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원유 트레이더들이 참고하는 정보 출처 5곳

입력: 2019- 08- 23- 오후 04:01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9년 8월 22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8월 말이 다가오면 투자자들과 트레이더들이 여름 휴가를 떠나면서 투자계의 움직임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시장의 소란스러움이 덜한 지금이야말로 투자 전략을 평가하기에는 적기라고 할 수 있다.

원유 트레이더들이 투자 전략을 세우고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할 만한 정보원 5가지와 정보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WTI 15분 차트

1. 현재 펀더멘털 데이터

산유량과 수요 등 원유 시장의 펀더멘털에 대한 정보는 그 시점 시장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다. 하지만 그 출처는 다양하며, 상대적으로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예를 들어 EIA는 매주 산유량과 재고, 수출 및 수입, 그리고 소비량을 포함한 원유 데이터를 발표한다. API는 EIA의 발표 전 같은 정보의 예측치를 발표하며 산유량과 소비량을 포함한 각종 지표의 월간 통계 보고서를 발표한다. IEA는 회원국의 원유 공급과 재고 등의 정보를 포함한 원유 시장 보고서를 발표한다. OPEC 역시 회원국의 산유량과 수요 전망을 담은 월간 원유 보고서를 제공한다.EIA는 어제 가솔린 공급 상승을 발표했다. 이 영향으로 WTI가 하락했다.WTI 15분 차트하락폭은 1%에 채 미치지 않았으며 곧 상승을 재개했다. 전반적인 추세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로는 세계 경제와 제조업 데이터, 그리고 소비자 수요 등이 있다. 미국에서는 AAA가 운전과 가솔린 소비 등에 대한 데이터를 발표한다.

2. 상품 전문 애널리스트

에너지 인텔리전스(Energy Intelligence)를 포함한 다양한 은행과 소식지, 주요 금융 간행물은 상품 전문가들의 분석을 제공한다. 이중 다수는 향후 유가의 움직임에 대한 작성자의 의견을 담고 있다.

이러한 매체들은 각각 단기 혹은 장기 전망을 집중적으로 다루기도 한다. 약 15년 전 장기 전망 분야에서는 피크 오일, 즉 원유 공급이 끊기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 유행했다. 반면 지금은 수요가 곧 감소할 것이라는 수요 정점 전망이 인기를 끌고 있다.

3. 명성이 높은 트레이더들의 의견

생각을 함께 나누는 동료와 지인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는 필수적이며 트레이더들에게 다양한 이득을 안겨준다. 물론 자신들의 견해를 독점적 정보처럼 취급하며 공유하지 않는 트레이더들도 있다. 하지만 달갑게 의견을 나누는 트레이더들도 있다. 양방향으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그렇다. 독립 트레이더들의 교류를 원활하게 해준 것은 온라인 상의 게시판이었으나, 최근에는 트위터가 새로운 교류의 장이라는 역할을 굳혀가고 있다. 누구의 견해가 가장 훌륭하고 존경받을 만한지 결정하는 것은 각자에게 달린 일이다.

4. 추세에 중점을 두는 제삼 매체

이러한 매체는 트레이더들에게 단기적으로 원유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 이슈를 자세히 다루거나, 장기적인 거래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전세계 유조선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기업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들이 제공하는 정보는 비공개로 이루어진 수출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마커스 웨더(Marcus Weather)와 같은 업체의 일기예보를 통해서는 자연재해나 기후변화를 예상할 수 있다. 멕시코만의 허리케인은 산유량에 영향을 주며, 사우디아라비아의 기온이 높아지면 국내 원유 수요가 증가한다. 기상 변화로 인한 일시적인 산유량 감소나 병목 현상을 예측하는 것은 단기 트레이딩에 큰 도움이 된다.

올 여름에는 기후가 원유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대이란 원유 제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가늠하기 위해 이란에서 출항하는 유조선과 호르무즈 해협의 유조선에 관심을 쏟고 있다.

5. 생산과 수송에 영향을 주는 지정학적 사건과 소식

원유가 현대의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지정학이 원유에 끼치는 영향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트레이더들은 미중 무역협상에서 베네수엘라 사태, 이란 제재, 러시아와 OPEC의 줄다리기, 송유관을 두고 벌어지는 캐나다와 미국 사이의 정치적 분쟁, 녹색 기술과 환경친화적인 정책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방면에 관심을 두고는 한다. 이 모든 것들이 유가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시기에 따라 정치적·지정학적 이슈가 갖는 결정력이 달라진다.

현재 단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건들은 미중 무역협상과 잠재적인 국제 경기 침체다. 장기적으로는 환경 정책이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으나, 엔지니어들과 발명가들이 원유를 대체할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당신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는 어떤 것인가요? 원유 시장과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 어떤 기준으로 정보의 중요도를 평가하시나요? 다른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가요? 아래 코멘트란에서 당신이 즐겨 찾는 정보 출처를 공유해주세요.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