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원유 공급: 가격에 영향을 줄 9가지 최선과 최악의 시나리오

입력: 2020- 03- 27- 오후 01:38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20년 3월 2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By Ellen R. Wald, Ph.D.

지난주 나는 원유 수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기사에서는 원유 공급에 있어서 긍정적 및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다루어 보려고 한다.

최선의 시나리오는 원유 공급이 감소하여 가격을 올리는 것이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공급량은 증가하고 원유 가격은 낮은 수준 아니면 더 하락하는 것이다.

WTI 원유 선물 월간 차트

최선의 시나리오 5가지 (원유 공급량 감소)

원유 공급량에 대한 각각의 긍정적인 시나리오는 서로 관련이 없다. 여기에 각 시나리오가 어떻게 전개될 지 정리해본다:

1. 러시아가 원유 생산을 늘리는 것에 반대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러시아가 이런 결정을 할 수도 있다는 신호들이 있다. 알렉산더 노박 러시아 에너지 장관과의 최근 회의에서 대부분의 러시아 석유 업체들은 코로나19로 수요가 감소하여 4월 석유 생산을 늘리는 것에 반대했다.

2. 미국 경제에는 부정적이겠지만, 셰일 업계에서의 투자 축소, 합병, 파산은 원유 생산량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석유 생산량은 2020년 미 에너지정보청(EIA)의 예상치인 일일 1,300만 배럴보다 훨씬 낮은 수준일 수도 있다. 에너지 컨설팅 업체 라이스타드 에너지(Rystad Energy)의 분석에 따르면 셰일오일 산업은 올해 최대 30% 줄어들 수도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 특히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대응으로 인한 경제 상황 변화 - 미국 원유 생산량이 2020년에 얼마큼 더 감소될지는 예측할 수 없다. 일일 1,000만 배럴 밑으로 감소할 수도 있다. 만약 생산량이 이렇게까지 줄어든다면 지역 일자리와 경기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지만, 세계 원유 공급 감소되면서 원유 가격은 상승할 것이다.

3. 글로벌 경제가 봉쇄된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는 자국이 일일 1,200만 배럴을 생산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과, 일일 30만 배럴을 비축 재고에서 인출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증산은 자국 유전의 장기적인 보전에 이롭지 않다는 것부터, 아람코가 생산 능력을 일일 1,300만 배럴까지 올리기까지는 유휴 생산 능력 부족을 초래한다는 우려까지 그 이유를 다양하게 설명할 수 있다. 또 다른 가능한 이유: 사우디가 이런 급격한 원유 공급 증가에 부합하는 구매자 유치 및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4. 경제 제재와 정치, 경제의 혼란이 지속되고 있는 베네수엘라, 이란 그리고 리비아로부터의 원유 공급은 시장에서 찾기 힘들다.

5. OPEC이 원유시장의 안정화에 합의해, 최소한 일부 OPEC+ 회원국들이 동조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르면 6월 말에 가능할 수도 있다.

최악의 시나리오 4가지 (공급 증가)

예상되는 원유 공급에 대한 최악의 시나리오 4가지:

1. 러시아가 계속해서 중국 시장에 저렴한 원유를 제공하고, 생산량을 4월에 늘리는 것이다. 트레이더들에 의하면, 러시아는 해상을 통해 일일 1,200만 배럴이라는 기록적인 양의 원유를 다음 4주 동안 중국에 보낸다.

2. 미국의 셰일오일 업체들이 정부로부터 긴급구제를 받거나 추가 재정지원을 확보하는 것이다.

월가와 다른 금융업계는 양적완화 정책으로부터 받는 혜택을 통해 셰일업체들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도 있고, 아니면 투자를 통해 셰일오일 사업을 지원할 수도 있다.

긴급구제와 재정지원의 결과로 셰일오일 생산량이 시장이 우려하는 것처럼 2020년 축소되지 않을 수도 있다.

3. 수요가 적을 때 시장에 원유를 풀지 말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부에도, 사우디는 앞서 밝힌 목표를 유지하고 있다.

사우디는 이전 발표대로 4월에 일일 1,230만 배럴로 공급량을 늘릴 것이다. 이 공급량에서 일일 1,200만 배럴은 생산량이다. 더욱이 사우디는 이 공급 정책을 여름까지 지속할 수 있다.

4. OPEC이 6월 또는 12월에 원유 생산 합의에 실패하는 것이다.

최종 결론

늘 그래왔던 것처럼 원유시장에서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현물을 직접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센티멘트다. 고려해야 할 주요한 질문은: 원유 트레이더들은 공급의 증가 또는 감소 중 어느 쪽으로 생각할까?

셰일 생산량이 아주 조금 줄어들어도, 트레이더들의 반응으로 인해 가격엔 큰 영향을 준다. 사우디의 정책이 바뀌어도 마찬가지다. 비슷하게도, 사우디의 고집스러운 보도 또는 미국 셰일업체의 끈질긴 생존력에 대한 기사는 다가오는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원유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게 할 수 있다.

--번역: 황성아/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한국말 잘하네
줍줍
으짤란가 원유가 20달러 밑을로 떨어지면 선물에 몰빵
아진짜 스잘대기없는 말 만 느려놋내
저번껏도 그렇고 나도 몰라를 왜케 길게써
트레이딩 관점에서의 분석이지 직접적인 원유가격을 얘기하는걸까요~우리나라 기름값이야 말씀하신거에 충분히 동의합니다.
미사일 터지기전..ㅎㅎㅎㅎㅎㅎ
원유 가격 감소가 오래 유지되면원유 생산량에 비하여 수익을 낼수없기에오래 못갑니다 공급과 수요가 비례되지 않는다면 가격이 어떻게 흐를지 아시겠지요? 1배럴당 158리터고 온도별로 휘발유 경유 등유 등으로 가공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과정에서 이동비 가공비 인건비 등의 금액과 세금이 부여되지요(우리나라에서는 세금은 올라가면 올라갔지 떨어지지 않을겁니다) 자동차 기름 가격이 한동안 떨어지면 국민들은 좋아하겠지만 세금의 비율이 높고 시장반영이 2~3주가 걸리므로 기름값은 오르고내리는폭이 크지 않습니다이세상이 망한다는 뉴스는 수없이 많이 보셧듯이기름이 없어질거라는 뉴스 수없이 들으셧겠지요학습효과로 이득보는쪽은 누구일지 누가 먼저 던지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자선사업가는 없다 이득을 보기위해 싸우는것이라는걸 명심하시길
이번 공은 직구 아니면 변화구에요.
ㅋㅋㅋㅋㅋ
그 볼이 스트라이크인지 볼인지 가 중요할듯...지금 괴물 코로나 투수가 미국타자를 플라이 볼로 아웃시키고 다음 사우디 타자와 카운터 싸움중 그다음 타자는 4번타자 러시아기 기다리고 있고... 지금 원아웃에 투스트라이크 쓰리볼ㅎㅎㅎ
정확한투심
원유etf 하락할때마다 산다.화석연료가 무한정은 아니고,경제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두달고비? 그래도 나는원유펀드에 베팅하고싶다
글세요 사우디 미국의 허수아비가 아니다라는 신호는 한번쯤 보낼때 되었죠긴 장기적으로 보면사우디 증산은 OPEC에 이롭죠또 단기적 충격 그림만 바라보고사우디가 합의에 움직인다면 사우디는 종으로 전락하는거죠평상시라면 어림도 없고효과도 없을 것이지만지금이라면 가능하죠이 기회는 평생 올까 말까죠
길게 보면 원유가격은 전세계적으로 잘 통제되어왔기때문에 앞으로도 원만한 시장질서에 부합하는 거격으로 되돌아 갈것이다. 달러, 금, 채권, 원유는 항상 오래전부터 시장경제의 원리에 의해서 움직였듯이 말이다. 세계는 결국 안정을 원하기때문이다.
결론: 오를수도 내릴수도 있으니 박호두 반대로 매매해라.
호반꿀 ♡
띵언
현재 유투브에서 박호두 해외선물 운영하는 사람, 천재트레이드라고 부르고 있네요.
장기적으로는 그래도 상향하지 않을까
호두형 빼고 해선을 논하지 마라
호반꿀
진짜 이년 글쓰는거보면 맨날 잘쓰다가 갑자기 초등학생급 결론이네
ㄹㅇ
결론 : 홀짝
결론: 어떻게 될지 모른다
아모른직다
원유 뽑을 시간에 반도체사두겠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