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미-중 무역합의에서 무엇을 봐야할까?

입력: 2020- 01- 17- 오후 05:17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선 3줄 요약

- 미국 내 에너지-유틸리티 섹터는 아직도 저평가되어있다.

- 2월까지 원유 소비 및 가격조정에 있어서 중국의 영향이 큰 편이다.

- 신흥국 중 남미 및 원자재 수출국의 투자 기회로도 적합한 시기이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미-중 1단계 무역 합의가 이루어 졌습니다. 이 합의에서는 미국의 제조, 에너지, 농업 분야 상품과 서비스 구매를 최소 2000억 달러 이상 늘린다는 내용과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내용을 다루기도 했습니다.

이제 중국과 미국 사이 관세라는 이름의 세금이 사라지면 어떤 실물이 활발히 유동성을 갖게 될지 알아봅시다.

우선 1차적으로 중국이 가장 많이 사게 될 품목으로는 축산품(livestock)과 LNG가 있습니다. 중국의 입장에서 최근 아프리카 돼지 열병과 같은 이유로 중국 내수로 공급될 축산품문제가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줄 정도로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중국내 축산품의 부족을 미국으로부터 해결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장기적(~2년)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축산품 가격 및 농산물 가격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식품 소비재 주식 중 중국 수출에 대한 부분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의 중요한 품목으로 에너지 부분이 있는데, 최근 이란의 문제로 말이 많아 원유시장의 유동성이 낮고 변동성 매우 높은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2월부터 영국의 정치적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될 때쯤, 원유시장 또한 유동성을 갖출 것이라 보여지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내 에너지 섹터는 최근 CapEx를 줄이고 있다는 이야기를 이전 칼럼에서 했습니다. 그러나 CapEx를 줄이는 추세와 달리 늘린 기업(Exxon/ Chevron/ Pioneer/ Diamondback/ Shell)이 있었는데, 대부분 해양 및 해외(주로 남미) 신규 유정 개발에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xon의 경우 가이아나 개발에 대부분의 신규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외 회사들의 경우 해양 시추에 초점을 맞춰 개발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유가 대비 에너지 섹터보다 저평가되고 있다 생각되는 부문으로는 유틸리티 섹터(할리버튼, 슐럼버거)가 있으며 유동성이 부족한 상황은 아니나 장기적으로 조금의 유동성만 보충되어도 상승여력이 높다 판단됩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위에서 언급한 유틸리티와 에너지 섹터는 결국 유가를 추종하게 되는데, 결국 중국의 소비와 생산을 바탕으로 보면 3월까지 유가의 드라마틱한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중국 브라질 10년물 금리 변화

결국 문제는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서 보게되는데, 신흥국 전반적인 금리가 낮은 편이나 이러한 낮은 금리에 대비 중국의 금리가 그렇게 낮지도 자산가격 대비 높지도 않은 애매한 위치에 있다 말할 수 있습니다.

2월 중 중국의 재정 정책발표에 따라 결국 유가와 금리 방향성이 뚜렸해질텐데,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2월 중국의 방향에 따라 이머징 마켓 내 중국의 비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신흥국 중 아시아 권을 제외한 남미에서 기회를 찾을 수 도 있는데, 특히 외환정책에 비교적 타이트하게 정책을 운용하는 국가들(브라질, 아르헨티나)의 경우 원자재가 약세일때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기 유효한 시기로 봅니다. 남미의 경우 아직 부채대비 금리가 낮고 인구와 같은 성장 포텐셜에 있어서 중기적으로 통화강세에 맞춘 정책이 진행될 것이라 보나 정치적 리스크(포퓰리즘)가 가장 큰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 봅니다.

후 3줄 요약

- 유가는 2월 이후 관심을 두는 것이 효율적이다.

- 이머징 마켓은 위기보다 성장의 시기로 볼 수 있다.

- 1월 말, 영국의 반응을 통해 파운드를 다시 편입할 준비를 하자

최신 의견

언제나 예상은 예상일뿐...
ㅎㅎㅎ
ㅎㅎㅎ
항상 감사드립니다~! ㅎㅎ
석유 해양시추회사 투자 괜찮을까요?
해양시추도 결국 원유 가격을 따라 가는데, 지금 원유가 애매한 위치라 보고있습니다. 유가가 상승하고 시추사 실적이 따라 가는 경우가 많아 2월이 유가를 보고 천천히 투자하셔도 됩니다
항상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잘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인버스 들어가고있거든요. . . 3-4월까진 들고갈 생각으로 샀는데 흔들리네요ㅋㅋ
 지금 원유보다는 이머징 마켓 지수를 공략하는 EEM (레버리지 사용시 EDC) 같은 종류가 괜찮긴한데... 원유는 UWT/DWT같은 경우 월마다 프리미엄이 감소해서 장기로 홀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이머징도 잠시 꺽이네요. 이머징 매집 원유랑 같이 미뤄야 겠어요 ㅜㅜ
WTI가 2월까진 왔다갔다 할거란 말씀이시죠? 숀님같으면 지금 정리하고 2월 이후 보고 들어가시겠어요?ㅠㅠ
2월까지 유가가 왔다갔다 할거란 말씀이신거죠? 인버스 들고있는데 짐작이안되네요. . . ㅠㅠ
thanks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