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폭넓은 상품에 투자하고 싶을 때 고려할 만한 ETF

입력: 2020- 08- 11- 오후 11:47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8월 1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미국 대형주들은 지난 10년 동안 대부분의 상품과 신흥 시장을 뛰어넘는 실적을 보여왔다. 이제 그 추세가 반대로 뒤집힐 수도 있지 않을까?

SPDR S&P 500 ETF (NYSE:SPY)는 10년 사이 210% 이상 상승한 반면 iShares MSCI Emerging Markets ETF (NYSE:EEM)는 고작 7% 상승했을 뿐이며,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NYSE:XLE)는 같은 기간 25% 하락했다.

을 추종하는 ETF들도 SPY처럼 극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상승세를 보였다. SPDR Gold Shares (NYSE:GLD)는 55% 상승했으며, iShares Silver Trust (NYSE:SLV)의 상승폭은 38%에 달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금과 은의 가격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애널리스트들은 최근 몇 년 사이 은이 을 따라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으니, 향후 몇 개월 안으로 지금 확인되는 차이를 메꿀 수 있을 정도로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부터 ETF를 통해 상품 선물에 투자할 때의 주요 원칙과 투자를 고려할 만한 상품 ETF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롤오버', 그리고 롤오버가 중요한 이유

대부분의 상품 ETF가 보유하는 것은 실물 상품이 아닌, 미래에 해당 상품을 인도받는 형식의 선물 계약이다.

하지만 이런 선물 계약은 매달 만료되고 만기일이 있으며, 주식 거래가 영구적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TF들은 만기일에 실제로 상품을 인도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만기를 앞둔 선물을 처분하고 새 계약을 맺는, 일명 "롤오버"라고 불리는 과정을 밟는다.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이라는 용어도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한다.

콘탱고는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현상을 뜻한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선물 계약을 다루는 상품 ETF들은 롤오버 손실을 겪게 된다.

백워데이션은 이와는 반대로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은 경우로, 롤오버 손실이 아닌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롤오버는 수많은 선물 계약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가격도 매일같이 변한다.

이런 가격 구조로 인해 상품 펀드의 수익과 현물 가격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보유기간수익률은 대체로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줄어든다.

Invesco Optimum Yield Diversified Commodity Strategy No K-1 ETF

  • 현재 가격: $13.80
  • 52주 가격 범위: $11.08-$16.91
  • 배당수익률: 1.68%
  • 비용지급비율: 투자금 $10,000 기준 연간 0.61% 혹은 $61

Invesco Optimum Yield Diversified Commodity Strategy No K-1 ETF (NASDAQ:PDBC)는 상품 관련 선물과 다양한 상품군을 다루는 금융 수단에 투자하는 ETF다.

PDBC는 에너지와 귀금속, 비철금속, 농산물 등의 섹터에 걸친 14종의 선물 상품으로 구성된 DBIQ Optimum Yield Diversified Commodity Index Excess Return를 넘어서는 장기적인 가치 상승을 통한 수익 전략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

PDBC 주간 차트

가솔린, 원유, 그리고 브렌트유 선물이 약 45%에 달하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소맥 원당, 대두, 그리고 옥수수의 비중은 25.61%이며 13.93%는 전기동 알루미늄, 아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외의 종목으로는 초저유황 경유(NY Harbor ULSD) 천연가스, 그리고 등이 있다.

가격은 금년 들어 16% 이상 하락했다.

상품 가격의 변화는 대체로 수급 역학에 따라 일어난다. 겨울철 기온이 매우 낮다면 천연 가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격도 상승하는 식이다. 또한 인플레이션 헤지로서의 역할을 겸하는 만큼 인플레이션 기간에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기도 한다.

지금까지 상품과 주식은 서로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맺어왔다. 시장 참여자들은 상품 선물이나 관련 ETF에 투자하는 것을 통해 예상 수익의 감소 없이도 주식으로만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 그러니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상품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PDBC와 같은 펀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최종 결론

다각화는 장기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뺴놓을 수 없는 기본적인 원칙이다. 자산 배분의 일환으로 상품을 보유하는 것은 적절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품 ETF는 일반적인 ETF와는 달리 선물 상품을 다룬다. 시간이 흐르고 현물 가격이 변동하면서 수익이 큰 변동을 보일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 만큼 투자에 나서기 전 잠재적인 리스크/리턴 프로필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에는 다양한 상품 ETF 구조가 존재한다. 사전에 회계사에게 ETF 투자와 관련된 조세 정책에 대해 상담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이 누나는 ETF만 파네
결론 spy사라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