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상품 주간 전망: 유가 하락 지속, 금 목표 $1,600

입력: 2020- 02- 04- 오후 03:49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20년 2월 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미군이 1월 초, 이란의 거셈 솔레이마니(Qassem Soleimani) 사령관을 살해하고, 이란이 보복차 미군 주둔 공군 기지에 로켓포를 발사했을 당시, 트레이더들은 유가가 과연 어디까지 상승할 수 있을지 마음에 드는 가격대를 골라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지금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과연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견을 내놓으라고 한다.

유가는 월요일, OPEC과 그 협력국들이 원유시장을 어떻게든 지지하기 위해 이틀에 걸친 회의를 마친 뒤에도 거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극히 일부의 애널리스트들은 1월 중 각각 2자리 수에 달하는 손실을 기록하며 3분기 이상만에 최대폭의 하락으로 보인 브렌트유WTI가 조만간 유의미한 회복세를 보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브렌트유 주간 차트

다름없는 블랙스완?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는 "코로나바이러스는 다름없는 블랙스완일지도 모른다,"라는 기고글에서 "글로벌 산업생산은 코로나바이러스 발발 이전부터 이미 지지부진한 안정세를 찾고 있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다음과 같이 덧붙인다:

“만약 상상치도 못한 일이 현실로 일어나 국제 규모로 전염성 질병이 유행한다면 산업용 상품의 가격이 보일 수 있는 하락세는 엄청난 수준일 것이다.”

무디스에 의하면 월평균 유가를 2015년에서 2016년 실적 침체 시절까지 끌어내리면 "WTI 가격을 최근에 비해 43% 하락시키는 일"이 될 것이라 한다. 이러한 상황을 가정해 작성한 차트에서는 극단적으로 낮은 배럴당 $40 미만의 유가를 확인할 수 있다.

월요일 오후 아시아 시장에서 WTI는 주요 지지선인 $50 돌파를 고작 $1 남겨둔 상태였다.

WTI 주간 차트

중국 증시와 상품시장은 춘절 연휴 연장 뒤 첫 거래일인 월요일, 개장 시점부터 가파르게 하락했다. 우한시에서 처음 확인되어 1개월 내내 확산을 이어가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이미 360명 이상의 사망자와 17,000명의 확진자를 냈으며, 도무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중국 자본 유입 큰 도움 되지 않아

중국 인민은행이 일일 1조 2,000억 위안(약 1,740억 달러)의 유동성을 시장에 공급하겠다고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분위기는 개선되지 않았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는 일요일, 웨스트코스트의 다양한 투자자들과 만난 결과 "2021년에서 2022년의 거시적 상황 개선에 더 긍정적인 포지션을 취할 생각은 거의 없어보인다,"는 에너지 투자 관련 기고문을 발표했다.

암울한 전망은 차치하더라도,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문제는 과연 이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그리고 얼마나 걸릴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는 점에 있다. 며칠이나 몇 주, 혹은 몇 달이 지난 뒤에야 수습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월스트리트 최고의 은행과 리서치 기관들이 내놓을 수 있었던 것은 경험에 의거한 추측이 고작이다.

투자자문회사인 샌포드 앤 번스타인(Sanford C. Bernstein & Co.)은 OPEC의 개입 없이는 유가가 배럴당 $50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가솔린 수요 전망은 일일 50,000 배럴까지, 디젤 소비는 일일 40,000까지 하향한 상태다.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앞으로 3개월에서 4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고조된다면 2020년 중국 원유 수요 성장을 일일 75,000 배럴 하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코로나바이러스가 1개월에서 2개월 안에 최고조를 찍는다면, 1분기 수요 성장은 일일 150,000 배럴에서 310,000 배럴까지 하향이 필요할 것이다.

항공편 취소로 1분기 중 일일 400,000 배럴에서 700,000 배럴의 제트 연료 수요 감소가 있을 수 있으며, 디젤 수요 약세는 정유 시설 가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모건스탠리의 주장이다.

S&P 글로벌 플랏츠(S&P Global Platts)는 최악의 경우 글로벌 원유 수요가 2월 중 일일 260만 배럴, 3월에는 200만 배럴이라는 "재앙에 가까운 어마어마한" 폭으로 감소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제트 연료의 경우 다음달 수요가 일일 100만 배럴 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4주 만에 뒤집힌 OPEC의 18개월

코로나바이러스는 고작 4주 사이에 OPEC이 1년 이상 공들여 쌓아올린 일을 무산시켰다. OPEC은 가장 비협조적인 국가, 즉 이라크와 리비아, 나이지리아에게 지난 18개월 동안 이어졌던 감산을 이행하도록 압박을 가했다.

2018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지지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우려로 트럼프 대통령이 고유가를 낮춰야 한다는 트윗을 작성했을 때에도 OPEC은 의견을 굽히지 않았다. 당시 투표에서는 민주당이 하원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하지만 OPEC이 지난 1년하고도 반 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였다 해도 지금 일어난 것과 같은 사태에 대처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시장에 그나마 남아있던 자신감을 싹 쓸어내고 공포만을 남겨두었다.

이번 사태는 2018년 10월 브렌트유를 배럴당 $86 이상으로 - 배럴당 $100을 넘겼던 2013년 이래 최고가 - 끌어올리고, 변동성 높은 최근 몇 개월 이후 금년 들어 다시 유가가 $71를 넘어서게 했던 강세의 기반을 뒤흔들었다. 하지만 지금 트레이더들은 과연 유가가 얼마나 더 하락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금 목표는 여전히 $1,600, 순탄하지 않은 길

그렇다면 금은 어떤 움직임을 보일까?

미 국채와 을 제외하고 바이러스 사태에서 가장 각광받는 안전 자산인 금이 꾸준히 모멘텀을 쌓는 것은 아주 논리적인 결과일 것이다. 금은 1월 초, 솔레이마니 사건 직후 7년 고점인 온스당 $1,600을 돌파했다.

하지만 월요일 아시아 시장에서는 금 현물선물 양쪽 모두 하락하면서 시장 전반에 퍼진 리스크 회피 분위기에도 최근 몇 주 사이 보인 변동성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최근 금의 움직임에 실망을 표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캐피털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의 애널리스트들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이어지는 한 안전 자산인 금이 앞으로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은 위쪽뿐이라고 주장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몇 주 사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금의 전망은 계속 높아질 것이다. 중국 본토의 공장 가동 중단이 확산된다면 글로벌 경제의 타격 또한 커지며, 금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금 조정, 유가 상승 60$...이래 봅니다.
유가를 띄울라믄 달러를 눌러야하는데 달러가 눌리면 금이 튀는 상황에서 어떻게 둘이 디커플링으로 움직입니까?
 얘들 달러 안낮출 생각임 주가 폭락하고 달러오를거고 금값 떨어질거고 유가 떨어질겁니다.
 오우...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