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원유시장 낙관론과 비관론, 그리고 실상

입력: 2020- 06- 11- 오후 04:02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20년 6월 1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글)

코로나19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가늠해보려고 한다면 허위 정보를 조심해야 할 것이다. 미국 각 주의 경제가 재개되면서 원유 수요가 증가한 것은 맞지만, 전반적으로는 여전히 수요 압박이 있는 상태다. OPEC+가 지난주에 타결한 현재 감산안 연장안도 지극히 단기적인 성공에 불과하다.

최근 유가 하락으로 산업계는 물론이고 국가 단위의 붕괴까지도 예상하고 있는 비관론자들 역시 자신들이 착오에 빠져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WTI 선물 주간 차트

우리는 아직 원유시장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붕괴 후기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파악하고 있는 단계이며, 빠른 판단이 언제나 정확한 것은 아니다. 실상은 다음과 같다:

1. 미국 원유 수요

미국 원유 수요는 여전히 억눌린 상태이며, 정유공장이 더욱 많은 상품을 생산하고 가솔린디젤 등 각종 연료의 재고를 쌓아올리면 앞으로도 유가에 대한 압박이 이어질 것이다.

각지의 경제 재개로 가솔린과 디젤 등 디스틸레이트의 소비량이 매주 증가하고 있다고 해서 전체 전망이 개선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에너지정보청(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에 의하면 미국의 가솔린 4주 평균 소비량은 전년 대비 22% 낮은 수준이며, 디젤과 제트 연료의 경우에는 각각 18%와 64% 감소했다고 한다.

디젤 연료 소비 감소는 특히 우려할 만한 일이다. 산업 생산의 지표인 디젤 수요는 2019년 2월부터 약세를 보여왔다.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가 개발한 경제 지표인 API D-E-I에 의하면 디젤의 산업적 수요는 대폭 감소했다고 한다. 코로나19 봉쇄로 상업 운송용 디젤 연료 수요가 증가하기는 했으나, 4월 디젤 소비량은 사상 최대의 월간 감소폭을 기록했다.

수요 약세에 더해 사우디아라비아산 원유의 유입까지 원유 상품의 공급 과잉 현상을 부추겼다. 5월과 6월 초, 대량의 사우디아라비아산 원유가 미국 항구에 하역되었다. 하지만 정작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수출량은 감소 추세에 있으며, 현재 수출량은 4월 대비 최대 일일 400만 배럴 감소한 상태다. 또한 수출량 대부분이 아시아로 향하고 있으니 향후 몇 주 사이 미국의 사우디아라비아산 원유 수입량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2. OPEC+ 회담의 여파

원유시장은 매월 바뀌는 OPEC의 산유 정책에서 별다른 이익을 얻지 못했다. OPEC+는 지난 토요일 회담에서 현재 감산 할당량을 7월 말까지 1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시장의 입장에서는 그렇게까지 놀랄 일은 아니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주초부터 그럴 의향을 드러내고 있었던 탓이다.

유가는 월요일 아침, 양국의 에너지 장관 압둘아지즈 빈 살만(Abdulaziz bin Salman)과 알렉산더 노박(Alexander Nova)이 기자회견을 마친 뒤 몇 달러 가량 하락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OPEC+ 결정으로 7월 중 아시아로 수출할 유가를 배럴당 $6.00 인상할 이유를 만들어내는 것에 성공했다.

기자회견 뒤 유가가 3%나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사우디아라비아는 일일 100만 배럴의 자발적인 추가 감산을 연장하는 대신 6월까지만 진행할 것이며, OPEC+는 상황 전개와는 무관하게 시장 평가를 위해 7월에 다시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때에는 증산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시장은 OPEC+가 장기적인 시장 관리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 사건에 대처하기 위한 결정을 내리고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번 달에 보인 변동성이 다음달에도 반복될 수 있다는 뜻이다.

3. 고난은 재앙이 아니다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으로 "유가가 예전 수준까지 회복되지 않는다면 미국 셰일 업계의 붕괴를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는 경제평화연구소(Institute for Economics & Peace)의 최신 보고서가 이번 주 화두에 올랐다.

미국의 원유 생산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 이들은 해당 발언이 미국 원유업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애널리스트들의 리스크 분석에 불과하며 가치가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셰일유 생산 지역의 많은 업체들이 암울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그에 따라 무너질 수도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셰일 업계는 다양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제각기 저유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파산한 기업이 있는 반면, 폐쇄한 유정의 생산을 재개하려는 기업들도 있다. 셰일 업계가 경제적 난관 속에서 재정립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것이 붕괴를 뜻하지는 않는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저유가는 경제적 긴장을 유발하고 정치적인 긴장 상태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해당 보고서는 중동에서 저유가로 인한 정치적으로 위태로운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국가로 이라크와 사우디아라비아, 그리고 이란을 꼽는다. 하지만 저유가 자체가 정치적 불안정성으로 이어지지는 않으며, 결과는 정부가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장투가 답 우리가 생각하는 저점은 오지 않는다
번역가 좀 경제 좀 알고 제대로 우리말로 소화 할 능력이 있는사람으로 교체하기바란다
뭐냐....셰일 채권만기 어쩔건데. 갚을 돈이 없는데....
대머리아저씨한테 글 좀 쓰라고 해주세요~~
ㅋㅋ정부 대처에 달려 있다잖아요.
장기적으론 오른다에 한표 왜냐면 미국은 항공이 곧 운송수단이니 수요야 경제가 좀 돌아가면 증가할것임
그래서 오른다는건가요내린다는 예상인가요?
ㅋㅋㅋ자기도 모른다는듯
배팅은 알아서 하라는듯한..
오를수도 있고 내릴수도 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