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원유의 위안화 결제, 미국에게 남은 카드는?

입력: 2020- 07- 20- 오후 12:32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2018년 초 중국 상하이 거래소 내 원유선물 시장이 개설되며 원유가 위안화로도 결제가 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다르게 말해 페트로달러 시스템에 대한 도전은 2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말할 수 있습니다. 말은 도전이라 하지만 당시 세계 석유 소비량으로 2위인 중국에게는 나름 절박한 상황이 었는데, 모든 거래를 해외에 거래소를 통하면 달러의 유출이 심한 상황이기에 자체통화(위안화)로 거래를 해야는 것이 불가피했을 것입니다.
2018년 아시아내 달러와 미국 금리의 추이

2017년 8월 부터 미국의 금리는 상승 중이었으며, 당시 비교적 높은 유가는 아시아에서 달러를 빠르게 유출 시켰습니다. 금리와 유가로 인하여 중국 내 달러는 매우 빠르게 빠지는 중이 었으기에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했고 자체적인 원유선물 거래소를 구축하는 것이 1순위 었습니다. 그리하여 중국 내 차제거래소를 만들었고, 상하이 선물거래소 산하 국제 에너지 거래소(INE)의 선물 계약 비중은 전 세계 원유선물 계약은 15~16%대를 차지하며 이로 인해 미국내 거래소를 거치는 거래 비중이 감소했습니다. 중국만의 시장이탈로 16%가량의 손해를 보았다 말할 수 있는데, 만약 중국이 영향력이 커져 중국 주변국가가 상해거래소를 이탈한다면 미국의 손해는 금융, 정치적 부분에서 매우 커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중국 상하이 거래소의 원유 선물이 위안화로 결제를 할 수 있다 해도 2020년이 되어서야 해외기업과 첫 위안화 결제가 이루어 졌는데, 이는 당시 미국의 무역관세가 한 몫합니다. 중국을 달러를 통해서 통제하지 못하면 2046~2047년 이면 중국은 미국을 추월 하지는 못하더라도 미국이 중국을 통제할 수단이 없게됩니다. 그래서 1차적으로 중국을 공격해야하는 데, 중국의 재정을 공격할 수 없기에 '통화'를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그에 대한 가장 효율 적인 수단으로 '관세'가 있으며 관세를 부과할때 마다 중국은 통화 약세를 유도하게 됩니다.

19년 08월 27일 글 - https://kr.investing.com/analysis/article-200430686
CNY/USD 차트

우선 2018년 상해거래소 상장과 위안화 결제에 대한 부분으로 미국의 대응은 관세를 통한 위안화 공격이라 말할 수 있으며, 석유 시장의 참여자들은 상해 거래소 선물을 거래하고 싶어도 위안화에서 발생하는 환차손을 부담할 필요가 없다 생각하여 미국 거래소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상해거래소는 중국 내수 선물을 위한 거래소 역할만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이 중국에 원유 300만배럴을 위안화로 결제하게 되었는데, 이는 '중국 내'거래가 아닌 메이저와의 첫 거래가 있었다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행동에 대한 기저에는 세가지 생각을 였볼 수 있습니다.

1) 미국은 위안화를 관세를 통해서 공격하지 못한다.
2) 미국이 달러를 중국에서 유출 시킬 카드는 원유 뿐이다.
3) 유가는 오를 것이고 달러의 유출이 심해질 것이다.

우선 미국이 쓸 카드는 크게, 관세/ 원유/ 금리가 있습니다. 이중에 관세는 이미 사용한 카드이며 금리는 코로나와 같은 특수한 상황이기에 올리지 못합니다. 그래서 중국입장은 원유만 달러로 결제되지 않는다면 미국의 통제에서 확실히 자유로워 집니다.

미국은 남은 카드인 원유로 중국과 붙어야 하는데,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원유를 더 싸게 시장에 공급하고 석유기업에 달러를 더 투입한다.
2) 중국에 달러채권을 공급한다.

최근 중국내 자연재해와 복구로 원자재가 많이 필요한 시점에 달러채권(빚)을 많이 공급할 수록 중국에 대한 통제력이 생기며, 추후 약달러 시기에 금리를 올려도 중국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문제는 영국 석유기업이 위안화로 결제를 했는데, 이 거래대금은 어디에 유치하게되는 지를 알면 앞으로 중국내 오일머니의 흐름이 어디로 갈지 알 수 있습니다.

ps
- 중국은 위안화로 거래만 된다면 유가가 올라도된다.
- 중국외 위안화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은행은 어디일까?
- 오일메이져 중 영국/브라질/러시아 기업들이 앞으로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 만약 BP의 대금이 영국에 예치되면, 파운드는 달러, 위안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통화가 될 것이다.
- 미국은 유가가 내리는 쪽이 속이 쓰려도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긴 쉽다.

최신 의견

매우 적은 레버리지로 파운드 매집중입니다 . 어제 세계주가지수 슈팅나오면서 같이 올랐네요 언제나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아직도 빅오일주들 중 bp를 좋게 보시나요?
위안화 결제는 위안화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가능. 중국 정부가 어디로 튈지 모르는데 위안화 결제?
좋은기사 감사합니다
잘읽엇습니다.
보면보수록 어디로.튈지...그럼 뭐다?ㄱㄷ?
미국이관세를올리면 위안화가치가약세돼는이유가 수출이이익떨어져서인가요?
네네 관세만큼 가격이 오르는데, 관세만큼 통화를 하락시키면 매출이 유지가 됩니다.
위안화라... 이대로 가만있을 미국이 아니지
드디어 패권싸움시작인건가
안녕하세요.다른문의를드려도되는지요? 원유기업에 작년에 투자한회사가오늘자사주매입1.2 달러에제안과동시에 회사전체소유권이전을 한다하는데 이런주식을 가지고가도되는지요?dnr입니다.
이글을 보니 기축통화로서의 중국의 도전 그리고 트럼프가 경제재개를 성급하게 서두르는 이유를 알겠네요.어떻게 미국에서 대응할지 궁금하네요 원유증산 카드를 건들지 opec쪽에 손을댈지 무역전쟁을 한번 더 할것인지
JP모건이 엄청난 양에 은 과 금을 매입 했는데 과연 그게 단순하게 시세 차익만 노리고 있는 걸까...JP모건은 디지털 전자화폐를 블행 하면서 은 과 금을 연동 하려고 한다는 소문이 있어요 그리고 중앙은행에서 발행 하는 CBDC와도 연동이 됩니다. 디지털화폐로 전환 된다면 다시 금 과 은 안전자산과 연동 하는 화폐 시스템이 부활 할듯 하네요
지금같이 과도한 유동성 정책을 펴고있는 미국의 상황이라면 기축통화에 대한 위협자체가 채권금리 등에 악재로 작용되지 않을까요?
네 맞습니다. 낮은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금리 상황에서 원유라는 외교상품이 문제가 생긴거라 쉽게 대응할 수 없습니다.
중국은 지금이 기회지 미국 증시포기안허면 목줄걸려있는 개일뿐
페트로달러는 달러패권 미국의 통화패권 그 자체입니다. 그런데 영국은 미국혈맹인데 영국기업의 행동은 영국정부의 묵인이 있었던것일까요?
영국이 외교입지를 확실히 표명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BP의 대금이 어디에 예치되었는지에 따라 정부의 반응이 확실해 질 듯 합니다.
한국의 중국눈치보기는 장기적 악재이다. 중국과 빨리손절하고 인도와 손잡는게 장기적관점에서 유리하다. 문씨의 눈치보기가 중국과 미국의 자기편 만들기에서 혜택을 줄려는게 아니라 때리고 제재하려는 모습보면 정말 외교 병ㅅ같이하고있음
머선129 일본은 손절 잘하면서 중국은 손절하면 반도체 기업다죽는다는 개소리히고있노 ㅋㅋㅋㅋㅋ 이미 일본 손절치고 한번조져놨는데
당분간은 일본한테 기안죽고 비빌언덕은 중국이죠.,.
중국 버리고는 그 어느 국가도 잘 살 수없다 생각 좀 합시다
후세인이 유로화로 시도하다가 작살났는데. 짱 .개가 앞에서는 개 꼬랑지 흔들며 쇼하면서 뒷구녁으로 개. 짓을 하는구나. 짱. 개는 작살이 날거야
13억이라는 무한한 인구와 종교 분쟁 없는 강력한 사회주의  이 곳에 세계각국의 생산 시설이 투자 된 순간  중국의 역전은 기정사실화 된 것.
인정하기 싫지만 진실 하지만 이 사태를 초래한건 서양 세력 자기 자신이라는게 아이러니
페트로 결제는 오직 달러로만 이뤄지기에, 미국 패권이 유지됐던것 아닌가요?이런걸 용납할 미국이 아닌데...
중국이 덩치가 있어서 물리력으로 해결하지 못할 거에요. 그러나 상황이 끝났을 땐 중국이 온전한 상태는 아닐겁니다.
예전부터 파운드화의 중요성? 역할?을 강조하신다고 느껴지는데 맞나요? 브렉시트도 그렇고 홍콩같은 문제도 영국이 균형을 맞추기보단 양쪽 눈치만 보는것같아서요.. 그러한 문제랑 파운드화는 별개일까요
작년부터 달러의 약세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이야기를 자주했습니다. 금융적인 부분 외로 영국의 정치적 입지가 미국과 중국을 사이에서 확실한 역할을 수행하는 게 아니라 이러한 금융에서 오는 이점을 계속 못 살리고 있습니다. 홍콩의 문제는 확실히 눈치를 너무 길게 보는 중이라 정치적 악수를 둘지 걱정이됩니다.
그럼 원유선물가격하락에 배팅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