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저유가시대, 원유에 투자하신다면...

입력: 2020- 03- 31- 오전 11:13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3월 30일 유가는 배럴당 $20 아래의 가격을 보였습니다. 과거 인플레이션 비율을 보면 원유가 충분히 저점이라 느끼시는 분들이 원유에 투자를 하려합니다. 이와 같이 저유가시대에 과연 원유에 있어 어떤 투자를 하는 게 좋을 지 알아봅시다.

1) 원유의 직접 투자
글을 쓰는 시점에 원유는 WTI유 기준 $20.43 입니다. 역대로 낮은 가격 이기도 하며, 원유의 사용이 대부분 플라스틱, 흔히 말하는 폴리(poly)계 고분자화합물에 사용되는 것을 감안하면 반드시 사용되기에 투자의 매력도가 높습니다. 최근 코로나의 문제로 항공부터 연료로서 원유의 수요가 매우 줄었는데, 원유(crude oil)에서 연료(fuel)에 사용되는 비율은 대략 13~17%입니다.
원유 사용 비중에 20%가 되지 않지만 수송부터 물류, 유통되는 물량을 감안한다면 원유의 수요가 평소보다 2.7 %만 감소한다 해도 물류 및 유통에 사용되는 자잘한 여파를 고려한다면 가격에 주는 여파는 7~11 %선을 웃돌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이 적은 수요, 지정학적 요인으로 과다한 공급이 있는 시점에 원유를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가 있으나 개인적으로 그만한 가치가 있다 봅니다.
원유에 어떻게 투자할지 상품의 선택부터 베팅의 전략이 중요한데, 이전 칼럼에서는 원유 투자를 대처할 수 있는 기업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칼럼의 내용은 괴리가 있는 etf, etn대신 석유기업(자금의 여유나 투자 노하우가 있는 분은 선물거래)을 구매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라 이야기했습니다. 일부 etf를 선택하시는 분들은 괴리율 때문에 퍼포먼스가 불규칙적이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국내보다는 해외etf를 추천하며 해외도 선물이 아니라면 2, 3차의 간접적인 투자가 효율적이라 봅니다.
e.g. 산유국인 일부 아프리카국가에 대한 etf

2) 석유기업 리뷰
이전 칼럼의 석유기업과 일부기업에 대하여 부연 설명을 하려합니다.


최근 비교적 높은 배당률과 현금이 많은 미국내 대기업과 국제 석유기업들의 주가가 빠른 회복을 보였습니다. 특히 미국이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시행했는데, 이때 매입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주식은 1) 자사주 매입 2) 배당 지급을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위에 이야기한 높은 배당률을 보이는 기업들은 1) 미국에 상장을 했으나 영국계 기업이며 2) 자산매입 프로그램에 들어가지 않음과 동시에 배당을 유지할 현금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BP와 RDSa는 기관 투자자들에게 높은 투자 매력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입률이 높은(=빚이 많은) 기업들은 유가가 최소$32, 가격의 탄력이 붙을 유가는 $37이며 그전까지는 현금에 따라 주가변동이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에 설명에서 부족했거나 칼럼에서 언급되지 않은 기업으로 셰브론 (CVX)이 있습니다. 2019년 아나다코를 두고 옥시덴탈OXY과 입찰경쟁이 있었는데, 이때 옥시덴탈이 과한 레버리지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입찰하지 않은 셰브론에게는 현금이 비교적 많은 상황에서 저유가를 맞이했습니다. 19년 9월 셰브론은 아나다코가 아니어도 셰일기업의 M&A에 대한 계획을 이야기했는데, 개인적으로 셰일기업의 파산 이후 셰브론의 본격적인 움직임이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그리고 최근 셰브론의 다른 움직임이 있다면 다른 석유기업과 같이 CapEx를 줄이는 중이나 예산의 배치에서 개발 및 탐사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설명을하면 석유의 하류부문은 탐사→개발→생산의 순서로 진행되는데, 생산을 하지 않되 탐사 및 개발에 예산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는 탐사 및 개발은 부동산을 위주로 이루어 지는데, 석유가 있는 부동산을 담보로 추가적인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순 기업의 움직임이라기 보다 주(州)정부의 도움 없이는 할 수 없는 행동이기에 미국이 해외로 개입하기 보다는 다른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ps.
현재 미국-러시아-사우디의 지정학적 문제를 칼럼이 아닌 긴호흡으로 다루는 책을 집필 중에 있습니다. 증산이라는 액션이 러시아와 사우디에서만 이루어 진다 생각을 하고 있으나 미국은 생산이 아닌 담보를 탐사하는 쪽에 포커스를 맞춰 대응하는 중입니다.
이와 같이 저유가의 시대는 러시아의 올리가흐(Oligarch)를 탄생시키기도 했으며 어쩌면 우리가 증권 시장에서보다 더 긴호흡으로 포지션을 늘릴 수 있는 기회라 이야기할수 있습니다.

최신 의견

책이 기다려집니다
감사합니다. 시장을 읽고 행후 흐름을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잘읽었어요~!!
oxy 옥시덴탈이 쉐브론에 합병될듯 싶은데 요
삼성 또는 신한 wti 레버리지(etn) 지금 들어가도 큰 무리 없나요?
형 셰일 감산하는건 어떻게 생각해요 호재??
호재죠 이번에 화이팅 파산도 호재고 러시아 4월 비증산도 호재고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ukoil도 매우 좋은 기업이지만 러시아 기업은 미국의 제재가 ...
기업보다 러시아 올리가흐의 탄생과정을 보시면됩니다
ovv의 미래성은 어떨까요?
띠용~
고견 감사합니다!
그냥 웃지요 ^^
xom이 가장 큰 석유 기업인데, 얘는 어찌 생각하시나요 최근에도 많이 하락했는데
아가리또
땡큐
정보 감사합니다
아리가또★♥
유가 15달러가면 하는걸로
감사합니다 ^^
좋은 기사 잘 봤어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금씩 배워갑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