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1,800 달성한 금, $19 노리는 은

입력: 2020- 07- 08- 오후 05:49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7월 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은 이미 기회를 누렸다. 이제는 의 차례다.

은은 금이 9년 고점인 온스당 $1,800에 오른 것을 뒤따르기라도 하듯이 10개월 고점인 온스당 $19를 노리고 움직이고 있다.

은 선물 일간 차트

대다수의 사람들이 은이 며칠 혹은 몇 주 안에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하지만 그 경우 은 가격은 금이 그랬다시피 치솟는 변동성에 시달리고, 어느 정도 손실을 입은 뒤에야 다음 목표인 $20을 노릴 수 있을 것이다.

FX 엠파이어(FX Empire)에 분석글을 기고하는 독립 귀금속 애널리스트 크리스토퍼 루이스(Christopher Lewis)는 "현재 지지층은 지금까지 놀라울 정도로 강한 저항을 보여온 $19대 위로 은 가격을 밀어올리려는 노력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19를 넘어선다면 $20도 불가능한 가격대는 아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돌파를 위한 모멘텀을 쌓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때다.”

루이스는 은이 금의 모멘텀을 따라 상승하는 와중에도 트레이더들이 산업적 수요를 맞출 수 있을 것인지에 관심을 둔다는 점이 흥미롭다고 지적했다. 금과는 무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5G 수요의 도움

지금까지 장신구나 은식기, 동전 외에도 전기 및 전자 산업에서 핵심적인 원자재 역할을 해왔던 은은 5G 기술용 전도체라는 새로운 대규모 수요처를 찾았다.

"은의 산업적인 수요에는 아직 어느 정도 의문점이 남아 있다.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라는 것이 루이스의 주장이다. "하지만 저가에 매수하려는 이들이 꾸준히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도 $18 이하의 가격대에서는 지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한 이렇게 덧붙였다:

“그보다 낮은 $17대 역시 충분한 지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덕분에 조금씩이나마 전반적인 상승세가 보인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얘기하자면, 지금 시장은 공매도와 같은 꾀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저가 매수를 위해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다. 물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아니지만 가격이 $17 밑으로 떨어진다면 지금과는 다른 이야기를 해야 할 것이다."

런던 메탈 포커스(Metals Focus)의 애널리스트들 역시 은에 유리한 전망을 제시한다:

"금은 결국 사상 최고가인 $1,900을 돌파하기 위해 움직이게 될 것이며, 은은 이때 금보다 훌륭한 성적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 할 것이다. 은 가격은 2020년 후반에 $20을 넘어설 것이며, 금:은 비율은 90대 초반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 가격을 은 가격으로 나눠서 구하는 금:은 비율은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3주 저점인 97 가량에 머무르고 있다. 현재 금은 온스당 $1,795를 조금 밑돌고 있으며 은은 $18.55에 거래되고 있다.

금이 $1,704에, 은이 11년 저점인 $11.65에 거래되던 3월 중순의 금:은 비율은 약 127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반세기의 평균 금:은 비율은 약 56이었다.

코펜하겐 삭소 은행(Saxo Bank)의 상품 전략가 올레 한슨(Ole Hansen)은 "금에 비해 유례 없이 저렴했던 은의 가격은 2분기에 보인 강한 회복세에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한다. 또한 "우리가 제시한 금의 강세 전망은 은 가격 상승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은과 연동된 ETP들은 금년 들어 25% 이상 규모를 불렸다. 세계 최대의 은 연동 ETF인 아이쉐어 실버 트러스트(iShares Silver Trust, NYSE:SLV)는 지난주에만 2.2% 증가했다. 330톤의 은이 유입되었다는 뜻으로, 현재 보유한 은의 양은 사상 최대치인 15,614톤이다.

온라인 귀금속 거래소 불리온볼트(BullionVault)의 일본 사업 담당자인 아츠코 화이트하우스에 의하면 은 현물 순수요는 3개월 고점을 달성했다. 고객 총 보유 자산은 3월부터 5월까지 25% 증가했다.

2020년 세계 은 협회(Silver Institute)가 발표한 세계 은 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세계 은 공급량은 수요를 973톤 넘어섰다. 4년 연속 공급 과잉이 일어난 것이다.

인터내셔널FX스톤(INTL FCStone)으로도 알려진 스톤 X 그룹(Stone X Group)의 로나 오코넬(Rhona O'Connell)은 "은 투자는 시장을 충분히 적자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말한다.

주: 바라니 크리슈난은 작성한 글에 언급하는 상품 혹은 주식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양적완화조치로 종이 화폐를 2배로 찍어내면,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는 만큼 금의 가격, 가치는 올라갑니다. 다만 바로 2배로 오르지 않는 이유는 미 금융당국이 급격한 달러 가치 하락 및 급격히 진행하는 인플레를 통제하기 위해서 금 가격을 적절히 억누르며 조절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디플레는 경기 위축의 악순환을 불러오고, 적절한 인플레시에는 오히려 막대한 국가 채무를 녹여서 갚을 빚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서, 가장 선호하는 것은 적절한 수준의 속도로 조절되는 인플레와 금값 상승입니다. 그러나 금은 상승이 어느 임계점을 넘어서면 급격한 투기 자금의 쏠림으로 빠르게 원래 가치를 향해 갈 겁니다.(금의 귀환의 저자인 제임스 리카즈는 종이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만큼 금값이 오르는데, 현재까지 풀린 돈의 양을 생각하면 원래 적정한 금값은 1만불이라 했습니다.) 금값이 오르면 사람들은 당연히 은값도 같이 오를 거라 생각하고 은에도 투자하게 되는데, 은시장의 규모가 금시장보다 훨씬 작고 가볍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투기금이 몰려도 더 높은 상승을 보이게 됩니다. 은이 금보다 가격 변동성이 큰 이유입니다. 과거에 파운드화, 달러등 종이 화폐가 돈으로 인정받기 전에는 금은이 진짜 돈이었고 달러도 가치 안정을 위해서 금본위제를 하다가 50여년전부터 불태환으로 바꿨습니다. 각국 중앙은행들도 일정량의 외환보유를 유지하면서 금도 같이 보유하는 것은 진짜 화폐로써의 가치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금보다 은이 투자에 더 유리해 보입니다..
이에 따라, 실버는 현재 1978-1980년 또는 2009-2011년의 BullMarket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움직일 수 있는 SETUP상태가 되었습니다. 또한, 나는 50년 분기별 차트에서 볼때 진정한 실버 불마켓 이 27.50달러 이상으로 시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차트의 RSI(상대 강도)로 보아도 분기별 차트의 현재 실버 가격은 이전 기간과 같이 너무 비싼 것이 아닙니다.따라서, 조정기가 오기 전에 30달러-35달러이상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은이 30달러- 35달러까지 올라간다면, 새로운 지지 support 레벨은 27.50달러 수준이 될 것이다.(지난 50년간의 분기별 차트를 분석했을때에, 이전 2008년 폭등시에는 15불을 넘는 것이 불마켓의 시작이었고, 넘은 후에는 15불이 지지 가격이었지만, 지금은 분기별 차트에서 MACD 수준으로 27.5불이 불마켓의 시작이고 넘은 후에는 이것이 지지 가격이 될 것 같다. 조정 correction은 30-35불 이상에서 올 것 같다 등의 내용)
[WE HAVEN’T SEEN ANYTHING YET: The Coming Tiny Silver Market Explosion] - srs rocco 사이트에서...::여기 식별할 수 있는 글로벌 금 및 은 investment stock의 가치를 보여 주는 차트가 있습니다. 금과 은의 총 온스는 여전히 2019년 데이터에 기초하고 있지만, 그 값은 2,000달러의 금과 27달러의 은 가격으로 업데이트하여 계산되었다.(전세계 실물 금은 및 중앙은행 금은 보유량 추정치 그래프: 금 24억 troy oz- 전체 총금액 4.92 조 달러 vs. 은 26억 troy oz- 전체 총금액 710억 달러)보시다시피, 세계에는 금에 비해 물리적인 은 투자 보유량 (investment stock) 이 훨씬 더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전 세계 실버 보유량의 총액이 금에 비해 얼마나 작은지 한번 보세요. 약 70대 1의 비율입니다. 전 세계 투자자들이 마침내 귀금속 맹신에 들어가면, 우리는 실버 시장이 얼마나 작았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만약 5,000억달러의 자금만으로 이 런 실버의 일부를 획득하려 한다면, 우리는 간단한 계산을 통해서 7배의 가격 인상을 말하는 것이다. (500 billion/ 71 billion=7배). 현재의 은가격은 27달러인데, 7배인 189달러가 될 수 있을것이다. 네, 약간 과장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Tesla가 2019년 200달러에서 최근 1,500달러로 급상승했을 때는 아무도 이런 말을 하지 않았어요.마지막으로, 미국 조폐국은 최근 근로자들을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직원 정책 변경으로 인해, 골드와 실버 이글 생산을 동시에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래프에서 보여준 금은이 전자금은 가격총량은 빠진 것 같고, 189달러까지 간다는 근거도 확실치는 않지만..금에 비해 은시장 규모가 훨씬 작아서 적은 투기자금이 몰려도 은이 더 많이 상승할거라고 해석합니다) 금보다 은시장이 10배이상 작음.
[Massive Investment Demand Puts Silver Back On The Mainstream Radar] 기사제목. Srs rocco 사이트에서..한달 동안 은이 30%상승했고, 빛나는 금속은 이제 메인 스트림 미디어의 레이더에 다시 주목받는다. 은이 24달러에 거래된 것은 7년만에 처음이지만, 지금은 막 새로운 불bull 마켓의 초기 단계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GoldChartsRUs점 com에 따르면, 전 세계의 은 총량은 3월부터 7월까지 약 3억온스가 증가했다. 나는 대중들이 추가로 3천만oz의 실물 은바와 코인을 수집했다고 추정한다. 일부에서는 그 이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그 후 같은 기간 동안 산업과 귀금속의 수요가 100Moz정도 감소하고 전 세계적으로 40Moz의 은 광산 공급이 감축될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따라서, 3월에서 7월까지의 실버 공급과 수요의 순 변화는 대략 190Moz였다. 투자자들이 실버 ETF등으로 이동함에 따라 재고량이 증가하게 되었다. 따라서 물리적 수요의 대부분이 SilverETF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그래프를 보면 올 3월-7월간에 수요증가는 3.3억 온즈(3억은 실버 etf수요로 대부분차지. 3천온즈는 실물바 및 코인수요). 수요 감소분은 1.4억 온즈. Net change값으로 1.9억 온즈의 추가 수요임.
욕해도 지나고 보면 이 사람 말이 맞네
815머니톡 홍익희 교수 유트브 내용..1. 시장의 붕괴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은을 매집. 2. 헤지펀드나 투자은행들이 금을 매집하려고 했지만 그것은 미국정부가 반대하는 것으로 정부 규제를 받을 수 있어서 은으로 방향을 바꾼 것이다. 3. Jp이 암호화폐를 개발해서 테스트 하고 있는데, 그 암호화폐가 달러, 금은 과 같은 실물 자산과 연동되기 때문이다..달러가치가 하락할 경우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은이 투입될 수 있다. 현재 미국 코멕스 은 저장고에 있는 물량의 반인 1.6억 은즈의 은이 jp 소유이다.선물시장을 통한 금과 은의 조작방법은 은을 매수를 하겠다고 가격을 올려놓고 초단타 매매를 하면서 상대가 매입하겠다고 하면 취소하면서 가격을 계속 끌어내리는 것이다. 스푸핑 방법.금이나 은 가격이 너무 올라갈 경우, 달러에 대한 불신이 있을 수 있어서 미국 정부와 연준이 스푸핑을 방조하고 있다..워렌 버핏은 이자가 안 붙거나 재투자가 되지 않는 것은 투자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으나, 은에 대한 투자는 한다. Jp이 싸게 은을 매집했기 때문에 은값이 뛸 것이라는 자신감으로 투자종목의 하나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달러가 흔들릴 것을 대비해서 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리스크 헷지)
위의 2번 말씀에 많이 공감합니다...
현재 인플레이션 진행중임. 2008년 위기당시 유동성을 늘리면서 1조 달러에서 2조 달러로 돈의 양이 2배가 됨. 지금은 4조달러에서 이번 위기에서 3개월내에 7조달러로 달러 유동성이 늘어남. 찍어내는 종이화페가 많을수록 그에 반작용으로 실물 금은의 가치는 올라가게 되어 있음. 돈이 2배 늘면 이론적으로 금값도 그만큼 오를 수 있음. 금은의 또다른 장점은 가격이 일시 하락하더라도 그만큼 저가 매수를 노리고 들어오는 매수세가 있기에 가격이 어느정도 수준에서 방어가 됨.
원달러 약세가 아니면 금시세는 절대 오르지 않는다
바라니 묵념 쫌..... 모건이가 시키디??
50불은 써야지 19불이 모니? 쪼잔
바라니씨 지금 남미 은 주요 광산 국가에서 공급 줄어들고 있다는 건 왜 안 써줘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