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2020년 2차전지 시장 전망: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입력: 2020- 01- 02- 오후 05:48
수정: 2023- 07- 18- 오전 08:20

2020년 2차전지 시장 전망: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2019년 2차전지 업종 주가 부진 이유

2019년 마지막까지 기대를 모았던 2차전지 관련 주들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배터리 대표기업인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모두 본업 뿐만 아니라 신성장 동력으로 여겨졌던 2차전지 사업부문에서 4분기 실적 부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이유는 ESS 화재 노이즈가 장기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유의미한 ESS매출 비중이 있는 LG화학과 삼성SDI는 ESS 화재 충당금이 4분기 실적의 발목을 잡을 것이다. 계절적으로도 3분기 대비 스마트폰에 쓰이는 소형 전지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미 LG화학의 경우 연말 기업설명회에서 이익률 회복이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음을 언급했다. 내년 1월 중순으로 예상되는 ESS 화재 관련 2차 조사위원회 발표도 배터리 결함에 대한 언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투자심리에는 부정적이다. 즉, 2019년 2차전지 관련주들의 주가부진은 중국정부의 보조금 축소와 GM,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투자보류 같은 외부변수 뿐만 아니라 국내 ESS화재 노이즈와 배터리 사업부문 이익률 지연에 따른 ‘실적부진’이 핵심적인 요인이다.

2차 전지 배터리, 장비, 소재 업체 주가 추이

▶ 2020년 2차전지 TOP-PICK 10종목 (무료확인)

2020년 글로벌 배터리 시장 공급과잉 해소 예상

유럽과 중국정부의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은 글로벌 배터리 시장 개화 초기국면에서는 시장 규모 확대에 기여했다. 유럽의 경우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줄이면서 시장에 주도권을 넘겨주고 있으나 중국은 자국업체를 보호하고 자체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 ‘기울어진 운동장’을 유지했고 이는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에게는 중국 시장 확대에 장애 요인이었다. 중국 정부가 자국 업체들이 성장할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한국업체들에게는 보조금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제재를 지속하면서, LG화학 등은 3년 가까이 현지 내수 사업이 완전히 중단된 상태였다. 그런데 2016년 이래 처음으로 12월 중국 정부가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탑재한 일부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며 다시 사업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보조금 지급이 중단된 상황에서도 신규 공장을 건설하는 등 중국에 대규모 투자를 지속해 왔다.

중국정부의 보조금 감소와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경기둔화로 중국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12월 22일 한때 중국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 점유율 3위였던 ‘옵티멈나노에너지’가 파산을 신청했다. 중국 배터리 업계도 경쟁력 있는 업체만 살아남는 구조로 재편 중인 것이다. 중국정부가 막대한 보조금 낭비를 더 이상 지속하지 않겠다는 시그널로도 해석되는데 이 같은 구조조정은 배터리 공급과잉 현상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 2022년부터 공급부족 예상

▶ 투자 전문가가 뽑은 2020년 투자 유망 종목은!? (확인)

2020년 2차전지 관련주 이익증가와 밸류에이션 정상화 기대

2017년~2018년 2차전지 관련주들의 주가는 당장의 ‘실적’ 보다는 증설발표에 따른 밸류에이션 확대로 인한 것이었다. 특히 2차전지 소재업체들의 주가가 배터리 셀 업체 주가 대비 더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대규모 유상증자에도 자금조달이 증설을 위한 것임이 확인되면 주식가치 희석도 가뿐히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다.

2020년 2차전지 관련주들의 주가 재평가에는 ‘실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까지 ‘밸류에이션 Re-rating’을 경험하며 큰 폭의 주가상승을 경험했던 기업들이 이제는 보여주고 증명해야 할 차례이다. 중국정부의 견제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시험에도 국내 배터리 3사는 꾸준히 설비투자를 지속하며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눈 앞의 4분기 실적은 기대할 것이 없지만 2020년 1분기를 변곡점으로 2차 전지관련주들의 ‘실적’이 부각될 시기가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배터리 3사 주요 설비 투자 현황

▼지면관계로 2차전지 생산공정별 주요기업은 아래 단체 카카오톡 방에서 요청 시 무료 제공▼

http://www.x1.co.kr/ad/?seq=9079&link=MC9

**(주)이머니는 키움증권, 다우기술, 다우데이타 등을 포함하고 있는 다우키움그룹의 그룹사이며, 2003년부터 금융 데이터 분석 및 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Copyright by (주)이머니. All Rights Reserved.

투자 전문가 - MC게보린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