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상품 주간 전망: 원유 $40 돌파; 금 $1,800대에 집중

입력: 2020- 07- 06- 오후 04:12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7월 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원유 상승론자들은 이번 주, 독립 기념일 주말 사이 상당한 수준의 연료 수요가 발생했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40대에서 더욱 높은 수준까지 유가를 끌어올리려 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축소하려는 트럼프 행정부의 움직임도 매수 포지션을 취한 트레이더들에게 보탬이 될 듯하다.

미국 원유 재고는 6월 26일로 끝난 주, 예상치의 10배에 달하는 720만 배럴 감소했다. 독립 기념일 주간에도 재고가 대폭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는 것도 이상한 일은 아니다.

WTI 선물 일간 차트

OPEC은 미국의 산유량과 시추공 수가 3개월 전처럼 심각하게 붕괴하고 있는 상황이 아님에도 상승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산유량을 제한하고 있다.

23개 산유국으로 구성된 OPEC+는 사우디아라비아와 그 협력국인 러시아의의 주도에 따라 벌써 3개월째 일일 970만 배럴이라는 사상 최대 규모의 감산을 진행 중이다. 8월부터 12월까지는 감산량을 일일 770만 배럴까지 축소할 예정이다.

$40 넘어선 유가, 상승세 이어갈 것

미국 원유 재고 감소와 OPEC+의 감산은 WTI와 브렌트유가 이번 주, $40을 넘어 상승세를 이어가기에 충분한 지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유가는 지난주 발표된 긍정적인 미국 고용 데이터에 힘입어 4% 이상 상승했으며, 그 전주에 입었던 손실을 모두 만회했다.

주간 3.2%의 하락폭을 기록했던 WTI는 5.6%, 2.8% 하락했던 브렌트유는 4.3% 상승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가 원유의 강세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상승론자들은 이 우려를 잠재울 수 있을 대안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주말, 코로나19가 99% "무해"하다고 발언한 것도 이런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요 며칠 사이, 미국에서 가장 많은 원유를 정제하는 텍사스주와 미국 여가의 중심지인 플로리다주가 일일 신규 확진자 발생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는 것이다. 미국 내 총 사망자는 13만 명에 근접했으며, 확진자는 280만 명을 넘어섰다.

확진자 증가가 공황 상태로 이어진다면 각 주의 주지사들이 3월과 4월에 했던 것처럼 다시 경제 봉쇄령을 내리고, 경제 회복과 원유 수요를 뒤흔들게 될 수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를 막기 위해 갖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티븐 한(Stephen Hahn) 미국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국장은 일요일, 코로나19 신규 확진 케이스의 99%는 무해하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우리는 현재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며 "어떻게든 이 추세를 막아야 한다,"고 발언했을 뿐이다.

온라인 거래 플랫폼 OANDA의 시드니 선임 시장 전략가 제프리 할리(Jeffrey Halley)는 코로나19 재유행위 위협을 축소하려는 시도가 금융 시장의 "집단면역"을 더욱 강화했다고 말한다.

할리는 "유가는 지금 서로 상충되는 두 요소 사이에서 균형을 잡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지난주 발표된 경제 데이터들은 글로벌 경제가 회복세를 보인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3월 중순부터 별다른 근거가 없이도 어마어마한 상승폭을 보였다는 점이 회복세가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불신을 심으며 더 이상의 상승을 막고 있다."

WTI와 브렌트유는 4월 말 기록했던 저점에 비해 각각 300%와 190% 이상 상승했다.

변동성 맞이할 금 애호가들

지난주 드디어 $1,800을 넘어선 안전 자산인 금의 경우, 코로나19 재유행과 리스크 사이의 충돌로 변동성이 상승하면서 당분간은 $2,000이나 그 이상의 가격대를 노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금 선물은 지난주, 사상 최고가인 $1,911.60을 기록했던 2011년 9월 이후 최고가인 $1,803.95에 도달했다.

현물은 2012년 10월 초 이후 최고가인 $1,789.48를 기록했다. 금 현물 사상 최고가는 2011년 9월에 기록한 $1,920.85다.

금 선물 일간 차트

금의 상승세는 월요일, 글로벌 경제 회복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규모의 유동성과 재정 부양책이 도입될 것이라는 기대로 아시아 증시를 4개월 고점까지 끌어올린 위험 선호 분위기에 어느 정도 타격을 입었다.

로이터는 "홍콩과 중국 증시에서 대규모 상승세가 확인되었다,"며 이런 플러스 성장은 대체로 금에 압박을 가한다는 CMC 마켓(CMC Markets)의 수석 전략가 마이클 매카시(McCarthy)의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주: 바라니 크리슈난은 작성한 글에 언급하는 상품 혹은 주식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바란꿀ㅋㅋㅋ
그래 숏이다
엑슨모빌 은 언제가냐 그래서
반대로 해석 하면 벌수있음
기사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