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천연가스: 아직 안전벨트를 풀지 말자, 갈 길이 남았다

입력: 2019- 11- 15- 오후 12:26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11월 1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몇 주 전, 이 칼럼에서는 천연가스가 얼마나 날뛰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다루었다.

6주 사이 5번의 주간 하락을 기록한 뉴욕 헨리허브의 가스 선물은 갑작스럽게 방향을 틀어 상승론자들에게 18%의 수익을 안겨주었다. 물론 상승한 것은 으레 하락하는 것이 변동성 높은 시장의 특징이다. 결국 이 글을 작성하는 시간을 기준으로는 4%에 가까운 주간 손실이 일어나고 말았다.

Natural Gas Futures Weekly Price Chart

만약 가스가 변덕스러운 성질대로 움직인다면, 앞으로 며칠 내지는 몇 주 사이 가격 변동이 여러번 일어날 것이라고 보아도 무난할 것이다. 11월 말과 12월 초에 혹한이 닥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은 시장이 단기적으로 날씨에 지나치게 들떠있으며, 가격이 더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과 머리싸움에 나서게 될 것이다.

지지선 $2.50에 시선 집중

헨리허브 최근월물인 12월 인도 상품이 수요일 세션에서 2주 저점인 mmBtu 당 $2.571를 기록하면서, 몇몇 애널리스트들은 $2.50이라는 지지선에서 곧 싸움이 일어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휴스턴의 가스 리스크 자문업체 겔버&어소시에이트(Gelber&Associates)의 애널리스트인 댄 마이어스(Dan Meyers)는 "수요는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나, 미국 동부의 기온이 다음주 안으로 평년이나 그보다 높은 수준까지 돌아간다면 난방 수요가 감소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NYMEX 가스 선물은 이를 감안해 당장 닥칠 추위 너머를 살피고 있다." 또한 12월 인도 선물이 $2.60 밑의 가격을 선물했던 수요일에 대해서는 "내년 평균 선물 가격은 $2.50 밑으로 다시 떨어지게 될 것이며, 이와 비슷한 1%의 손실이 2020년으로 이어지는 곡선에 이미 침투한 상태다,"라고 주장했다. $2.50의 지지선이 형성되느냐 무너지느냐는 오늘 11:00 AM ET에 발표될 EIA의 주간 가스 재고 데이터에 달린 일이다. 11월 8일로 끝난 주의 가스 재고량 증가는 그 전주의 340억 입방피트라는 놀랄 정도로 적은 양에서 450억 입방피트까지 상승했을 것으로 보인다.

하락세가 더 이어질까?

더럼 ICAP의 에너지 선물 브로커인 스콧 셸톤(Scott Shelton)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추위로 인해 CTA라고도 불리는 헤지펀드들이 매도자로 돌아설 경우 현재 보이는 하락세가 더욱 연장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시장은 여전히 $2.50을 향해 움직이고 있으며, 1분기 스프레드도 꾸준히 납작해질 것이라는 게 내 의견이다.”

“CTA들은 대체로 움직임을 보이지 않겠지만, 모멘텀에 기반하는 쪽에서는 매도 포지션으로 돌아설 수 있다고 본다. 어제 기후 관련 시장에서 매도 움직임이 보인 것은 컴퓨터 기반 시스템에도 매도 NG가 포함되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11일에서 15일 기간 사이의 날씨 모델이 어느 정도 지지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지나친 하락을 막아줄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또한 이렇게 덧붙였다:

“최근 시장에서 CTA들의 단기 매도가 보이기는 했지만, 추세가 변할 때처럼 대규모로 매도자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쉽게 태세를 바꾸지 않는 편인만큼 매도로 돌아서게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약세가 확인되어야 할 것이다.”

테마는 약한 추위

뉴욕 에너지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Energy Management Institute)의 리스크와 트레이딩 부문 이사인 도미닉 처리첼라(Dominick Chirichella) 역시 약한 추위라는 테마에 동의한다.

처리첼라는 “앞으로 11일에서 15일 사이 미국 전역의 기온은 평년에 비해 크게 높거나 낮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변칙적으로 높은 기온이 나타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은 서부 내륙지방에서 남부 사이, 일반적으로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는 지역이다."

마이어스는 EIA의 재고 데이터가 지난주와 비슷한 수준으로 미미한 강세를 보인다면 한동안 발을 빼고 있던 상승론자들이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이후로 몇 주 동안은 평년과 비슷한 기후가 예상되며, 11월 하반기에는 기록적인 생산량과 출고가 낮아지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바라니 번역이군 그냥 원문 바라니 크리슈난이라고 써줘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