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상품의 10년: 가뭄에서 트럼프 정책까지, 곡물의 우여곡절

입력: 2019- 12- 31- 오후 02:43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12월 3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근 50년 만의 최악의 가뭄이 미국 대두옥수수, 그리고 소맥을 쓸어내다시피 했던 2012년, 곡물 시장은 2010년대 최고의 상승세를 누렸다. 단 한 번에 주요 농산품 시장 3곳에 모두 영향을 주는 드문 사건이었다.

그 이후 곡물 섹터는 제각기 펀더멘털에 따라 파란만장한 길을 걸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 3가지 섹터가 보이는 변동성은 모두 동일인물의 영향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다.

2012년 7월 당시, 미국 중서부 지역 70% 이상은 가뭄에 시달리고 있었다. 1956년 이래 가장 건조한 파종 상황이었다.

이 가뭄으로 곡물 가격은 폭등했지만, 수확량 부족은 농부들과 소비자 양쪽에 악영향을 주었다. 세계 최대 수출국인 미국의 옥수수와 대두, 소맥은 보험금 청구를 위해 경작지에 방치된 채 하루하루 잠재 수확량을 잃어가거나 갈아엎어졌다.

곡물, 2012년 가뭄으로 2010년대 최고 가격 기록

2012년 가뭄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대두는 부셸당 약 $17.89에, 소맥은 $9.44에, 옥수수는 $8.44에 거래되었다.시장 불확실성의 화신이나 마찬가지인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전쟁으로 금년 5월, 대두 가격을 10년 저점인 부셸당 $7.91 수준까지 끌어내렸다. 무역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018년 여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이 사들이는 대두의 반 이상은 미국산이었다.

미국 대두 선물 월간 차트

중국이 보복성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면서 2018년 8월과 9월, 10월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량은 바닥을 쳤다.1년이 지난 지금, 중국이 관세를 철폐해 무역협상 타결 의지를 보이면서 미국 대두가 처한 상황은 크게 개선되었다. 시카고의 대두 선물은 최근 부셸당 $9.41 수준까지 상승했다.

대두의 운명, 무역협상 서명 전까지 불확실

하지만 무역협상 서명 절차가 끝나기 전까지 미국산 대두 수요는 위기를 벗어났다고 할 수 없다.

중국 정부가 연 50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농산품 수입에 더해 제시된 조건에 대한 불만을 표하고 있다는 소식이 꾸준히 이어지는 상황에서, 과연 어떤 타협안이 세워질지는 미지수다.

서명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대두 무역의 불확실성도 높아진다. 11월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를 감안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10월 말, 미중 양국이 협상을 재개하면서 중국의 월간 미국 대두 수입량은 2배 이상 증가해 11월 기준 260만 톤을 기록했다. 현재 가장 큰 수출국인 브라질의 390만 톤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러시아산 대두 수입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러시아의 언론 매체는 지난주, 중국 농산업 데이터 베이스 업체 코휘드(CoFeed)를 인용해 러시아가 기차를 이용한 첫 대두 배송을 마쳤다고 보도했다. 중국 국영기업인 중국량유식품집단(COFCO)는 이번 달 러시아산 대두 250톤을 들여올 예정이다.

미중 양국의 관계자들은 1단계 협상이 마무리되는 즉시 2단계 협상에 들어설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가오 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지난주, 중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달 서명한 국방수권법에 "강경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해당 법안에 202번 언급되었으며, 미국 정부는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와 중국의 미국 대학 및 연구기관 침투 시도,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일대일로 전략 등의 다양한 위협과 우려에 대처할 계획이다. 이 법안은 화웨이에 대한 제재 철회를 더욱 어렵게 하기도 한다.

중국, 미국의 "일반적 기업 운영" 개입에 반발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국방수권법의 "중국 상품 구매와 중국 기업 수출에 대한 제한은 기업의 일반적인 운영과 활동에 대한 정부 개입의 나쁜 예시로, 미국의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이라는 가치에 반한다. 국제 무역과 산업망에 해를 끼치는 일이다,"라고 발언했다. "중국은 국방수권법이 중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중국 기업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가솔린의 에탄올 함유량을 낮추려는 정유업체들의 손을 들어주면서 옥수수와 관련된 로비에도 타격을 주었다.

트럼프의 에탄올 로비 훼방으로 옥수수 3개월 저점 기록

옥수수는 현재 약 3개월 저점인 부셸당 $3.89에 거래되고 있다. 세계적인 공급 과잉으로 2016년 8월 중 기록했던 6년 저점인 부셸당 $3.01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주, 2020년 바이오연료 혼합 비율을 확정지었다. 곤경에 빠진 농부들을 돕기에는 부족한 수준이라고 비난받았던 초안의 주요 사항들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미국 옥수수 선물 월간 차트

이번 결정이 마지막까지도 변화를 요구하던 바이오연료 업계와 옥수수 생산 지역의 상원의원들의 분노를 사는 것은 당연하다. 내년 재선에서 농부들 사이의 트럼프 대통령 지지층이 약화될 가능성도 있다.

미국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은 신재생연료 의무혼합제도(Renewable Fuel Standard, RFS) 하에 바이오연료 혼합 기준을 정해 옥수수와 대두 기반 연료의 수요를 높여 농부들을 돕는 한편, 원유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

2020년 바이오연료 혼합의무사용량은 200.9억 갤런으로, 2019년의 199.2억 갤런에 비해 상향되었다. 에탄올과 같은 전통적인 바이오연료 의무사용량은 150억 갤런으로 변동이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 고위 관료들은 올 가을, 11월 대선에서 농부들의 지지를 얻어내기 위해 바이오연료 의무사용량 논의에 직접적으로 개입했다.

아이오와주 옥수수 재배자협회(Iowa Corn Growers Association) 회장인 짐 그라이프(Jim Greif)는 "트럼프 대통령은 아이오와 농민들과의 약속을 지킬 생각이 없는 듯하다,"라고 발언했으며, 자신들은 "모든 형태의 옥수수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의 소맥 폄하로 농부들 타격

트럼프 대통령은 올 여름, 미국이 일본에 수출하는 소맥을 일본에서 수입해오는 자동차에 비해 낮잡아보는 폄하 발언을 했다.

월초 타결된 트럼프 행정부와 일본 정부 사이의 무역협상으로 쇠고기를 포함한 각종 미국산 농산물이 저렴한 가격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미국 측에서는 전동 공구와 악기 등 일부 공산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기로 했다.

현재 소맥은 호주와 러시아를 덮친 가뭄으로 2년 반 고점인 부셸당 $5.58에 가까운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미국 소맥 선물 월간 차트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소맥에 대해 발언했던 8월 당시의 소맥 가격은 3개월 저점인 $4.56 수준이었으며, 오레곤 소맥협회(The Oregon Wheat Growers League)는 대통령에 대한 "깊은 실망"을 표했다.

협회 측은 성명문을 통해 "트럼프 행정부가 농업을 위해 추진한 다양한 일에 대해서는 감사를 표하나,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소맥 농부들과 일본의 고객층 사이에 형성된 유산과 성공담에 대해 알고 또 존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 바란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소맥 판매 확장을 위해 무역 대표단이 설립되었던 1949년부터 이어진 일본 제분업체와 미국 농부 사이의 관계를 전혀 모르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일본은 미국산 소맥의 제1 수입국이자 태평양 연안 북서부에서 재배하는 백맥(soft white wheat)의 2번째로 큰 시장이다. 미국 소맥의 일본 시장 점유율은 50%에 달한다.

"일본의 고객들은 우리에게 호의를 표하기 위해 소맥을 사들이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그들과 관계를 맺고, 신뢰를 사고, 필요에 귀를 기울이고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거래를 이어가는 것이다,"라는 것이 협회의 입장이다.

해외 마케팅을 담당하는 미국 소맥협회 커뮤니케이션 부문 부회장인 스티브 머서(Steve Mercer)는 "정치적인 이유로 연간 10억 달러에 상당하는 소맥을 사들이는 단순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발언했다. "일본 측에서 미국산 소맥을 수입하려는 필요와 바람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일본은 지난 5년 사이 매년 평균 291만 톤의 미국산 소맥을 수입했다.

밀생산자 국가연합(National Association of Wheat Growers)의 CEO인 챈들러 굴(Chandler Goule)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매우 불만스럽다"는 의견을 표했다.

또한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농민들을 지지한다고 주장하면서도 무역전쟁을 시작했으며, 미국 소맥 상품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기까지 했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