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2019년 유가 상승이 실패한 이유 5가지

입력: 2019- 12- 26- 오후 07:10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9년 12월 26일 작성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유가가 2019년 가장 낮은 수준이었던 것은 연초의 일로, 당시 WTI는 배럴당 $42.52, 브렌트유는 $49.93를 기록했다. 현재는 WTI가 낮은 $60대, 브렌트유가 높은 $60대다.

1. 극적인 상승 없어

배럴당 $20에 달하는 상승폭은 대단한 것처럼 보이지만, 2019년의 주된 화제는 어째서 이란과 베네수엘라에 대한 엄격한 제재와 중동에서 일어난 지정학적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유가가 더욱 극적으로 상승하지 않았느냐는 것이었다.

원유 월간 차트

왜 '제한적인' 수익밖에 올릴 수 없었던 것일까? 아래 소개할 4가지에서 그 이유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2. 수요 감소 우려

올해 원유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일을 꼽는다면 바로 이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가 드론에 피습당하고, 미국이 새로운 제재를 가하고, 호르무즈 해협에서 유조선이 공격당했을 때에도 유가를 억누르고 있던 것은 글로벌 침체에 대한 공포였다.

이 우려를 더욱 부추긴 것은 미중 무역전쟁 고조와 유럽, 아시아, 북미 지역의 부정적인 경제 지표들이다. 무역전쟁이 차츰 진정되고 있으며 2020년 초에는 1단계 협상 서명이 이루어질 예정이니, 원유 수요는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미국 산유량 사상 최고치

올해 유가 상승을 막은 두 번째 원인은 미국 산유량이다. EIA에 의하면 미국 내 산유량은 지난달 일일 1,280만 배럴이라는 신기록을 세웠다.시추공 수가 줄어들고 프래킹 업체들의 재정이 악화되고 있지만 산유량은 연일 최고조를 달리고 있다. 원유 산업이 가장 자원이 풍부하고 비용이 저렴한 지역에 노력을 집중한 덕분이다. 채굴업체들은 고갈을 피하기 위해 수평정을 더욱 길게 파내기 시작했고, 새로운 수송관이 개통되며 인프라가 늘어난 것에 더해 프래킹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에도 개선이 있었다. EIA는 2020년 미국 산유량이 일일 평균 1,320만 배럴에 달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으나, 애널리스트들은 이를 지나치게 낙관적인 수치라고 지적했다. 2020년 산유량 증가는 재정적 이슈와 빠른 고갈률로 인해 둔화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4. 효과 없는 OPEC 정책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OPEC과 그 협력국들은 유가 상승을 위해 2019년 내내 감산을 진행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OPEC 협약에 따른 할당량보다 큰 폭의 감산을 단행했지만 이 노력은 이라크와 나이지리아, 러시아의 초과 생산으로 상쇄되었다.

2020년에도 같은 시도를 반복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OPEC과 OPEC+는 1분기 추가 감산을 선언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번에도 할당량 이상의 감산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나, 러시아는 이미 협약을 불이행할 태세다. 2019년 시장은 OPEC의 정책에 반응하지 않았으며, 2020년이라고 해서 달라질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5. 이란의 아람코 공격 역시 영향을 주지 못했다

올 9월, 압카이크와 쿠라이스 시설이 피습당하며 두 시설을 통한 원유 생산이 중단되었다. 유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기는 했지만, 아람코(Aramco, SE:2222)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공급을 정상화시키면서 피습 이전 수준까지 다시 하락하고 말았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이 사건으로 유가에 새로운 "리스크 프리미엄"이 붙을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시장은 약한 경제 성장 지표와 원유 수요 둔화 전망에서 눈을 돌리지 않고 이 예상 역시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다. 최소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없다시피 한 2020년 상반기가 끝나기 전에는 지정학적 위협이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트럼프가 유가를 눌렀잖아
ㄱ ㅐ상승함. ㄲ ㅓ ㅈ ㅕ
누나야.. 곧 70이야. ...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