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페이스북이 변동성 속에서도 앞서나가는 이유 2가지

입력: 2019- 09- 04- 오후 04:33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9월 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페이스북(Facebook, NASDAQ:FB)은 현재 애플(Apple, NASDAQ:AAPL)과 넷플릭스(Netflix, NASDAQ:NFLX)를 포함한 최상위 테크주 중에서 선두 자리를 달리고 있다. 가장 놀라운 것은 페이스북이 규제 조사와 과징금, 그리고 전반적인 불신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페이스북의 주가는 금년 들어 40% 이상 상승해 금요일 장을 $185.67로 마감했다. 데이터 유출과 사용자 프라이버시 위반, 플랫폼 상의 정치적 선동 등의 다양한 악재로 파란만장한 2018년을 마무리한 뒤의 일이다.

페이스북 차트

지난 여름 기록했던 사상 최고가에 비해서는 14% 낮은 수준이지만, 페이스북의 주가는 하락론자들이 주장하던 매출 붕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와는 거리가 먼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6월 30일로 끝난 2분기, 페이스북은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을 뛰어넘는 매출 성장 28%를 기록했다.

지금 겪고 있는 난관들이 해결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페이스북의 CFO는 7월에 가졌던 애널리스트들과의 전화 회담에서 페이스북이 광고를 위해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개인정보의 범위가 점차 줄어들면서 광고 매출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매출 성장 둔화가 금년 이후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치인과 규제기관들은 정보 유용을 조절하고 제한할 수 있는 규칙을 마련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규제감독과 반독점 조사가 앞으로도 소셜 미디어 기업의 성장에 큰 난관을 던져줄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투자자들은 CEO인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수익을 끌어내고 보수적인 분위기를 축소시킬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런 낙관적인 생각에는 크게 2가지의 이유가 있다:

1. 사용자 성장

소셜 미디어 기업의 생명이나 마찬가지인 척도 중 하나로 사용자 참여를 들 수 있다. 페이스북의 메인 앱은 지난 몇 분기 동안 분명한 추세를 보여왔다. 주요 매출 발생 지역인 북미와 유럽의 성장세가 부진하다는 것이다.페이스북과 메신저 앱의 2분기 일간 사용자수는 16억 명까지 증가했다. 성장률은 전년 대비 8%로, 사상 2번째로 낮은 수치다.메인 앱의 성장세는 둔화되었으나, 다른 방면의 사용자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페이스북 산하의 어플리케이션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 - 을 최소 한 가지 사용하는 사용자는 월간 27억 명에 달한다. 세계 최대의 규모다.

2. 새로운 성장 요인

투자자들을 들뜨게 하는 것은 페이스북이 총 27억 명이 사용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광고비를 끌어모을 수 있다는 점이다. 주요 성장 분야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그리고 메신저에 전체 화면 사진과 비디오를 올릴 수 있는 스토리 기능이다.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을 통해 전자상거래 분야로 진출한다면 페이스북은 몇 년 안에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진 공유 어플리케이션인 인스타그램은 사진 피드에 광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 전자상거래 도구를 추가해 점점 사업 비중을 키워가고 있다.

페이스북은 광고 분야의 둔화 가능성에 대비해 결제와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각종 기관을 포함한 광범위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 연결로부터 수익을 거둘 수 있게 하는 것이 다음 목표라고 밝혔다.

이번 6월에는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인 워치(Watch) 서비스를 확대하고 글로벌 배급사들과 손을 잡고 워치 플랫폼에서 해당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발표했다. 도이치은행 애널리스트들은 워치가 2021년까지 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이런 성장 전략 외에도 6월에 발표된 직후부터 각종 논란에 휩쓸리며 세계적인 저항을 마주하고 있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가 있다. 페이스북에 의하면 리브라의 주된 목적은 전세계의 사람들이 보다 저렴하게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자국 통화의 변동성이 높고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이 적은 지역일수록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고 한다.

최종 결론

금년 강한 반등세를 보인 페이스북의 주식은 다른 테크주에 비해 시장의 높은 변동성을 잘 버텨내고 있다. 최근 규제 방면에서 타격을 받기는 했으나, 꾸준히 활동을 증가시키고 기존 자산으로부터 이익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갖춘 페이스북은 장기적으로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