리가 이야기하는 신주인수권을 다른 게 아닌 콜옵션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옥시덴탈의 신주인수권은 다르게 이야기하면, 22 달러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옵션)입니다. 여기서 아이칸옹과 버핏옹의 접근 법이 달라지는 것을 눈여겨볼 수 있는데, 버핏의 경우 작년 아나다코의 인수에 있어 인수자금을 지원했기에 옥시덴탈에 7%배당을 요구했습니다. 아이칸옹은 옥시덴탈과 사업적 관계는 없는 상태이기에 이러한 부분에서 생각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옥시덴탈이라는 회사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현금흐름'입니다. 지난 12월 헷지프로그램, 그리고 인수전 아나다코 자산의 일부를 선도 매도(인수전 아나다코의 자산을 매각)해서 현금이 아주 부족한 상황은 아니나 현금흐름이 아주 안정된 상황도 아닙니다.

기업상황을 바라보는 아이칸과 버핏의 차이는, 버핏의 경우 자산을 매각하고 현금흐름이 안정되면 (청산가치가 줄어들어도) 주가와 시총은 오를 때 매도를 하는 방향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이칸과 같이 분기로 실적과 현금흐름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라는 기약없이 기다리는 중에도 현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버핏은 기다릴 수 있지만, 아이칸은 기다리는 중에도 현금을 뽑아야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칸은 신주인수권을 역으로 판매해서 수익을 보려합니다.

위에 신주인수권을 옵션과 같은 의미로 이야기를 했는데, 이를 더 쉽게 이야기를 하면 '복권'과 같다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즉, 신주인수권은 주가가 $22가 되어야 당첨인 복권과 같은데, 특정 시점까지 $22가 되지 않으며 꽝이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복권을 판매한 사람이 수익을 보는 것인데, 아이칸의 포지션은 특정시점까지 주가가 안오른다면 꽝이될 복권을 파는 것입니다. 그럼 결국 복권이 당첨이 될거면 어떤 요소가 필요하는 가 다시 되물으면 기업의 현금흐름입니다. 즉, 현금흐름이 회복될 때까지는 아이칸의 '꽝'인 복권 판매는 계속될 것입니다.


3줄요약
- 옥시덴탈은 자산을 매각 또는 현금흐름이 안정되며 주가가 상승할 것이다.
- 현금흐름의 불안정성과 신주 인수권에 대한 문제로 박스권에 있을 수 있다.
- 버핏은 배당을 받으며 기다릴 것이나, 아이칸은 주식옵션을 통해 현금흐름을 만들 것이다.

ps.
헤지펀드의 이런 저런 이야기
https://sohnchan.tistory.com/10
https://sohnchan.tistory.com/48
https://sohnchan.tistory.com/16

옥시덴탈 신주인수권에 대한 리뷰
20.06.29 - https://sohnchan.tistory.com/37
20.08.04 - https://sohnchan.tistory.com/50

최신 의견

서..설마 Hoxy Fancy Oxy???라임맞춘거 아니라고 말해줘요으 오글오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안...
ㅋㅋㅋㅋ박스권은 무슨 지옥불 구경하러가구만
옥시 2부 기사대신 전기차 기사 작성 하셔서 많은 관심 받으셨네요... 2부 기사는 기다려도 되는 걸까요?
2부에서 워런트, 자산을 매각해도 중도금 잔문 문제를 다루려했는데, 트래픽이 옥시랑 전기차가 20배 가까이 나서 나머지는 티스토리에 이야기 할거 같아요
네. 알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보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2부도 제발 부탁드려쇼
옥시의 파산 가능성도 현재 농후한 상황인가요??
파산보다 중도금/ 잔금 문제가 있습니다.
2부 언제 나오나요?
판다는건 아프리카 미들이스트 즉 가나랑 인도네시아 같아보이는데 인도네시아는 말이 많더군요 괜히 인도네시아가 오팩에서 나간게 아닌듯합니다 이에 골치아픈 부분부터 팔려는데 잘 안된듯 근데 왜 현금을 이리 확보하려 하는지도 의문임 어자피 가장큰 인수전도 끝낫고 이제 유가 회복 되어가면 존버하면 될텐데 부채가 감당안될정도도 아닐테고 아이칸이 압박해도 다른 주주 있을테고 버핏 할버지는 살날이 얼마 안남아서 그런가..?
인도네시아는 생산단가, 아프리카는 인프라 유지비용때문에 빨리 팔려고 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골치 아픈 자산 부터 처리하는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사실 옥시가 현금흐름을 관리 못해서 현금을 자산으로 확보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인데, 이를 두고 CEO해임까지 논의되었습니다. 2부에서 자산매각이랑 현금흐름문제를 마무리 하려했는데, 조회수가 안나와서 테마를 바꿔야 할 듯합니다 ㅠㅠ
뭐지 ㅋㅋㅋㅋ 이불킥각이네 버핏이 기다린다고??
우선주 옵션으로 전환했습니다.
버핏은 기다릴 수 있다면서요. 버핏은 팔고 아이칸은 추매했네여
버핏은 우선주 옵션으로 전환했습니다.
우선주 옵션 전환 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우선주 옵션 전환 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믿습니다 아멘
손쌤 사이트 광고좀 어떻게 해봐요 ㅠㅠ 너무 많아요
고급정보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ㅎ 근데 자산매각 2개 진행중인걸로 아는데요. 와이오밍의 광산채굴 부동산과 인도네시아와의 협상 두가지 있는걸로 아는데 해당건들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생각보다 협상, 매각 건수가 많아서 다 체크하지 못하나 작게는 시가총액의 5% 크게는 20%의 계약이 있습니다. 조금 더 확실한 시점을 알면 좋겠지만 대부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아 그렇군요. 항상 정성스런 답변 감사 드립니다 ^^
OXY/WS 가 머여요? 계좌 잔고에 갑자기 생겼는데, 이게 먼지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감사 합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었네요.
추가적으로 키움 문의결과 현재는 해당 워런티는 국내에서는 효과가 없는걸로 확인된다는 답변 받았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될수도 있지만
  그런데 행사가(22불)과 만기(7년)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키움에서는 조회가 안되던데..
사랑해요 연예가중계
손찬님 블로그도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이분 기사보고 들어갔다가 옥시 최고점에 물림ㅠㅠ 평단 24불
특히 아프리카가 달러의 소각장 같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는데, 그렇기에 추후 아프리카가 석유와 말단 금융에 있어 전쟁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아프리카와 남미와 같이 전쟁터에 투자를 한다면 3개의 석유기업이 두드러 지는데, 바로 옥시덴털(OXY), 아파치(APA), 헤스(HES)입니다.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매각할 자산이 분산되 있는 옥시덴탈, 이집트와 북해, 미국까지 유전을 갖고 있는 아파치, 남미 가이아나 프로젝트의 투탑 중 하나인 헤스로 구분이 가능합니다.당일 기사에요. 이거 보고 들어간 날이 코로나이후 최고점;;
 당시 '반등이 있었으나 아직 펀더멘탈과 오버레이가 반영되지 않았기에 적금대신 장기적(3~8년)으로 투자를 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 봅니다.' 라는 이야기를 뒤에 달았습니다. 아직 옥시의 경우 자산 매각이 반영 안되었습니다. 이러한 자산 매각을 기다리는 데 긴시간이 필요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버핏도 감떨어짐
애플? ㅋㅋ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