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4분기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할까?

입력: 2019- 09- 05- 오후 04:3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9월을 시작으로 홍콩의 송환법 공식폐기, 미국의 허리케인과 미-중간 협상일정 발표 등 이벤트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019년은 유독 다양한 요소가 시장에 변동성과 압박(stress)을 누적하고 있습니다. 변동성의 주기는 매우 짧게 변하고 짧게 변하는 주기에 비해 변동폭은 점점 커지는 편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시간을 들여 변동성을 가져가거나, 최소한의 리스크 프리미엄만 가져가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시기에는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어떤 요소를 포트폴리오에 반영할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개인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거시지표를 반영해서 구성을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거시지표로는 금리, 인플레이션비율, 외환(달러) 이 세가지 요소가 있는데, 이에 주기적으로 영향을 주는 사건(event)를 기반으로 구성의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 차기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회의 이후 시장반응 (the market respond to the next FED meeting)

- 30일간의 시장전망 (30-day market outlook)

- 청산 및 포지션 유동화 (Liquidating position)

결국 금리결정 이후 시장전망을 바탕으로 포지션을 만들고, 이로 단기적으로 레버리지를 높이거나 줄일 포지션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 포트폴리오 요소

포트폴리오 구성요소에 있어서는 결국 전략이 반영되게 됩니다. 위험균형(risk parity), 거시지표 투자(global macro), 상황추구형(Event Driven), 상대가치차익 거래형(Relative Value Arbitrage)과 같은 전략은 많으나 어떤 전략을 채택하는가에 따라 포트폴리오 구성요소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위험자산군 [주식, 원유, 구리, 부동산] 60% / 안전자산군 [금, 채권, 엔] 40%의 분포로 구성을 합니다.

■ 언젠가 일어나지만 언제 일어날 지 모르는 일들

개인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1)벤치마크를 달성해야 하는 의무나 책임이 강요되지 않는 점2)시간으로 인한 압박이 적은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장점을 살리면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할 텐데, 위 장점 중 시간에 대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는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1순위라 생각합니다.

그럼 투자를 할 때, 단순히 오를 거라는 믿음과 별개로, 언제 일어날 지 모르지만 언젠가 일어날 일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우선 언젠가 일어날 일들 3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미국의 국채 발행

- 약 달러 기조

- 고유가(원자재 시장 랠리) ~2022년

일어나는 시기를 몰라 순서 또한 모르나, 이전 칼럼을 바탕으로 위 세가지 일들이 일어 날 것이라 봅니다.

경기확장의 END GAME, 어떤 투자가 좋을까?

달러와 국가별 투자 향방

9월 이후 투자시장에서 주목할 요소

위 세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상품간 금리-달러의 연관정도(개연성)는 다음 그림과 같이 변할 것으로 유추됩니다.

상품별 달러-금리의 연관도

좌측으로 갈수록 금리와 음(-)의 피드백

우측으로 갈수록 금리와 양(+)의 피드백

위로 갈수록 달러와 양(+)의 피드백

아래로 갈수록 달러와 음(-)의 피드백

주황색-강세, 청록-중립, 파랑-약세

■ 현재시장의 단기 변동성

이번 글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았으나, 단기로 변동성을 주는 요인들이 시장에 존재합니다.

- 17~18일, 연준은 FOMC를 열어 통화정책에 대해서 결정을 합니다. 1일 시카고 상품거래소(CME) FedWatch에 의하면 금리인하 25bp가능성을 96.9%로 전망했습니다.

아직 시장금리의 하락 가능성이 조금 남아있는 상태로 최근 홍콩의 송환법 문제로 시장이 반등했으나 어쩌면 미-중 무역으로 남은 변동성을 감당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날씨의 패턴이 변하였고 이는 원유와 일부 원자재(옥수수 외 농산물)의 가격에도 영향을 줍니다. 최근 북미 해안가 근처 북태평양과 멕시코만, 대서양에도 따뜻한 해류가 흐르고 있습니다. 이로 가을 허리케인의 활동이 매우 활발하고 더운 해류로 2020년 봄 옥수수 파종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최근 꾸준히 상승한 미국의 원유 수출에 있었는데, 허리케인의 영향은 유가에 이전보다 많은 변동성을 가져다 줄것입니다.

미국의 원유 수출

- 아람코의 IPO에 있어 해외상장을 일본에서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최대 석유기업 아람코, 2단계 IPO…일본 상장 고려 중" WSJ

아람코 상장 뉴욕·런던·홍콩은 아니다?…도쿄가 ‘어부지리’ 하나

▣ 전략수립

원자재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비교적 효율적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종목코드 : UWT / UGAZ / DVN / HAL]

소비재와 부동산-주식 통해한 장기 대응

[종목코드 : LEVI / DRN]

11월 이후 영국의 정치안정을 대비하여 파운드 매수

채권 발행은 채권 입찰에 맞춰 매도

최신 의견

아람코 상장을 위해 유가를 $80까지 올릴까요? 궁금하네요. ^^.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
4분기 포트폴리오에 UGAZ, UWT의 현 시세에서 진입이 유효한가요? 아니면 조금 더 저점 이후 진입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생각하시는지요?
영국 파운드는 종목코드가 어떻게 되나요?
HSBA
감사합니다!
UGBP입니다.
저도 경제학 기준으로 투자하는사람인데 중간4분할 좌표계가 상관관계 말씀하시는거 맞나요?
네, 상관관계와 약세 강세가 색으로 반영되었습니다.
전체 포폴중 채권이 40%일때, 채권 내 비중은 선진국 60% 신흥국 40%으로 구성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추가금리 인하를 할 때 채권 신규 진입이 효율적입니다.
MPW도 적금 대용으로 굳굳입니다.
글로번 채권비중은 어느정도 비중이 좋을까요?
채권분배는 선진국 60% 신흥국 40%로 대응을 합니다. 추가금리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이 채권 투자를 진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채권분배는 선진국 60% 신흥국 40%로 대응을 합니다. 추가금리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이 채권 투자를 진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채권분배는 선진국 60% 신흥국 40%로 대응을 합니다. 추가금리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이 채권 투자를 진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글로번 채권비중은 어느정도 비중이 좋을까요?
금리하락 시, 신흥국 40% 선진국 60%의 비중으로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엔 안전자산 하락 기조가 있어 안전자산 매수를 권하지 않습니다.
채권분배는 선진국 60% 신흥국 40%로 대응을 합니다. 추가금리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이 채권 투자를 진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채권분배는 선진국 60% 신흥국 40%로 대응을 합니다. 추가금리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이 채권 투자를 진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많은 도움받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에너지주로 PSX 추천합니다.
부동산 주식으로 MPW 추천합니다
휼용한 분석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