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여름·겨울 거래 증가로 천연가스 콘탱고 심화

입력: 2020- 04- 17- 오후 11:12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4월 1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근월물을 팔고 원월물을 사라.

천연가스는 물론이고, 원유를 포함해 전망이 암울한 모든 상품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이 고전적인 거래 양상으로 헨리허브의 현물 가격과 스위트 스폿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최적지점인 여름·겨울 사이에 큰 가격차가 형성되고 있다.

상승론자들은 4월 3일부터 7일 사이의 반등이라는 함정에 걸려든 뒤로 계속 타격을 입고 있다. 헨리허브의 5월 현물은 4월 7일, 2주 저점인 mmBtu당 $1.60 밑으로 하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상승론자들의 피신처는 원월물에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천연가스 선물 주간 차트

에너지정보청(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의 주간 가스 주입량이 전주 대비 약 2배, 5년 평균에 비해 3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던 상황에서 실제 주입량이 예상 범위의 초반에 들었다는 것은 그렇게 놀랄 일이 아니다.

Investing.com에 의하면 애널리스트들은 4월 3일로 끝난 주에 380억 입방피트, 4월 10일로 끝난 주에 650억 입방피트의 주입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고 한다. 물론 EIA의 가스 주입량이 적으면 240억 입방피트 수준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을 믿고 매수 포지션을 취한 투자자들에게는 380억 입방피트도 실망스러운 수치였을 것이다.

수요 뒤집힐 가능성 높아

노스캐롤라이나 더럼 소재 ICAP의 에너지 선물 브로커인 스콧 셸톤(Scott Shelton)은 "시장은 초조하게 EIA의 재고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EIA의 데이터는 우리의 수요 예상을 완전히 뒤엎어버릴 수도 있다."고 말한다. "당초 가스 주입량 예상은 600억대 초반이었다. 하락론자들은 이번 예상이 완전히 엇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뉴욕 에너지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Energy Management Institute)의 리스크 및 트레이딩 부문 이사 도미닉 처리첼라(Dominick Chirichella) 역시 비슷한 의견을 내놓았다.

처리첼라는 수요일, "나는 천연가스에 대한 조심스러운 약세 편향을 그대로 유지하려 한다. 향후 몇 주 사이 미국의 주요 지역에서 기온 상승 추세가 확인되었기 때문이다,"라는 글을 작성했다.

"하지만 겨울철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 대부분은 천연가스 생산량이 원유와 함께 급감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엄청난 수준의 원월물 프리미엄

3일에 걸쳐 18% 상승했던 최근월물 가격은 그 뒤 5번의 세션에서 14%의 손실을 입고 기세가 꺾였다. 그에 따라 여름/겨울 상품의 리스크-리워드 비율이 상승하고 있는 듯하다.

5월 현물가는 mmBtu당 $1.60 수준에 그쳤지만, 6월과 그 이후 상품의 프리미엄은 눈이 튀어나올 수준이다. 6월물은 $1.75이며 7월은 $1.95, 그리고 8월물의 가격은 $2.04다.

그보다 먼 2021년 1월의 가격은 $2.88에 달한다. 수요일 종가에 80%의 프리미엄이 붙은 셈이다.

휴스턴의 가스 리스크 자문업체 겔버&어소시에이트(Gelber & Associates) 소속 애널리스트 댄 마이어스(Dan Myers)는 "다음 겨울 상품의 대량 매수로 시장의 콘탱고가 심화되었으며, 2020년 후반에 회복을 노릴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코로나19 영향 점점 두드러져

마이어스는 시장에 점점 더 많은 잉여 천연가스가 쌓이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초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관련 봉쇄에 따른 기업의 난방 수요 감소와 LNG 터미널에 가스를 공급하고 대 멕시코 수출물량을 나르는 파이프라인의 보수 작업 때문이다. 반면 생산량 감소 예상은 아직 현재 물량에 눈에 띄는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미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나서면서 재택근무나 휴가 중인 인원이 늘어나고 제조업을 포함한 다양한 업계가 휴업에 돌입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천연가스 수요에 끼치는 영향은 점점 더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겔버&어소시에이트의 모델에 기온을 반영한 조정을 거친 결과, 가스 수요 감소폭은 일일 50억 입방피트 가량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가스 수요 감소는 가정과 기업, 발전, 그리고 산업 섹터에 상대적으로 균일하게 퍼져 있다. 자택대기령이 가정과 기업 및 발전 분야에 끼친 영향은 제각기 차이가 있으나 산업 섹터의 경우는 상당히 명백하다.”

또한 이렇게 덧붙였다:

“최근 발표된 누코어(Nucor)의 루이지애나 소재 DRI 공장 휴업처럼, 여기저기에서 대규모의 가스 최종 소비자들이 가동을 중단하고 있다. 최신 데이터에 의하면 날씨의 영향을 제외하고 산업 섹터에서만 일일 15억 입방피트에 달하는 수요 감소가 발생했다고 하며, 가동 중단과 경제 활동 마비가 연장된다면 더욱 큰 폭의 감소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겔버&어소시에이트는 EIA의 주간 재고 발표와는 별개로, 쌀쌀한 봄철 날씨로 인해 다음주의 가스 주입량이 130억 입방피트까지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하지만 "월말의 기온 상승 추세로 5월 재고 상승폭은 900억에서 1,000억 입방피트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이어스의 주장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이 머머리는 맞추는 게 뭐냐
이 사람 뉴스는 안볼 수 없나..
Fuckin BARANI 프사보면 ㅈㄴ빡침ㅋ
이놈이랑 반대로 가야 할듯 하나도 안맞음
ㄹㅇ 이사람 반대 개꿀임ㅋㅋ
그러네요 인간 인버스 ㅋ 2.0 가자나
휴먼인버스
이사람 반대는 진리
인간지표 계시 떳네. 2000간다길래 금 인버타고 개꿀빨고, 오늘 원유 레버탐ㅋㅋㅋ
혼자 망상하더만 ㅈ됐쥬? ㅋㅋㅋㅋㅋ 레버 계좌 녹았갰쥬? ㅋㅋㅋㅋㅋㅋㅋ
ㄱㄱㅋㅋㅋㅋㅋㅋㅋㅋㄲ
꺼억
이사람이 상승한다하면 떨어지고 떨어진다하면 상승하는데, 인간지표 잖아여, 떨어진다하니 몇일은 오르겠군요 ㅋㅋㅋㅋ
음 유용한 정보.이미 오일과 같이 예상은 하고 있었음.
5월물사서 6월물로 롤오버하면 바로수익인가요?
콘탱고는 손해이지싶은데요 싼5월물을 팔고 비싼 6월물을 사야되니깐
5월물사서 6월물로 롤오버하면 바로수익인가요?
아니 그래서 결론이 뭐라는거야
^
단기하락 장기상승한다는 소리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