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유가 하락, 셰일업자들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입력: 2019- 08- 09- 오후 03:59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9년 8월 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미중 무역마찰이 지속되며 양국을 경기 침체에 빠트리고 원유 수요를 억누를 것이라는 불안 속에 유가가 하락하고 있다. 이 와중 미국의 산유량은 일일 1,210만 배럴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2020년에는 일일 1,300만 배럴에 도달할 것이라 한다.

WTI 선물 주간 차트

WTI 유가는 배럴당 $50 초입에 도달했다. 프래킹 업체들은 이 가격으로도 현재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을까? 유가가 지금보다 더욱 하락한다면 어떻게 될까?

중요한 것은 투자자들이 앞으로도 프래킹 업체에 꾸준히 자금을 쏟아부을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금리에서 다른 매력적인 투자 대상에 이르기까지, 투자 결정에 영향을 줄 만한 요소는 다양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들은 다음과 같다:

셰일유의 가격

댈러스 연은에 의하면 셰일유 생산업체가 수익을 남기기 위해서는 배럴당 평균 $50의 유가가 필요하다. 정확한 가격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퍼미안 분지의 업체들은 배럴당 $48로도 충분하지만 이글 포드(Eagle Ford) 지역의 업체들은 $51 이상의 유가가 필요하다; 오클라호마 일부 지역의 경우는 배럴당 $53을 넘기지 못한다면 이익을 남길 수 없다.

이 자료대로라면 셰일유 업체들은 유가가 $40대로 떨어지지 않는 한 채굴과 사업 확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2019년 안으로 신설 파이프라인이 개설될 예정이며,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게 생산에 돌입할 수 있는 미완공(drilled but uncompleted, DUC) 유정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유가가 $50 초반에 머무른다면 생산은 계속되겠지만 수익은 남지 않을 것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의하면 손익분기점이 $40대에 있는 기업이라 해도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배럴당 $50 이상의 유가가 필요하다. "손익분기가격"에 부지나 간접비용, 운송비용 등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셰일유 업계는 최근 하락세를 겪었던 시기에 비해 훨씬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은 상태다. 업계를 주도하는 대기업들 - 쉐브론( Chevron , NYSE:CVX), 체서피크 에너지(Chesapeake Energy, NYSE:CHK), 엑손모빌(ExxonMobil, NYSE:XOM), 옥시덴탈(Occidental, NYSE:OXY), 그리고 파이어니어 내추럴 리소스( Pioneer Natural Resources , NYSE:PXD) - 은 손실이 있더라도 저유가를 버텨낼 수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미국 산유량의 영향

그렇다고는 해도 현재 유가는 대부분의 셰일유 업체들의 손익분기가격과 근접한 수준이다. 폐업이나 인수, 폐쇄 등의 소식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원유 시장은 무역협상과 수요에 관심을 쏟고 있지만, 사상 최고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미국 산유량 역시 그 바로 뒤를 이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다. 저유가로 인해 미국 산유량이 감소한다면 시장은 그에 대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내 말 알아들으실 지 모르겠지만...글 내려주세요 ㅋㅋㅋㅋ
ㅋㅋㅋㅋㅋ
사우디 공격한 넘들 때메 셰일가스 업자들은 물론이고 각 메이져 석유 업체들만 좋아졌네. 아람코는 IPO 할 수 있을런지 모르겠네.
나도 유가가 40달러까지 전망했으나, 갑작스런 이란의 사우디공격으로 세일업자들은 충분히 살아 남겠다. ㅎㅎㅎ
미국 쉐일가스 업체 폐업이나 인수, 폐쇄소식은 어디서 찾을수 있을까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