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전형적 카르텔인 OPEC이 원유 시장서 영향력 되찾을 수 있는 이유

입력: 2020- 01- 17- 오후 12:3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By Ellen R. Wald, Ph.D

(2020년 1월 1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OPEC은 카르텔이 맞을까?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 장관인 압둘아지즈 빈 살만(Abdulaziz bin Salman) 왕세자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빈 살만 장관은 다란에서 열린 석유 기술 컨퍼런스에서 OPEC은 오래도록 알려진 것과는 달리 "결코 카르텔이 아니며", 이는 매체들이 만들어낸 이미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의 근거로 제시된 것은 OPEC이 유가 조작에 실패했던 몇 번의 과거 사례들이다. 하지만 OPEC은 실제로 카르텔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별다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있다고 해도, OPEC이 유가를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지하는 것은 트레이더들에게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도움이 되는 일이다.

OPEC은 카르텔의 정의에 해당하는가?

카르텔은 특정 상품의 생산자 둘 이상이 공급을 제한하거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협력할 때 형성된다.OPEC은 위의 정의에 들어맞는 전형적인 예시로 간주된다. 1970년대 OPEC을 결성한 산유국들은 세계 원유 공급의 70% 이상을 차지했으며, 공급 제한을 통해 유가를 상승시켰다. 이들은 생산 제한과 가격 상승을 위해 공모하고 협력하는 등 카르텔의 본질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었다.

예를 들어 1973년 오일쇼크가 일어나기 몇 주 전, OPEC 회원국들은 유가를 결정하기 위해 단일 집단으로서 주요 국제 원유 기업들과의 협상에 나섰다. 이 협상에 실패한 뒤에는 일방적으로 가격을 정하기로 했다. 1973년의 OPEC은 회원국들의 산유량이나 수출량만이 아니라, 원유를 판매하는 가격까지 결정하는 집단이었다. 몇몇 OPEC 회원국들은 적절한 수준에 유가를 책정하려던 다른 산유국들과는 달리 최대한 높은 유가를 추구했다.

당시 사우디아라비아의 에너지 장관이었던 자키 야마니(Zaki Yamani)는 유가가 지나치게 높아진다면 세계 경제 발전에 타격을 주거나 경기 침체를 유발해 원유 구입이 줄어들 수 있으니 합리적인 가격을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또한 지나치게 높은 유가는 비OPEC 산유국이 고유가로 이익을 볼 기회를 찾아 경쟁에 뛰어들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자키 야마니의 주장은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OPEC은 배럴당 $7에서 $8가 아닌 $13으로 유가를 책정했다.

성공적인 가격 조작?

지금까지 수많은 OPEC 회원국들이 자국의 수익을 위해 할당량을 초과해왔다. 이 사실은 OPEC이 카르텔이 아니라는 근거 중 하나로 제시되고는 하지만, 오히려 전형적인 카르텔의 행동 양식 중 하나이며 카르텔 유지가 어려운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과잉 생산에 따른 실질적인 피해가 없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범죄 조직들이 국제 마약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조직하는 마약 카르텔의 경우, 구성원들은 폭력 위협을 피하기 위해 카르텔의 결정을 따른다.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OPEC이 가할 수 있는 가장 엄격한 제재는 제명이다.

현재 OPEC의 산유량은 글로벌 산유량의 40%에 달한다. 공급 제한을 통한 유가 조작 실패 사례와 OPEC이 때로는 유가를 낮추기 위한 증산에 나서기도 한다는 사실은 OPEC이 카르텔이 아니라는 주장의 근거로 제시된다.

가격 조작에 실패할 때가 있다는 것이 OPEC이 카르텔로 기능하기 위해 구성된 집단이 아니라는 뜻은 아니다. 또한 2014년 미국 셰일 혁명 당시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 장관인 알리 알 나이미(Ali al-Naimi)가 OPEC의 입지를 되찾기 위해 원유 과잉 공급에 나섰던 것에서 알 수 있다시피, 가격 하락을 위한 과잉 공급도 카르텔의 전략 중 하나다. OPEC은 2014년 유가를 하락시켰지만 이는 카르텔로서 성공적으로 기능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WTI 선물 월간 차트

오늘날 OPEC 에너지 장관들은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유가를 바라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지 않는다. OPEC의 양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는 이미 오래전부터 목표 가격을 세워두지 않았으며, 안정적이고 유지 가능한 유가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성명이 장관들 사이의 개별적인 회동 내용을 반영하지는 않는다. OPEC의 대외적 이미지는 1970년대 오일쇼크를 일으켜 경기 침체를 유발했다는 것과 자유 시장주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취한다는 것, 그리고 회원국들이 대체로 비민주주의적 정부 체제 하에 있다는 이유로 매우 나쁜 편이다.

현재 OPEC은 과거처럼 원유 시장을 효과적으로 움직이고 조작하지 못한다. 물론 가장 영향력이 강하던 시기에도 자유자재로 유가를 결정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OPEC에 소속되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점점 줄어들면서 소규모 산유국들은 제각기 생산 정책을 펼치기 위해 OPEC을 이탈하기 시작했다. OPEC이 유가를 성공적으로 상승시킨다면 비회원국도 충분히 이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가 OPEC의 카르텔 이미지 탈피에 관심을 쏟는 이유 중 일부는 여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빈 살만 에너지 장관은 최근 OPEC은 카르텔이 아닌 "책임감 있는 산유국"의 모임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보다 포괄적인 집단으로 보이려는 태세 전환에 속아서는 안 된다. OPEC은 회원국을 늘리고 기존 회원국의 이행률을 높여 글로벌 유가 조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과거만큼 유가를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되었다고 해도 OPEC의 결정은 여전히 원유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친다. 빈에서 발표되는 사안은 시장을 움직이며, 몇몇 결정은 매우 짧은 기간 안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시장은 OPEC이나 러시아와 같은 협력국이 유의미하게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매우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변화는 피할 수 없으며, 대부분의 원유 대기업이 새로운 유전 개발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있으니 OPEC이 조만간 다시 국제 원유 시장의 50% 이상을 좌지우지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 상황이 찾아온다면 OPEC은 다시 강력한 카르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감사하함 저럼하게 류가를 제공바람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