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유가 $20대, 텍사스: "OPEC이 감산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입력: 2020- 04- 02- 오전 05:59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3월 3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코로나19로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대부분이 변화하고 있다. 정부는 시민들에게 외출을 자제하라고 권고하며 지원금을 지급한다. 건물주들은 집세를 내는 대신 다른 고지서를 먼저 처리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텍사스는 사우디아라비아에게 "감산에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가 산유량을 줄일 테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제안했다.

미국은 사우디아라비아와 OPEC에게 최대한 많은 양의 원유를 뽑아내라고 요구하던 지난 40년이 무색하게 제발 감산에 나서달라고 요청 중이다. 만약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자국의 유전을 폐쇄할 의향도 넘친다.

여기 앞장서고 있는 것은 미국에서 가장 산유량과 재고가 많은 지역인 텍사스다.

텍사스 원유 업계의 양대산맥 파이어니어 내추럴 리소스(Pioneer Natural Resources, NYSE:PXD)와 파슬리 에너지(Parsley Energy, NYSE:PE)는 텍사스주 규제 당국에 긴급 회의를 열어 원유 업계의 붕괴를 막기 위한 감산을 검토해주기를 요청했다.
WTI 주간 차트

두 기업의 CEO가 서명했고 블룸버그를 통해 공개된 5페이지의 서한에 따르면 두 기업들은 늦어도 4월 13일에는 텍사스 철도위원회(Texas Railroad Commission)와의 가상회의를 가지기를 바라고 있다. 라이언 시튼(Ryan Sitton) TRC 위원은 이번 월요일, 다음 회의에서 감산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TRC와 시튼 위원은 텍사스 주당국이 생산 할당량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는 월스트리트 저널의 보도 이후로 꾸준히 뉴스를 타고 있다. 이번에 감산 조치가 이뤄진다면 1970년대, 텍사스의 과잉 생산으로 악명 높은 아랍 원유 금수조치가 벌어진 이후 첫 산유량 제한이 될 것이다.

3월 19일 기사에 의하면 몇몇 텍사스 원유 업체의 경영진들이 TRC에 접근해 시장에 개입할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실제로 텍사스는 산유량 조절을 통해 글로벌 유가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OPEC 모델의 시발점이기도 했다.

감산 계기?

하지만 TRC가 원유 업계에 제동을 걸기 위해 나설지도 모른다는 조짐은 월스트리트 저널의 보도 전에도 이미 눈에 띄던 상태였다.그 계기는 올 2월 보도된 시튼 위원의 천연가스 플레어링에 대한 블룸버그 인터뷰다. 플레어링은 잉여 천연가스를 태워 없애는 것을 뜻한다.

천연가스는 원유 생산 과정의 부산물로, 플레어링은 텍사스 주에서 셰일 혁명이 일어난 뒤 발생한 가장 끔찍한 부작용으로 꼽힌다.

시튼 위원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퍼미안 분지 유정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 상당량이 파이프라인 부족으로 소각되고 있다고 밝혔다. 플레어링 규제 압박은 점점 고조되고 있지만, 공급 과잉과 미국 내 가스 가격의 약세, 그리고 난방용 연료 수요가 발생하는 지역과의 거리가 텍사스 주에서 천연가스의 가치를 사실상 없다시피 한 수준으로 끌어내리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시튼 위원은 3월 20일 모하메드 바킨도(Mohammed Barkindo) OPEC 사무총장과 통화를 가진 뒤 6월 OPEC 회담에 초청받았다는 트윗을 작성했다. 또한 "우리는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경제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적 협약이 필요하다고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삼진 아웃

이러한 배경을 염두에 두고 현재로 넘어오자. 텍사스 주의 감산 계획에서 첫 번째 단계는 TRC의 개입 요청이었다. 시튼 위원과 바킨도 사무총장의 통화가 두 번째였으며, 파이어니어와 파슬리가 TRC에 공동으로 보낸 편지와 공식적으로 감산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다음 TRC 회의가 세 번째가 될 것이다.

하지만 텍사스 주가 차기 OPEC의 자리에 오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이 남은 상태다.

웨인 크리스티안(Wayne Christian) TRC 위원장은 시튼 위원이 바킨도 사무총장과의 통화와 코로나19가 잠잠해진다는 가정 하에 6월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빈을 방문할 것이라고 트윗한 바로 그날 오후, TRC가 산유량 제한에 나설 것이라는 계획에 찬물을 끼얹었다. 다음과 같은 성명을 내놓은 것이다:

“텍사스의 기적을 지키기 위한 제안이라면 무엇이든 들어볼 준비가 되어있으나, 보수적 시장주의자로서는 이 접근방식에 대한 몇 가지 의구심을 품고 있다."

"우선은 텍사스가 외부와 동떨어진 상태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가 산유량 규제에 나선다면 다른 국가나 미국의 다른 주들이 이를 따르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TRC가 마지막으로 생산을 제한하려 했던 것이 40년 이상 지난 일이라는 현실적인 관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 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경험도 부족하며, IT적 역량 또한 좋게 봐도 제한적이다,"라는 것이 크리스티안 위원장의 주장이다.

파이어니어와 파슬리, 그리고 시튼 위원처럼 열정적으로 찬성하지 않는 사람이 크리스티안 위원장 하나만은 아니다.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는 이번 계획을 비판했으며, 셰브론(Chevron, NYSE:CVX) CEO인 마이클 워스(Michael Wirth)는 협력을 단호하게 거절했다. "미국 기업이 손을 잡고 원유 감산에 나설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을까? WTI는 이번 월요일, 18년 저점인 배럴당 $19.27까지 하락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붕괴와 사우디아라비아-러시아 사이의 생산 및 가격 전쟁이 겹치면서 미국 원유 업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끔찍한 상황이 벌어지고 말았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는 이번 주 원유 수요가 평상시에 비해 25% 낮은 일일 2,600만 배럴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NOPEC에서 “예스, OPEC!”까지

1년 전만 해도 미국 의회는 산유량을 조절하려는 모든 행위를 불법화할 법안 두 종류를 고려하고 있었다. 파이오니어와 파슬리, 시튼 위원의 이번 계획도 그 범주에 포함된다.

소위 NOPEC 법안은 OPEC을 기소하기 위한 법안이었으며, 크렘린 공격으로부터의 미국 안보 보안법(Defending American Security From Kremlin Aggression Act, DASKA)은 러시아의 움직임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 두 법안의 초안이 통과된 것은 시장 변동이 최고조에 달한 2018년,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미국 중간 선거를 앞두고 미국 휘발유 가격을 낮추기 위해 움직이던 때의 일이다.

이제 애널리스트들은 WTI가 연말까지 배럴당 $40을 넘어서지 못한다면 아무리 자본 지출을 삭감하고 개발이나 생산량 자체를 줄인다 해도 30% 이상의 원유 업체가 파산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40의 벽을 넘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는 매우 드물다.

텍사스에서 노스 다코타에 이르기까지, 미국 각지의 원유 업체들에게 남은 희망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산유량이 줄어드는 것뿐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3월 안으로 산유량을 30% 증가시키고, 4월 말에는 일일 1,230만 배럴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라고 한다. 트럼프 행정부로터의 접근도 이미 거절한 상태다.

시장 점유율을 놓고 벌어지는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 사이의 마찰을 과소평가하는 이들이 있다면 두 국가 모두 일일 1,300만 배럴의 생산량으로 세계 최대 산유국 자리에 오른 미국의 원유 업체들을 쓸어내기 위해 나섰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미국 산유량은 지난 3년 사이 일일 400만 배럴 증가했다.

같은 기간 사우디아라비아는 OPEC+ 협의안이라는 이름 하에 꾸준히 감산을 진행했으며, 러시아는 이를 대체로 이행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본격적으로 싸움판이 벌어질 때가 왔으며, 참가국들은 미국 원유 업체를 바닥에 쓰러트리고 의기양양하게 승리를 자랑할 수 있게 되기 전까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업계 전반에 타격

그렇다고 해서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지금 원유 업계를 덮친 위기에서 안전하다거나, 상황 악화에 손을 보태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국가예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80을 넘는 유가가 필요한 사우디아라비아는 국영 원유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 SE:2222)의 자본 지출을 최대 25%까지 삭감할 방도를 고려하고 있다. 2019년 예산은 328억 달러였다.

한편 러시아의 로스네프트(Rosneft, MCX:ROSN)는 자금을 충당하기 위한 자산 처분에 나섰다. 러시아는 우랄과 시베리아 서부, 프리볼시스키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랄 원유 수요 붕괴로 큰 타격을 입을 것이 예상된다. 우랄 원유는 가솔린 원료로 쓰이는 중유로, 브렌트유에 비해 생산비가 높다.
브렌트유 선물 주간 차트

이런 곤경 끝에 두 국가가 제정신을 차리고 어느 정도의 감산에 나서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스위스의 원유 리스크 자문업체 페트로매트릭스(Petromatrix) 소속 올리비에 제이콥(Olivier Jakob)은 "당장 명확한 승자가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은 각자도생의 상황이며, 감산은 유가를 따라서 이뤄지게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뉴욕 기반 자문업체 에너지 인텔리전스(Energy Intelligence)는 이에 동의하며 "시장 참여자들과 원유의 펀더멘털과 불안정한 금융 시장, 그리고 심각한 침체 위기에 등을 떠밀려 불가피하게 시장 관리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OPEC 버전 2.0이 휴스턴에서 모습을 드러내게 될까? 매우 흥미로운 상황이 될 것은 분명하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10불 ㅋㅋ 10분오면 5불 온다할꺼지?ㅋㅋ 이런애들 10불올까봐 절대 못산다 ㅋㅋ 사더라도 금방팔어 ㅋㅋ 용돈몇천원몇만원 밖에 못버는 불쌍한애들 ㅋㅋ
완전 홀짝 게임이다  ㅋㅋ 여유자금으로  투자하세요.
지금은 바이러스가 감소 하지 않는 이상 ~ 주가의 본 모습이 점점 보일겁니다.. 감산이니 증산이니 그게 문제가 아닙니다.. 일시적일뿐입니다.
사우디화이팅!이번기회에 텍사스를 잡아야한다
러시아가 원유 감산에 동의 했는지 궁금합니다.
느긋하게 기다리세요10$대까지~^^~
ㅋㅋ 브론즈
ㅈㄹ 하네 10불? ㅋㅋ
레버리지 투자자?
원유값이 떨어짐 정유사 주식은 오르나요?
반대입니다
스프레드 마진폭이 줄어들기 때문에 오히려 떨어집니다. 가뜩이나 천연가스로 인해서 스프레드 마진폭이 적어졌는데 더해진 상황임
정유사사장 어깨가 떨어짐
원유값이 떨어지면 정유사 주식은 오르나요? 외국인 기관 정유사 매수세이네?
미국만의 감산은 미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됩니다. 미국이 감산해서 wti가격이 오른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다른 나라의 원유만 팔릴테니까요. 미국의 가격방어 이익을 다른 나라가 다 가져가 버리고 정작 미국은 판매량이 줄어들어 혼자 독박을 쓰게됩니다.
감산말곤 답이 없다는게
미국내 감산과 동시에 국외물량에 관세를 부과할것 같네요.
러시아도 4월달 증산은 없다고 했잖아 들어갈거면 어제 들어가야지 세일업계는 감산이 아니라 회사 문닫으니 하는거고 일단 유가는 급한대로 안정되거나 이왕 불지른거 치킨게임이나 둘중 하나네
그러게... 어제 들어갓어야 하는건데 ㅠ 이미 10프로 올랏던데 레버리지 롱x3 etf 오늘 미국장 시작하면 들어가두 댈가?
미국분이 살려주세요를 최대한 안불쌍한척 티내면서 썼군요
아직 아무것도 바뀐게 없는데 이게 시그널처럼 보여? 어이구 치아라마
소설이 참 지루하게 길기도하네 ~
감사합니다
이 말 너무 웃기지 않냐? 미국은 감산이 불가피한데 지들이 감산하겠대... 이런걸 보고 원유 선물 산다고... 이런 뉴스는 새로운것도 아니고 이럴때마다 레버리지 산 사람들은 잔고 마이너스 최소 30퍼일텐데.
이 기사대로 감산하면 원유선물사면 대는건가요..?
감사합니다
3만7천원대 레버리지 까지떨어진 1400원대에 2만주잘샀습니다^^^^^^^^^^^^^^^^^^떨어지면 더살거예요 ㅋㅋ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감산합니다
감사합니다 풀매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번역본 감사합니다^^ 늘 잘보고있어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