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시장이 새 사우디 에너지 장관의 편을 들어줄까?

 | 2019년 09월 10일 17:46

(2019년 9월 1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글)

만약 오늘, 20년에 걸쳐 사우디아라비아의 에너지 장관 자리를 역임한 알리 알 나이미(Ali Al-Naimi)가 2016년 자신의 후임자로 취임한 칼리드 알파리(Khalid Al-Falih)에게 전화를 한다면 다음과 같은 말을 건넬 것이다:

“운이 나빴네, 친구. 당신이 노력은 했지만 시장이 도와주지 않았어.”

알파리는 지난 일요일 3년여간 자리를 유지한 에너지 장관 자리에서 물러났는데 그 역시 전임자인 나이미를 괴롭히던 난관을 끝내 극복하지 못했다. 알파리와 나이미를 괴롭힌 것은 바로 고유가다. 재구성 노력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으로 원유에 의존하는 상태를 벗어나지 못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재정에는 높은 유가가 필수적이다.

84세가 된 나이미와 아직 60을 넘기지 않은 알파리 사이에는 한 세대라는 나이차가 있으나, 둘의 경력은 흡사하다.

우선 둘 모두 명망 높은 미국 대학에서 교육을 받았다 - 나이미는 스탠포드와 컬럼비아, 하버드에 다녔으며 알파리는 텍사스 주립대에 다녔다. 둘 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에서 시작해(나이미는 1947년, 그가 12살이었을 때 '사환'으로 처음 일하기 시작했다) 출세를 거듭하며 세계 원유 산업의 최정상에 올랐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그 과정에서 둘은 극과 극으로 다른 모습을 보였다.

나이미는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일을 해결하려는 굳은 의지를 보여주었다 - 이런 성향이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났던 것은 수익성은 급락하는 유가에도 미국에서 가장 수익성이 낮지만 생산량은 가장 많은 셰일 업체들을 압살하기 위해 증산을 유지하겠다는 결정을 내렸을 때다.

h3 알파리는 업무를 수행했지만.../h3

알파리는 근본적으로 자신의 상사인 모하메드 빈 살만(Mohammed bin Salman) 왕세자의 바람에 따라 움직이는 예스맨이다. 빈 살만 왕세자는 이니셜인 MbS로 불리기도 하며, 아버지인 살만 왕의 왕좌 뒤의 '실세'로 평가받는다.

MbS에게 충성을 다하던 알파리가 9월 8일 이른 시간부터 살만 왕의 칙령에 따라 에너지 장관에서 해임되었다는 소식에 놀라움을 표한 이들도 상당하다.

물론 이를 예상하고 있던 이들도 있다 - 바로 1주일 전, 알파리는 장관직과 겸임하던 아람코 사장직에서도 물러났다. 살만 왕이 발표한 새 에너지 장관은 MbS의 형인 압둘아지즈 빈 살만(Abdulaziz bin Salman) 왕자다. 알파리의 경질에 놀랄 만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그가 시장을 사우디아라비아와 OPEC에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위해서 에너지 장관으로서 가능한 일은 무엇이든지 하려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일 것이다.

때로는 승리를 거뒀다. 그리고 때로는 나이미가 떠나면서 변동성이 치솟고 험난해진 시장에서 참담하게 패배했다. 알파리는 취임 즉시 전임자가 세웠던 원하는 만큼 생산하는 정책을 바꿔 OPEC과 러시아 주도의 협력국 사이의 첫 감산 협약을 맺었다. 시장 재균형을 목표로 12월부터 시행된 일일 120만 배럴의 감산안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h3 … 기대에 미치지는 못했다/h3

하지만 수치만 본다면 알파리가 끌어낸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알파리가 취임했던 2016년 3월, 배럴당 $50을 조금 밑돌던 브렌트 유가는 $62를 조금 넘긴 상태다. 3년 사이 약 25% 상승했지만,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예산에 필요한 배럴당 $80보다 밑도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