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해외선물] 현물과 선물에서 괴리는 왜 생길까?

입력: 2019- 08- 09- 오전 11:58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약 3~4년 전후로 국내 투자에서 해외투자 또는 대안투자로 해외선물로 자금이 계속 유입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파생시장에서 수익보다 손실을 볼 확률이 많은데, 구조적으로 파산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와 선물시장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Q: 선물과 현물(실물)이 다른 가요?

A: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은 엄연히 다릅니다. 선물시장의 취지는 현물에서 오는 리스크를 헷지하고 일정한 가격으로 시장에 안정성을 조성하는 것이 존재의 이유입니다. 그러나 초기 취지와 달리 선물시장은 현물 보다 덩치가 더 커진 상황입니다. 아래 보고서(한국석유공사,2018)에 따르면 작성 당시 현물보다 선물시장이 배단위로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물과 현물 거래량(유동성) 차이

즉, 현물자산 보다 종이선물(paper work)이 더 많고 여기에 돈이 보험과 같은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Q: paper거래는 원유에만 한정되나요?

A: 현물 금을 살때도 보증서가 딸려오는데, 이와 같은 보증서만 거래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는 특정 상품에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모든 선물 상품에서 나타납니다. 즉, paper gold, paper oil, paper note등 모든 선물 상품에는 paper work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별 paper contract와 현물(spot trade) 비중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비중 차이를 통해 레버리지 조정 및 리스크관리에 효율성을 높입니다.

금값과 금의 판매량

cf.1.) 위에서 이야기한 paper trade와 같은 이유로 금의 거래량과 금값이 비례하지 않습니다. 즉, 선물시장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맞는 진짜 시장의 성격보다 제로섬게임에 더 가깝습니다.

물론 도박과 달리 추세가 있는 점과 기초자산이 운이 아니 지만 특정 레버리지 비율 위로는 변동성을 가져가는 형태라 도박과 큰차이가 없습니다. (도박-기초자산:운 / 운에는 추세가 없다)

cf.2.) 실제로 기관에서도 현물-선물 비중차이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통계적 리서치는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원유의 경우 정유사에서는 현물거래 비중을 짐작하기 쉽습니다. 즉, 레버리지 비중조절이 다른 상품보다 메이져플레이어에게 쉬운 감이 있습니다.

Q: 현물-선물비를 모르면 시장참여를 하면 안되나요?

A: 위에서 현물 선물비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은 레버리지 사용에 대한 조절의 필요성 때문입니다.

현물시장에 변화는 선물에 반영이 되는데, 현물시장에 금융적(금리,외환)요인으로 인한 변동과 비금융적(정치,사고) 요인으로 인한 변동을 선물과 같이 높은 레버리지로 다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봅니다.

Q: 적정레버리지가 존재하나요?

A: 적정레버리지는 상품별 변동성, 현물-선물비, 옵션등의 요소를 기반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위 요소를 모를 때는 (etf와 같은 상품으로) 레버리지 비율을 낮추거나, (micro 상품으로) 베팅비율을 쉽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f.3.) 배팅비율 조정에 있어서 etf > 옵션 매수> 선물> 옵션매도가 용이합니다.

cf.4.) 이전 칼럼에서도 개인분들에 투자의 효율성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결국 다른 요소를 떠나 시장 참여시 얼마나 시장에 집중해야하는 가가 효율성을 좌우합니다. 즉, 수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장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며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금액과 효율성 비율 - 효율성은 시간을 기반으로 한다

# 결국 해외선물이 원자재 및 대안투자에 항상 정답은 아닙니다.

ETF, 옵션으로 효율성을 극복할 수 있으며, 개인에게 시장에 적게 참여하는 것이 효율성(거래당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최신 의견

원자재 공급량과 가격 그래프 보면 2010년 전후던데 그 당시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공급량 말고도 많았을거 같은데 그래서 그런거 아니가요?
2012,2015에는 금리-사우디 '왕자의 난'과 같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포인트는 거래량과 가격이 독립요소라는 것입니다.
유일하게 팔로우 해서 자주 봅니다:)
아니..머 이런 기초를...웃겨서..하여간 금융 후진국...우간다...우간다...메칸더....ㅋㅋㅋ..웃겨 죽겠다....하루 전에 또 망했다고 알려주 ㄹ려나....매국노들...
u have mental illnesses?
믿고보는 찬 ~
도옴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