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OPEC+ 증산, 원유 수요 압박은 여전

입력: 2020- 07- 16- 오후 06:07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20년 7월 1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OPEC+ 장관급 공동감시위원회(Joint Ministerial Monitoring Committee, JMMC)는 수요일, 8월 산유량을 일일 최대 160만 배럴 증가시키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는 경제 재개로 글로벌 원유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추가 원유 공급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제시했다.

WTI 주간 차트

다만 이 증산량은 모두 개별 산유국에서 내수용으로 쓰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원유 수요가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면 어째서 이런 약속이 필요한 것일까? 실제 원유 수요와 증산에는 보다 복잡한 의미가 있다. 지금부터 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수출 확대 욕심

사우디아라비아는 8월 중 산유량을 일일 50만 배럴 증가시킬 계획이다. 압둘아지즈 빈 살만(Abdulaziz bin Salman) 에너지 장관은 여름철 더위를 피하기 위해 자택에서 지내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전력은 물론이고 가솔린과 디젤 수요의 증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물론 8월 증산이 시작되는 것은 여름이 반절은 지난 시점일 것이다. 빈 살만 에너지 장관은 8월 수출량은 7월에 비해 "단 1배럴도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약속이 진실일 수도 있겠지만, 추가로 생산된 원유가 원유가 아닌 정유제품의 형태로 시장에 풀릴 수 있다는 뜻으로 볼 수도 있다. 코로나19로 국내에 머무르는 인원이 증가하고 연료 소비도 증가할 것이라는 것이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부의 주장이다. 하지만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는 코로나19 봉쇄로 전례 없는 긴축 정책을 펼쳐야 할 정도로 심각한 경기 침체를 겪고 있으며, 일반 관광은 물론 종교 목적의 관광까지 중단된 상황에서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국내 연료 소비량 증가는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추측에 불과하다. 그리고 국내에서 수요를 찾을 수 없다면 수출로 눈을 돌릴 것은 뻔한 일이다.

알렉산더 노박(Alexander Novak) 러시아 에너지 장관 역시 증산량을 모두 국내에서 소비할 계획을 밝혔다. 러시아의 우랄산 원유 수요는 6월과 7월 사이 대폭 상승했으며, 현재는 브렌트유 대비 프리미엄을 갖춘 상태에서 거래되고 있다. 4월까지만 해도 가격이 낮은 것은 우랄유 쪽이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노박 장관은 수출량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확언했으나, 우랄유 수요가 높을 때 시장에 더 많은 원유를 풀고 싶다는 유혹은 만만한 수준이 아닐 것이다. 유럽의 원유 수입국들이 서아프리카와 북해산 원유로 눈을 돌리는 모습을 본다면 수출량을 늘리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하기 어렵다. 또한 가솔린과 디젤, 제트 연료 생산량이 국내 수요를 앞지른다면 정유제품을 수출할 가능성도 있다.

불안정한 미국 원유 수요

세계 최대 원유 소비국인 미국의 원유 수요는 여전히 불확실하고 위태롭다. 에너지정보청(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에 의하면 지난주 원유 재고 감소량은 700만 배럴에 그쳤으며, 정유제품 수요는 별다른 증가를 보이지 못했다.

가솔린 수요 증가가 더딘 이유를 텍사스와 캘리포니아, 플로리다주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에서 찾으려는 이들도 있다. 이 3개 주의 가솔린 수요는 일반적으로 미국 내 전체 수요의 27% 가량을 차지한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최근 일부 사업장의 영업 중단이 발표되었으며, 아직 재봉쇄에 나서지 않은 플로리다와 텍사스에서도 가솔린 수요 증가가 멈췄다. EIA는 미국 산유량이 일일 1,100만 배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OPEC은 노선을 전환할까?

OPEC+은 불안정한 미국 원유 수요 회복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은 듯하며, 지금 시점에 이루어지는 정부의 경제 봉쇄는 국지적이고 일시적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빈 살만 장관은 새로운 봉쇄 조치로 "세계 경제가 대규모로 영향을 받을 경우"에만 OPEC+가 감산을 위한 비상 회의를 소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JMMC는 8월 18일 이행률 검토를 위해 모일 예정이며, OPEC+는 12월 회담에서 감산 할당량을 논의한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돈없으면 증산할테지 세상은 뭘바라나? 원유펀드 투자자는 불안하겠지만 증산은 좀 하야지
코로나 만성이 되서 초기처럼 코로나 때문에 집구석에 처박혀있는 경우는 별로 없는거 같은데...
?
구리값을 보면 제조업은 코로나 이젠을 능가하는데
 구리값는 산업재로 중요한 구리소모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산업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기름소모가 따라가겠죠?  하물며 공장에 일하러 가는 때에도 자동차에 엔진을 돌려야 하니
구리 최대생산국 칠레가 코로나땜에 생산제대로 못해서 오르는게 크지..산업제개로 인한건 미미함
빙고~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