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주간 전망: 부산스러운 실적 발표 속 변동성 상승 예상

입력: 2019- 07- 22- 오전 10:1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7월 2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불라드의 비둘기파적 태도로 금리인하 기대 하락
  • 이란 군사적 긴장 고조
  • S&P 500 종목 144종, 다우존스 10종 실적 발표

미국 증시의 전망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조만간 조정이 있을 것이라는 신호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어닝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이란과의 긴장 상태가 고조되며 연준의 금리 결정이 코앞까지 다가온 지금, 변동성이 크게 상승할 것이 예상된다.

미국 주요 지수는 4종 모두 금요일 하락세로 장을 마감하며 주간 하락을 기록했다.

S&P 500 지수가 하락한 것은 연준 이사들의 발언으로 연준 내부에서도 금리인하에 대한 입장이 교차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 뒤의 일이다. 일부는 0.50%의 금리인하를 주장하는 한편, 제임스 불라드(James Bullard)를 위시한 일부는 6월의 0.25% 인하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준 내부에서도 가장 비둘기파적인 축에 속하는 불라드가 0.25%의 금리인하를 지지한다는 것은 그보다 큰 폭으로 인하가 진행될 가능성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이에 따라 채권수익률과 달러가 상승했다.

지정학적인 상황 역시 리스크 회피 분위기에 무게를 실었다. 최근 이란 혁명수비대가 영국의 지브롤터 연안 이란 유조선 억류에 대한 보복으로 호르무즈 해협의 영국 유조선을 나포하면서 이미 고조된 긴장 상태가 더욱 심화된 상태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금요일의 하락은 S&P 500 지수의 조정 시기가 무르익었다는 것을 뜻한다. 이번 가격 움직임은 지난 금요일에서 화요일 사이에 가격을 단기 상승추세선 밑까지 끌어내렸던 약세 저녁별형 패턴의 침투를 더욱 연장시켰다. 금요일 종가의 기술적 중요성은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MACD의 짧은 이동평균선과 긴 이평선의 역전 또한 심화되었으며 RSI는 예상대로 트리플 톱을 완성했다. 최소 2개의 하락하는 고점과 저점이 형성되면 상승추세가 뒤집히게 될 것이다.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 NYSE:MS) 역시 약세 전망을 내놓았다. 실적 발표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S&P 500 지수의 3,000 저항선, 그리고 연준의 금리인하를 지나치게 크게 가격에 반영했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조정폭이 최대 10%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VIX 변동성 지수는 거의 바닥에 도달한 상태로, 급등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2018년 12월과 금년 2월에 있었던 2번의 상승이 확장형 패턴에서 S&P 500 지수의 저점과 맞아 떨어졌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VIX 주간 차트

이번 주 S&P 500 종목 중 144종과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의 종목 30종 중 10종이 실적을 발표하는 것 역시 변동성을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 실적을 발표했던 기업 중 3분의 1 이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으며, 그 원인으로는 무역전쟁이 지목되었다. 투자자들은 이후의 실적 발표에서도 타격이 있을 것을 각오하고 있다.

S&P 500 지수는 금요일 0.62% 하락했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은 방어주인 부동산유틸리티 섹터로 각각 1.71%와 1.42% 하락했다. 통신서비스 역시 1.29%의 하락을 기록했다. 테크 섹터 역시 0.55% 하락했으나 그 외의 무역 관련 섹터들은 상승세를 유지했다. 산업 섹터가 0.53% 상승으로 선두를 지켰으며 에너지원자재 섹터가 각각 0.50%와 0.26% 상승하며 그 뒤를 이었다.

주간 하락폭은 1.23%에 달했으며,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은 3.22%의 하락을 기록한 통신서비스 섹터다. 에너지 섹터 또한 국제 수요 우려로 유가가 5일 연속 하락한 영향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을 기록했으며, 부동산 섹터 역시 2.18% 하락했다.

S&P 500 지수 주간 차트

주간 차트에서는 하락장악형 패턴이 확인된다. 사상 최고 기록을 갱신한 뒤 약세 패턴이 형성되는 것은 전망의 비관성을 더한다.

S&P 500 지수 월간 차트

월간 차트에서는 상승세로 거래를 시작한 캔들이 도지형 패턴을 형성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월간 저녁별 도지 패턴이 형성될 가능성을 제시하며, 일간 차트에서 확인되는 것보다 훨씬 큰 타격이 예상된다. 조정 폭 또한 더욱 깊어질 수 있다.

주간 전망

동부표준시(EDT) 기준

화요일

10:00: 미국 – 기존주택판매 534만 건에서 535만 건으로 상승 예상

수요일

3:30: 독일 – 독일 제조업 PMI 45.0에서 45.1로 상승할 것이 예상되나 확장 범위인 50.00에는 미달한다.

10:00: 미국 – 신규주택판매 626K에서 659K로 상승 예상

10:30: 미국 – 원유 재고

WTI 주간 차트

10월에 시작된 대칭삼각형 패턴에서 향후 원유 전망의 불확실성이 드러난다. 매도자와 매수자 모두 각자의 전망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패턴은 상승추세와 충돌한다. 가격은 고점에 접근하면서 점점 밀집되는 모습을 보인다. 다음 돌파에서 이후 추세의 방향이 결정될 것이다.

목요일

4:00: 독일 – 독일 IFO 기업환경지수 97.4에서 97.1로 하락 전망

7:45: 영국 – 유럽중앙은행 금리 결정 0.00% 유지 예상

8:30: 영국 – 근원 내구재수주 0.4%에서 0.2%로 감소

8:30: 영국 – 유럽중앙은행 기자회견

금요일

6:30: 러시아 – 금리 결정 7.5%로 유지 예상

8:30: 미국 – GDP 3.1%에서 1.8%로 하락 전망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