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미국 산유량 정체기? 전망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자

입력: 2019- 11- 15- 오후 03:3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11월 1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By Ellen R. Wald, Ph.D.

원유 전망가들을 가장 괴롭히는 질문 중 하나는 2020년 미국의 산유량이 어느 정도일 것인지이다. 프래킹 혁명 이후 미국 산유량은 매년 증가해 일일 1,260만 배럴에 도달했다.

하지만 급증한 셰일유 생산량이 정체기에 들어설 것이라는 신호가 점차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전망가들은 이를 어떻게 수량화해야 좋을지 가늠하기 위해 악전고투를 벌이고 있다.

미국 원유 생산 추세

셰일 전망 하향, 미국 산유량 전망 상향

가장 최근에 논란의 여지를 던진 것은 2020년 미국 산유량 전망을 일일 1,317만 배럴에서 1,329만 배럴로 조정한 EIA다. 전망을 하향하는 대신 상향한 이번 결정은 많은 주목을 받았다. 파이어니어 내추럴 리소스(Pioneer Natural Resources)의 CEO인 스콧 셰필드(Scott Sheffield)는 11월 13일, EIA가 미국 산유량 증가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지적했다.골드만삭스(Goldman Sachs)는 최근 2020년 미국 셰일유 생산량 성장 전망을 하향했다. 일일 100만 배럴로 예상되었던 셰일유 생산 증가폭은 현재 700,000 배럴까지 하향된 상태다. IHS 마르키트(IHS Markit) 역시 2020년 미국 산유량 증가폭을 일일 440,000 배럴까지 하향했다.모하메드 바르킨도(Mohammed Barkindo) OPEC 사무총장 역시 스콧 셰필드에게 동조하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는 주초 CNBC와의 인터뷰에서 "몇몇 원유 업체, 특히 셰일유 분지의 업체들과 대화를 나누어본 결과 그들 역시 현재의 산유량 둔화가 점차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는 우려를 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 기업들은 "자신들이 마주한 다양한 장애물을 생각했을 때, 우리가 훨씬 낙관적으로 상황을 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아워 월드 인 데이터(Our World in Data) 제공 차트트레이더들은 이 정보를 접할 때 예상은 기본적으로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할 것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오히려 2020년의 실제 산유량과는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내년이 되면 이번 11월, IHS 마르키트와 골드만삭스, 그리고 EIA 중 가장 실제 산유량에 근접한 예상을 내놓은 곳이 어딘지 기억하는 이들은 없을 것이다.

전망 자체는 별것 아닐 수 있지만...

이런 결정들의 의의는 향후 산유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결정권자들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예를 들어 바르킨도 사무총장의 발언은 OPEC의 생각을 파악할 수 있는 단서를 준다. OPEC은 생산 할당량을 정할 때 셰일유 생산 전망을 함께 고려하며, 따라서 셰일유 생산이 조만간 안정화될 것이라는 의견이 강세를 보인다면 12월 회담에서 추가 감산을 밀어붙일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할 수 있다.

트레이더들이 고려해야 하는 또 다른 요소는 셰일유 업체들이 성장 관련 우려를 극적으로 과장하고 있는 것인지의 여부다. 이는 4분기 실적을 발표했을 때 주가가 지나치게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을 낮추려는 전략일 수도 있다. 체서피크 에너지(Chesapeake Energy, NYSE:CHK)의 주가가 상장폐지 직전에 몰릴 정도로 떨어졌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비슷한 원유 생산업체들이 적극적으로 기대치를 낮추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닐 것이다.

체서피크 에너지 주간 차트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다쓰잘데기 견소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