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상승한 유가, 수요·공급·실적의 현실

입력: 2020- 05- 08- 오후 01:58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20년 5월 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원유시장은 지난주, 수요가 어느 정도 개선되고 있을지도 모르며, 공급은 줄었다는 달가운 소식을 맞이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뉴스는 매우 제한적인데다 그나마도 부정적인 것과 섞여 상당히 제한된 모습을 보였다.

최근 있었던 상장 원유기업들의 분기 실적 발표는 이번 유가 급락이 원유업계에 얼마나 큰 타격을 입혔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지금부터 수요와 공급, 그리고 원유 주식의 현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수요

이번 주 일어난 유가 반등으로 브렌트유는 가까스로 배럴당 $30을 넘어서는 것에 성공했다.

브렌트유 월간 차트
브렌트유 월간 차트

이러한 가격 움직임을 일으킨 것은 유럽과 미국 일부 지역 등 세계 각지에서 경제 활동 봉쇄와 이동 제한이 완화되고 있다는 소식일 것이다. 트레이더들은 이러한 일련의 조치가 경제와 원유 수요 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 듯하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지난주 미국에서는 가솔린 재고감소하면서 가솔린 수요가 증가했을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이 제시되었으며, 정유시설 가동률은 70%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이것은 고작 2종류의 데이터에 불과할 뿐이다.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정유시설들의 생산량은 30% 감소했다. 미국에서 전주 대비 생산량이 소폭 증가했다고 해서 큰 영향을 기대할 수는 없다는 뜻이다. 원유 재고가 여전히 상승 중이라면 더욱 그렇다.

경제 활동이 재개된다 해도 가솔린 소비는 전년 대비 낮은 수준에 머무르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필요 이상의 여행을 기피할 것이며 지출할 돈도 부족할 것이기 때문이다. 경기 침체 상황에서는 상품과 노동자의 이동이 줄어들게 된다.

2. 공급

유가를 상승시키는 또 다른 요인으로는 공급 핍박이 있다.

WTI 선물 월간 차트

지난주 칼럼에서는 산유국들이 공급을 제한하기 위해 기울인 여러 노력들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상황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러시아는 지금까지 감산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뒤 실제로는 미적이며 할당량을 이행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왔다. 5월과 6월에 진행하기로 한 새로운 감산안을 이행할지의 여부에 대해서도 상당한 불신이 있었다. 하지만 로이터에 의하면 러시아의 산유량은 5월 첫 5일 사이 평균 일일 875만 배럴까지 떨어졌다고 한다. 콘덴세이트 생산량은 포함되지 않은 물량으로, 결국 러시아의 총 생산량은 일일 950만 배럴이 된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미국 산유량은 꾸준히 줄어들고 있으나 정확한 감소폭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에너지정보청(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에 의하면 지난주 미국 산유량은 일일 200,000배럴 감소한 일일 1,190만 배럴을 기록했다고 한다. 텍사스 철도위원회(Texas Railroad Commission)는 생산량을 제한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렸으나, 수요 붕괴 이후로 일일 100만 배럴의 산유량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해당 결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텍사스 철도위원회 위원인 크리스티 크래딕(Christi Craddick)의 다음 인터뷰를 들어볼 것을 권한다.)

산유량 감소는 유가에 도움이 되는 일이지만, 공급 긴축에 대해 기뻐하기는 아직 이르다. 이라크는 일일 100만 배럴의 감산을 약속했으나 아직 고객들에게 감산에 대해 알리지 않았으며, 이라크 내 유전을 운영하는 업체들에게 어떻게 할당량을 분배할지에 대해서도 결정을 내리지 않은 상태다. BP(NYSE:BP)나 엑슨모빌(Exxon, NYSE:XOM), ENI(NYSE:E), 그리고 루크오일(Lukoil, OTC:LUKOY)) 등 이라크에서 가장 큰 유전에 자리를 잡은 기업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상황이나, 실제로 생산량이 줄어들고 있는 듯하지는 않다.

셰일 분지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업체인 다이아몬드백(Diamondback, NASDAQ:FANG)과 파슬리 에너지(Parsley Energy, NYSE:PE)는 최근, WTI 가격이 배럴당 $30에 도달한다면 폐쇄했던 유정을 재개방하고 새로운 유정의 프래킹 작업을 개시해 증산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3. 원유 주식

원유기업 대부분이 지난 2주 사이 2020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해당 분기의 13주 중 유가가 극단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렀던 것은 3.5주에 불과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수익을 올리는 것이 당연한 원유업계에서도 상당수의 업체들이 대규모의 손실을 발표했다. 예를 들어 엑손모빌은 6.1억 달러의 손실발표했으며, BP가 입은 손실6억 2,800만 달러에 달한다. 옥시덴탈(Occidental, NYSE:OXY)은 22억 달러손실을, 마라톤 페트롤륨(Marathon Petroleum, NYSE:MPC)은 99억 달러의 손실을 발표했다. 1분기에 이런 대규모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은 원유기업들이 이후 분기 실적 하락을 어떻게든 축소시키기 위해 운영비와 자본 지출을 더욱 삭감할 것이라는 뜻이다.

옥시덴탈은 3월 중 2번에 걸쳐 축소했던 운영 및 자본 지출을 더욱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2020년 지출 계획은 지금도 이미 50% 감축된 상태로, 추가적인 비용 삭감은 개발 축소와 장기적인 공급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에라 모르겠다 일단 가즈아ㅏ
선동꾼 대머리아재와는 급이다른 분석
그냥 교과서적인 얘기다 결국 눈치게임
차라리 글은 안읽었지만 얘말을 믿는다 대머리 독수리보단
시장에서 펀더멘탈 외 심리적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당연한 말이지
하나가빠졌네 역시 젤중요한 풋옵션얘기가없네 이거때메 못오르고 쳐박는건데 ㅋㅋ지금 공급수요보다 풋옵션이 지배하고있어서 그게 더 크게작용한다
푼옵션이 뭔가요?
이분 세얼간이에 나오는 여주인공이랑 닮았음
감사합니다
미국을 제외해도 opec+ 만의 감산량이 증산전쟁 최고점과 비교하면 원유 전체 생산량의 30%를 줄이는셈인데, 이걸 초월하는 수요감소가 지속된다고 예측하긴 어려움.. 오히려 감산합의가 예정대로 내년까지 이어진다면 되려 내년이나 올 하반기엔 공급부족에 시달릴수 있음.
레버리지 올인하신듯
북반구의 겨울이 끝나면 30프로 기본 감소에 코로나로 인한 추가 감소가 예상되고.. 겨울이 다시될때 눌렸던 생산량 증가로 지속적인 저유가 예상 하는거라 그래요..
겨울철 난방관련 소비는 원유가 아니라 천연가스입니다..
와 30불넘어가면 재가동 소름돋네
그래서 코덱스 물타 말아??
ㅇㅈㅇㅈ 역시 ph.d.는 다르네
아 그 뻐꺼지 아재랑 다르다는 말씀이시져? ㅋㅋㅋ
정확한 팩트 기반 리포트 고마워요
예지띵 ㄱㅅㄱㅅ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