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雜談] 투자의 실력을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까?

입력: 2020- 01- 28- 오후 01:39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최근 우한폐렴으로 주가지수와 원자재의 약세가 두드러집니다. 이전에 원유 수요의 주요수급을 결정할 중국의 소비재 또한 엄청난 속도로 꺽이는 중이며 이로인해 원자재 시장의 약세가 진행되는 중입니다. 결국 우한폐렴(코로나바이러스)의 사태가 종료될때, 시장의 정상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시장의 전반적인 역학은 변함이 없다 보나, 현 사태가 언제 안정화될지 아무도 모르기에 오늘은 시장 외 투자에 대한 방법론적인 이야기를 하려합니다.

- - - - - - - - - - -

□ 분석글을 읽을 땐, 내용과 전략을 얼만큼 이해할 수 있나?

어떤 의미로 투자 외 공부나 직업에서도 똑같이 이야기 할 수 있는 말인데, 공부를 할땐 자기 실력이나 스타일에 맞는 강의를 듣는게 가장 실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초반에 다 이해하지 못하는(=50~60%만 이해하는) 강의를 계속 붙잡는다하여 실력이 늘지 않고 시간을 낭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르는 부분이 20%일때와 40%일때 차이는 산술적으로 20% 차이 이상일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해 2배의 시간을 들인다해서 20%의 갭을 줄일 수 있는 게 아니라 봅니다.

어쩌면 가장 효율적인 학습방법과 비슷한데 80%를 이해하고 20%의 모르는 부분을 해결하는 것과 같이; 투자를 할때 20%의 모르는 부분(=리스크)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기만한다면 또는 모르는 영역에 대한 대응할 시간과 심리적 여유만 있다면 충분한 승률이 있다고 봅니다.

가장 좋은 투자는 투자자 자신이 가장 잘 이해하고 하는 투자인데, 왜 사는지 왜 파는지에 대한 논리와 리스크의 진단을 확실히 할 수 있는 투자가 가장 좋다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투자시 어떤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가?

개인적으로는 투자를 게임이론을 바탕으로 대응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과거 투자를 게임처럼 할 경우에 대하여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게임이론에서 동시게임-순차게임의 구분을 이야기했습니다. 사용하는 레버리지에 따라 레버리지가 높을수록 동시게임(스포츠, RPG게임, 가위바위보)에 가까워 지고 레버리지가 낮을수록 순차게임(체스, Turn-based게임)에 가까워 집니다.

레버리지의 사용판단은 투자자의 심적 자금의 여유분에 따라 달라지지만(=심적으로 레버리지가 3배만 되어도 동시게임으로 보는 사람이 있기도 하며, 레버리지가 10이상이 되야 동시게임처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동시게임의 실력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순차게임의 실력을 늘리는 것이 투자라는 게임의 승률을 어느 정도 높이는 방법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나 트레이딩에 있어 순차게임과 동시게임을 병행하면서 실력을 늘리는 것이 좋다 보나, 대부분의 경우 동시게임(=차트를 통한 트레이딩)만 하거나 동시게임에 대해 미숙한 채로 순차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가 늘 성공으로 끝나지는 않지만 실패에서 얼만큼 배움을 남겼는 지 알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 봅니다(=투자 로직에 안맞는 부분을 관찰하면서 모델 및 전략 수정이 중요).

- - - - - - - - - - -

□ 매매의 원칙이 있는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나 동시게임-순차게임을 떠나 매매원칙 및 전략없이 투자를 하는 것은 카지노와 다름없다 생각합니다(=기초자산에 이해가 없는 것은 운과 큰차이가 없습니다). 매매의 원칙에 중요성은 다른 투자의 대가들도 이야기를 많이 했으며 '원칙을 어떻게 만들어가는 가?' 이부분에 대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토론해가며 만들어가는 것이도 합니다. 중요한 부분이나 저보다 훨씬 잘 정리된 글도 많으며 효율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짧게 넘어갑니다.

- - - - - - - - - - -

결국 투자의 실력은 1) 투자의 원칙이 갖추고 2) 자기가 가장 잘 이해를 하고 빠르게 배워나갈 수 있는 전략을 채택하고 3) 배움을 빠르게 채울 컨탠츠를 확보하는 것 이 3단계를 반복하면서 는다고 생각합니다.

ps. 칼럼의 취지는 어쩌면 정형화된 지식전달 뿐만아니라 투자에 필요한 논리형성, 배움에 들이는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차원에서 글을 씁니다.

최신 의견

원칙과 전략 컨텐츠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공감합니다
wow ab..tly good♡
게임이론과 레버리지를 비유 설명 감사드립니다!
굿굿!
Good
감사합니다. 언제나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